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송강의 문학과 사상-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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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송강의 문학과 사상
1. 송강의 삶
2. 작품집 『송강가사』
3. 사상적인 측면에서의 송강 문학
Ⅲ. 관동별곡
1. <관동별곡> 구성의 특징
2. <관동별곡>의 본질
Ⅳ. 속미인곡
1. 속미인곡의 구성
2. 속미인곡의 형식-대화체
3. '달'과 '궂은비'의 의미
4. 사미인곡과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한국 문학사에서 송강의 문학은 하나의 커다란 봉우리를 이루고 있다. 송강은 정치가로서 활약하며 많은 업적과 숱한 파란을 남기는 한편, 당대의 국문학과 한문학에 깊이 심취하여 많은 작품들을 남겨 놓았다. 현존하는 그의 작품으로는 국문시가로서 사설시조인 <장진주사>를 포함하여 시조 88수, 가사 4편과 한시 760여 편에 이른다. 이에 본 발제에서는 그의 삶을 살핀 후, 고전 연구의 출발이라 할 수 있는 원전연구를 통해 판본의 간행과정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그리고 그의 가사 작품 속에 녹아 있는 사상을 살피고, 가사 작품 중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는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두 작품을 자세하게 살피도록 하겠다.

Ⅱ. 송강의 문학과 사상
1. 송강의 삶
송강(松江) 정철(鄭澈:1536~1593)은 조선 중기의 문인이자 정치가였다. 본관은 연일, 자는 계함, 송강은 호다. 돈영부 판관 유침의 아들로 어려서 인종의 귀인인 큰누이와 계림군 유의 부인인 둘째누이로 인해 궁중을 출입, 이후 명종이 된 경원 대군과 친숙하게 지냈다.
열 살 되던 해인 1545년, 을사사화에 계림군이 관련되자 그 일족으로서 화를 입어 큰형은 죽고 아버지는 유배를 당하였는데, 관북·정평·연일 등의 유배지를 따라다녔다. 따라서 송강에게는 학문에 몰두할 조건이 주어지지 않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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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국, 『한국 고전문학의 비평적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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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태, 「<관동별곡> 구성의 특징에 관한 연구」, 『동방고전문학연구』 제4집, 동방고전 문학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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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춘우, 「<속미인곡> 연구」,『대구어문총론』,제 14집, 1996
서영숙, 「속미인곡의 서술방식과 의미」, 『한어문교육』 제 7집,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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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호, 「관동별곡의 공간」, 『새국어교육』 50호, 서울 : 한국국어교육학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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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냥 괜찮은 것 같아요^^
  • didr***
    (2011.05.08 12:3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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