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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정배경

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이론
1.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격
2.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의의
3.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필요성

Ⅳ.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목적

Ⅴ.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방향
1. 학생 중심의 편성
2. 제한 선택제
3. 국민 공통 기본 교과․범 교과 중심형

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도내용
1. 인성교육
2. 창의성․자기주도적학습
3. 정보통신기술

Ⅶ.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사례
1. 7차 교육과정과 독서 교육
2. 학교에서의 독서 교육
1) 교과 관련 지도를 통한 독서 교육
2) 재량활동의 특별활동을 통한 독서 교육
3)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독서 교육
4) 재량활동시간의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

Ⅷ.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법

Ⅸ. 향후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내실화 과제

Ⅹ. 향후 재량활동(교육과정)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 과정을 개발․보급하는 주체와 결정권자가 누구냐에 따라 중앙집권적(centrally-based) 교육 과정과 학교 중심(school-based) 교육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중앙집권적 교육 과정이란 교육 체제의 상급자들(상급 행정가나 학자/프로젝트 지도자들)에 의하여 교육의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결정이 내려지는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학교 중심 교육 과정에서는 ‘학교 중심’이라는 용어가 함의하고 있듯이 교육적 결정이 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적 결정이란 활동의 형태, 참여한 사람, 선택의 유효 기간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제 5차 교육 과정까지가 교육 과정의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사항 일체를 중앙에서 획일적으로 결정하여 제시하는 중앙집권적 교육 과정이었다면, 제 6차 교육 과정부터는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보라는 차원에서 학교 중심 교육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결과적으로 제 6차 교육 과정과 제 7차 교육 과정은 중앙집권적 교육 과정과 학교 중심 교육 과정이라는 양극의 중간을 취함으로써 합리적인 교육 과정의 기틀을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즉, 교과나 특별활동은 교육부에서 밑그림을 그려주고, 시․도 교육청에서는 그림 그리는 방향을 설정해 주며, 학교에서는 그림을 그리도록 한 것이다. 반면에 재량활동은 완전한 백지 상태로, 현장에서 밑그림은 물론, 그림 그리는 방향도 정하고 채색까지 하도록 함으로써 지역적 특색이 드러나도록 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희순,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교육과학연구원 22회 교육논문, 2000
나은희, 초등학교의 재량활동 계획 및 운영에 관한 사례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대구 대남초등학교, 학교 재량 시간의 독서교육 적용 운영 보고서, 1995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독서교육,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2000
열린교육학회전남지역연구회, 제 7차 초·중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효율화, 워크숍 자료, 1999
한국교원대학교,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연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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