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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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문열 『필론의 돼지』에 대하여
※ 서론
1. 이문열 약력
이름 : 이문열
출생 : 1948년 5월 18일
출생지 : 경상북도 영양
학력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경력 : 1988년 부악문원 대표
1988년 2월 출판 에이전시 뉴옥와일리사와 전속계약
2003년 12월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회 위원
수상 : 1999년 호암상 예술상
데뷔 : 1979년 소설 ‘새하곡’
1948년 서울 청운동에서 아버지 이원철과 어머니 조남현의 3남 2녀중 3남으로 태어났다. 본명은 이열(李烈)로 1950년 한국전쟁과 함께 공산주의 자였던 부친이 월북하고, 어머니와 5남매가 작가의 외가가 있는 경상북도 영천군 금호면 섬돌에 잠시 머물다가, 친가의 고향 경상북도 영양군 석보면 원리동으로 이사하였다. 1968년 대학 입학 검정고시에 합격하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학과에 입학하였다. 1969년 사범대학 문학회에 가입하여 활동하였다. 1970년 사범대학을 중퇴하고 사법고시에 전념하였다. 1973년 사법 고시에 3번 거듭 실패하였다. 박필순(朴畢順)과 결혼한 다음 군에 입대하여 서울과 서부 전선에서 통신 보급병으로 근무하였다. 1976년 군에서 제대하고 석보면 원리동으로 돌아갔다. 곧 바로 대구로 나와 2년간 학원에서 강의하였다. 1977년 대구 매일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나자레를 아십니까」가 가작으로 당선되었다. 이때부터 이문열(李文烈)이라는 필명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1978년 대구 매일신문 22기 기자로 입사하여 편집부에서 근무하였다.
197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새하곡」이 당선되었다. 『사람의 아들』로 제3회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하였다. 1980년 대구 매일신문사를 그만두고 창작에 몰두하였다. 1982년「금시조」로 제15회,〈동인문학상〉을 수상하였다. 1983년 『황제를 위하여』로 제3회 〈대한민국 문학상〉을 수상하다. 평역『삼국지』자료 수집을 위하여 대만을 여행하였다.『영웅시대』로 제11회 〈중앙문화대상〉을 수상하였다. 1986년 경기도 이천군 마장면 장암2리에 창작실을 마련하고 이곳에서 집필활동을 시작하였다. 1987년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으로 제11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하였다.
1992년「시인과 도둑」으로 제37회〈현대문학상〉을 수상하였다. 대한민국 문화상을 수상하였다. 그 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 프랑스에서 번역 출간되었고, 《금시조》가 일본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또 1998년 미국의 출판 에이전시 뉴욕 와일리(WYLIE)사와 전속계약을 맺기도 했다. 1993년 이집트를 여행하고 계간 《상상》의 자문위원을 지냈고, 1994년부터 1997년까지 세종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를 지냈다.
2. 이문열 전반적인 작품 세계
이문열은 작가가 된 동기에 대하여 그는 희망이나 동경 때문이 아니라 어떤 불길한 예감에서 소설가가 되었다라고 고백한다. 삶의 긴장을 더 이상 견딜 수 없었기 때문에 작가가 되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이문열은 스스로 작가가 되려고 선택한 것이 아니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되어져 버렸다>고 술회하곤 하였다. 그리고 작가의 길을 걷게 되리라는 <불길한 운명>을 거부하고 도피하는 데에 젊은 날의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으면 안되었다고 말한다. 심지어 그는 직업적으로 글을 쓰는 행위를 <천형>(天刑)이나 <저주>라는 마로 표현한 적도 있다. 한 일기장에서 그는 <내가 작가가 되려는 것은 기른 신념에 의해서가 아니라 극히 수동적인, 예감에의 복종에 지나지 않는다>고 적고 있다.
종교와 예술관, 분단과 이데올로기 갈등, 근대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재를 다루며, 정통적인 리얼리즘의 기법으로부터 역사나 우화의 형식 등 소설 기법도 다채롭다. 이러한 작가의 소설은 크게 두 경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황제를 위하여’, ‘우리가 행복해지기까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등으로 현실을 하나의 체계로 인식한다는 점에서 관념적이며, 장인의 솜씨가 돋보이는 소설로서 작가적 성향을 높인 작품들이다. 다른 하나는 연작장편으로 ‘젊은 날의 초상’,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등과 같이 작가 자신의 실존적 번민을 형상화한 작품들이다.
최근에는 전통적 여성의 지혜를 바탕으로 현대의 페미니즘을 문제삼은 ‘선택’을 발표하여 거센 논쟁을 치루기도 했다. 비평가 유종호 교수는 이문열의 문학에 대해 "그의 폭넓은 교양 체험은 그의 작품 읽기를 기억할만한 교양 체험으로 끌어올려 준다. 내면성의 문학이 가지고 있는 정신 고양력과 교양 체험의 매력은 아마도 젊은 독자를 끌어당기는 힘의 원천이 되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때때로 낭만적 세계 인식 경향과 관념 편향적 창작 태도로 인하여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이문열의 작가적 역량은 교양과 관념의 사실적 제시 과정에서 독특한 빛을 발한다. 또 그의 소설적 출발로서의 교양과 관념은 언제나 문제제기적인 요소들로 가득 차있다.
현실에 충격을 가하고, 시대와 맞씨름 하고자 했던 터이다. 레파토리나 주제의 범역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이문열의 문학적 양상은 쉽게 요약되지 않는다. 1950년 한국전쟁 당시 공산주의자였던 부친이 월북했는데, 이것이 그의 성장 과정과 소설 창작 태도에 큰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보인다. 소설 ‘영웅시대’, ‘변경’은 이 같은 가족상황에서 비롯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고입, 대입 검정고시를 거쳐 서울사대 중퇴라는 파란만장한 학력의 소유자인 이문열은 산고 끝에 1977년 단편 나자레를 아십니까로 대구매일신문 입선, 1979년 중편 새하곡으로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작가로서의 길을 걷게 된다. 같은 해 신의 구원과 인간의 논리 사이에서 고뇌하는 신학도의 갈등을 그린 <사람의 아들>로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하면서, 80년대를 예고하는 신예로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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