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1,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2,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3,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4,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5,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6,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7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1
1. 독서 역할극
1) 독서 역할극이란
2) 단계별 지도방법
3) 기대효과
4) 유의점
2. 바꾸어 쓰기
1) 바꾸어 쓰기 기법이란
2) 단계별 지도방법
3) 기대효과
4) 유의점
3. 책 광고지
1) 책광고문 만들기란
2) 단계별 지도방법
3) 기대효과
4) 유의점
4. 독서 신문 만들기
1) 독서 신문 만들기란
2) 단계별 지도방법
3) 기대효과
4) 유의점

Ⅱ.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2
1. 독서록(선효행록) 쓰기
2. 독서 수료증제 운영
3. 정서 순화 시간 운영
4. 독서 퀴즈 활동
5. 독서 토론회 활동
6. 독서 연극 활동

Ⅲ.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3
1. 나도 만화가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2. 상장 쓰기
3. 나도 작가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4. 독서 퍼즐 만들기
5. 독서 숨은 그림 찾기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Ⅳ.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4
1. 이런저런 책이야기
2. 요리조리 서점탐험
3. 가로세로 독서퍼즐
4. 주고받는 독서엽서
5. 오늘내일 독서달력
6. 알쏭달쏭 독서퀴즈
7. 옹기종기 독서토론
8. 번쩍번쩍 독서광고

Ⅴ.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5
1. 사이버 독후감 쓰기 대회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2. 책 소개하기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3. 함께 만드는 독후화 호일 그림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4. 가족 신문 만들기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5. 문집을 만들어요
1) 생각을 열어요
2) 이렇게 활동했어요

Ⅵ.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6
1. 독서 퀴즈 대회
2. 작가와의 만남
3.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대회
4. 가사 바꿔 노래부르기 대회
5. 독서 감상화 및 만화 전시회
6. 독서 신문 전시회
7. 동화 구연 및 독서 연극 발표회
8. 독서 우체국
9. 사이버 독서 토론방 운영
10. 가정과 연계한 독서 행사
11. 졸업할 때까지 1,000권 책 읽기 캠페인
12. 독서왕 기네스 수상제
13. 독서의 발자국 ‘독서 프로파일’ 전시회

Ⅶ.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7
1. 내가 읽은 책 기록장
2. 전래동화 듣기
3. 창작동화 듣기
4. 누가 누가 나오나
5. 독서 감상화 그리기
6. 제목 바꾸어 써 보기
7. 간단히 줄거리 쓰기
8. 주인공에게 하고 싶은 말 편지로 쓰기
9. 글을 읽고 난 후 나의 느낌 적기①
10. 글을 읽고 난 후 나의 느낌 적기(이야기를 듣고 나서)②
11. 다양한 독서 후 활동으로 얻게 된 것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1

1. 독서 역할극

1) 독서 역할극이란

독서 역할극은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의 배역을 아동들이 직접 연출해 보는 활동으로 읽은 책의 의미를 재구성해 내는 창조적인 활동이다. 아동들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책의 내용을 단순하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방법에서 벗어나 독서활동에 대한 또 다른 즐거움을 경험하면서 종합 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또한 역할극은 모둠 활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준비과정이나 극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협동심도 기를 수 있다. 역할극을 하기 전에 먼저 등장인물을 파악하는 훈련단계로 등장인물이 되어 그 인물의 입장으로 소견을 발표해 보고, 또 등장인물이 되어 인터뷰놀이를 해봄으로써 역할극을 이해하고 더 잘 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2) 단계별 지도방법

(1) 활동1 : 소견발표회 갖기
등장인물이 되어서 소견을 발표하는 이 단계는 인물을 파악하는 훈련의 단계라 볼 수 있다. 책을 정해서 등장인물을 찾고 등장인물마다 한 아동씩 정해서 그 아동이 등장인물이 되어 자신의 입장을 대변하기도 하고 변명하기도 해보는 활동이다. 이런 활동은 등장인물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 책 속의 인물이 되어봄으로 해서 폭넓은 시야를 가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듣는 아동들도 다른 각도에서 등장인물을 보게 될 것이고 무엇보다도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밖에 할 수 없었던 기발한 변명이나 의견은 창의력을 길러줄 것이다. 그리고 방청석 아동들은 질문을 해도 좋다.
(2) 활동2 : 인터뷰놀이 하기
참고문헌
김강선, 학교도서관 독서 프로그램 유형에 관한 연구, 숭의여자대학, 2006
고수진, 우리나라 독서교육제도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8
박인선, 학급경영에 적용한 독서치료 사례연구, 부산대학교, 2005
변성구, 사고력 향상을 위한 독서교육 : 고등학교 독서교육 사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008
정임순, 교육실천사례 : 인터넷을 활용한 효율적인 독서 지도, 교육과학기술부 디지털도서관, 2003
황순구, 다양한 독서활동을 기반으로 한 독서 인증제 실천 사례, 강원도교육청,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