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5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 장애아동들의 통합교육 >
1. 통합 교육의 정의
2. 통합 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필요성
(1) 법적인 측면
(2) 사회-윤리적 측면
(3) 교육 성과적인 측면
4. 통합 교육의 목표
가. 장애 아동의 측면
나. 비 장애 아동의 측면
5. 통합 교육의 영향
가. 통합 교육이 장애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
나. 통합 교육이 비 장애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
6. 통합교육의 현황
7. 통합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가. 통합 교육의 문제점
1) 일반교사의 자세
2) 일반 교사와 특수 교사의 관계 형성
3) 열악한 통합교육 환경
4) 전문적 서비스 부족
5) 장애인의 이해와 통합교육 필요성의 인식
나. 통합 교육의 개선점
< 청소년의 진로교육 >
1. 진로교육의 정의
2. 진로교육의 역사
3. 진로교육의 중요성
(1) 개인적인 측면
(2) 사회ㆍ국가적 측면
4. 진로교육의 목표
5. 진로교육의 발달단계
6. 진로교육의 현황
7. 진로교육의 문제점
(1) 학교 운영 및 교과 활동면
(2) 행정과 제도면
(3) 교사 연수면
(4) 진로의식의 측면
8. 진로교육의 올바른 방향
9. 진로교육의 발전 방안
(1) 학생의 진로의식
1) 나에 대해서 정확히 인식하고 고려한 진로선택 필요
2) 자기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기 위한 직업세계의 이해 필요
(2) 학부모
1) 자녀에 대하여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이해 필요
2) 올바른 진로결정을 위하여 자녀와 진로 상담을 자주 하도록 한다
3) 부모는 자녀들에게 올바른 직업관을 심어주어야한다
4) 정확하고도 신속한 직업정보를 제공하여 주어야 한다
(3) 교사
1) 진로지도의 목표와 중요성의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2) 학생들의 적성과 소질을 도외시한 진로결정 개선 및 올바른 방향 제시
3) 충분한 진로상담으로 학생 개인에 대하여 파악하여 진로결정에 도움
4) 많은 프로그램과 자료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정확한 진로방향 제시
5) 교과담임은 교과관련 지도를 통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계도
6) 특별활동시 진로교육과의 연계성에 입각하여 지도
10. 학생진로교육 사이버인증센터
1) 학생진로교육 사이버인증 시스템(ECOS)
2) 주요 내용
3) ECOS 활용
4) 기대효과
< 학교에서 겪는 청소년 문제 >
1. 학교 폭력
2. 집단따돌림
3. 학교 성폭력
4. 체벌
5. 학교급식 (식중독)
6. 학업스트레스(입시스트레스)
7. 인권침해
< 2009년 개정 교육과정 >
1. 개정방향
2. 문제점
3.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8. 진로교육의 올바른 방향
* 체험학습, 성공사례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 다양한 진로관련 자료의 확보가 절실히 요구된다.
* 미용고, 조리고 등의 특성화고교의 확대가 절실하다.
* 진로교과를 정규과목으로 신설해야 한다.
* 실질적인 진로교육을 위한 전문 강사가 필요하다.
* 교사대상 진로지도 자료의 활용에 대한 연수가 강화되어야 한다.
* 진로교육을 정규교육과정으로 편성해야 한다.
*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결정을 위해 부모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 전문적 자료 개발과 안내활동이 요망된다.
* 교사들은 정확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확신이 섰을 때 진로교육이 잘 이루어진다.
* 진로교육 전문상담 교사 배치가 시급하다.
*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특기·적성 등을 고려한 교육 이었으면 한다.
* 사회적인 공감대가 우선 형성되고 그에 따른 연수가 실시되어야 한다.
* 실업고교 진학이 학습 부진아 및 빈곤 계층이라는 사회적 인식을 타파해야 한다.
* 현 입시 체제에서는 진로상담의 효율성이 적다고 생각하며, 회사와 교육체제의 전면 개편 및 입시제도의 개혁이 절대적이라고 생각한다.
* 스스로 미래를 예상할 수 있는 미래학을 중·고등학교에 맞도록 편성하여 알려줄 필요 가 있다(단위학교를 넘어서는 문제이다.).
* 교사들이 진로상담을 담당할 수 있도록 연수가 필요하다. - 전문지식을 갖춘 교사는 분명 히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
* 진로교육에 관한 정보제공뿐만 아니라 직접 현장탐방을 통해 실생활속의 진로 교육이 절 실히 요구된다.
* 진로에 관한 자료가 충분히 준비되어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 진학지도와 구분해서 특기적성을 함양시켜주는 체제 지원이 상당히 필요하고, 정보 시스 템 활용이 중요하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2010년도)정책현안 모음집: 제18대 국회 / 국회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실 [편], 국회정무위원회 수석전문위원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