[독서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3,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7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1
1. 책 읽고 글쓰기
2. 책 읽고 그림 그리기
3. 그 외 활동
1) 인터넷(혹은 참고 서적)을 활용한 자료 찾기
2) 문화 탐방(미술관, 영화관, 박물관)
3) 책 읽고 가까운 곳으로 떠나보기

Ⅱ.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2
1. 마인드맵
1) 마인드 맵이란
2) 단계별 지도방법
3) 기대효과
4) 유의점
2. 인물꽃 그리기
1) 인물꽃 그리기란
2) 단계별 지도 방법
3) 기대효과
4) 유의점
3. 사건방울 만들기
1) 사건방울 만들기란
2) 단계별 지도방법
3) 기대효과

Ⅲ.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3
1. 독서록(선효행록) 쓰기
2. 독서 수료증제 운영
3. 정서 순화 시간 운영
4. 독서 퀴즈 활동
5. 독서 토론회 활동
6. 독서 연극 활동

Ⅳ.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4
1. 나도 만화가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2. 상장 쓰기
3. 나도 작가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4. 독서 퍼즐 만들기
5. 독서 숨은 그림 찾기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Ⅴ.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5
1. 이런저런 책이야기
2. 요리조리 서점탐험
3. 가로세로 독서퍼즐
4. 주고받는 독서엽서
5. 오늘내일 독서달력
6. 알쏭달쏭 독서퀴즈
7. 옹기종기 독서토론
8. 번쩍번쩍 독서광고

Ⅵ.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6
1. 독서 우편엽서 교환
2. 독서 클럽
3. 동화 구연
1) 독서 감상화와 동화구연의 차이점
2) 동화 구연 방법
3) 구연하기에 알맞은 도서 선정
4) 동화 구연하기
4. 가족 독서 신문 만들기
1) 신문 발간 계획 세우기
2) 독서 기사 모으기
3) 신문 만들기
4) 신문 발간 기념회 및 반성회 갖기
5. 모자 독서 놀이
1) 1권의 책을 나누어 읽고 대화하기
2) 1권의 책을 어머니와 아동이 모두 읽고 대화 놀이하기
6. 빙고놀이
1) 준비물
2) 방법
3) 빙고 놀이 예시
7. 원판 독서 놀이
1) 준비물
2) 원판 만드는 방법
3) 사용 방법
8. 말판놀이(1)
1) 준비물
2) 방법
3) 말판놀이 예시
9. 말판 놀이(2)
1) 준비물
2) 방법
3) 말판놀이 예시

Ⅶ.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7
1. 국어 수행평가를 통한 독서교육
1) 목적
2) 지도 목표
3) 방법
4) 독후감 쓰기 지도의 실제
2. ‘독서 동아리 활동반’ 운영
1) 의의
2) 활동 방법
3) 유의 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1

1. 책 읽고 글쓰기

책 읽고 글쓰기는 독서교육의 기본 활동이다. 그러나 어떤 틀을 정해놓고 그것을 강요하거나 꼭 독후감은 써야 하는 것으로 지도할 것이 아니라, 독서는 즐거운 활동이라는 것을 전제로 아동이 감상한 책의 감동이나 느낌을 표현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즐거운 책 읽기는 감동적인 글쓰기를 하게 한다.
-- 독후감 쓰기 : 일반 형식, 시형식, 편지형식, 일기형식
-- 뒷이야기 이어 쓰기 : 예) <폭죽소리><구렁덩덩 신선비>
-- 그림만으로 된 책을 보고 이야기를 글로 쓰기 : 예) <왜><노란우산>
-- 그림책 읽고 글쓰기 : 예) <오필리아의 그림자 극장><시애틀 추장>
-- 책 읽고 겪은 일 쓰기, 주장글 쓰기
-- 작가나 출판사에 편지 쓰기, 독자회원 엽서 쓰기

2. 책 읽고 그림 그리기

책 읽은 감동을 오랫동안 간직하기 위해서는 책 읽고 다양한 활동을 해 보는 것이 좋다. 특히 그림 그리기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활동 중 하나이므로 즐겨 해 볼 수 있는 독후활동이다. 주의할 것은 그림 그리기는 독서의 수단일 뿐이므로 그림을 잘 그리는데 주력할 필요는 없다. 책 읽고 그림 그리기의 목적은 그림을 잘 그리게 하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고 난 느낌이나 생각을 구체적인 그림으로 표현하여 책에서 받은 인상을 오랫동안 간직하고, 책읽기를 즐거운 활동으로 이끄는데 있다.

- 한 장면 그리기
- 장면 나누어 그리기
- 뒷이야기 상상해서 그리기 :<요술모자><지각대장 존><상상해 봐>
- 등장인물(주인공) 그리기
: <너하고 안 놀아>의 기동이와 노마, 영이, 똘똘이.<내 짝꿍 최영대><백두산 이야기>
- 책표지 만들어 보기
- 미술관련 책보고 실제 화가처럼 그려보기
<천재화가 이중섭과 아이들> : 은지화 그려보기
<나무가 되고 싶은 화가 박수근> : 화강암 느낌 나게 그려보기
- 달력 만들기
참고문헌
김인희(2003), 방과 후 독서모둠 활동을 통한 독서지도 사례, 국립특수교육원
김성숙(2007), 교과학습 관련 도서 자료를 활용한 독서 지도 사례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박민(2009), 문학치료학적 관점에서의 독서감상문 지도 사례 연구, 한국문학치료학회
변성구(2008), 사고력 향상을 위한 독서교육 : 고등학교 독서교육 사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서영희(2001), 독서 단계별 활동을 통한 사례 연구, 동국대학교
황순구(2004), 다양한 독서활동을 기반으로 한 독서 인증제 실천 사례, 강원도교육청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모두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실제 사례가 없군요.
  • 43020***
    (2019.06.15 19:06:48)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