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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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재량활동의 이론적 배경
1. 재량활동의 의미와 개관
2. 2007개정 교육과정 재량활동의 개정의 주요내용
3. 재량활동의 의의와 내용
4.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5. 재량활동의 평가
Ⅱ. 재량활동 운영의 실제
1. 연간계획표
2. 세부 활동계회 및 내용
Ⅲ. 수업지도안
IV. 첨부자료(수업활동지)

본문내용
Ⅰ. 재량활동의 이론적 배경

1. 재량활동의 의미와 개관
재량활동은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에 따라 학교 나름대로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재량활동은 학교의 여건과 교사․학생 및 학부모 등의 요구를 수렴해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프로그램을 개발 또는 활용해 창의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단위학교에 주어진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1992년 고시된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종래의 중앙 집권적 교육과정 결정 구조에 지방 분권적 개념을 도입하면서 각급 단위학교에서 학교 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확대하였는데, 대표적인 것이 초등학교 3-6학년에 연간 34시간을 배정한 학교 재량시간이었다. 이는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보장해주지 못했던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학생 각각의 실태에 맞는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원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적인 능력을 기르고 학교 교육내용의 다양화와 함께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학습 내용을 선택하여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경향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어 주 5일제의 월 2회 시행에 따른 수업단위학교에서의 수업 감축을 교과활동으로만 한정지음으로써 지역 및 학교의 특성과 학생의 요구를 수용한 창의적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운영할 수 있는 자율성을 제도적으로 보장해 주고 있다.

2. 2007개정 교육과정 재량활동의 개정의 주요내용
①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기존의 7차 교육과정에서의 재량활동의 하위 영역별 시수 배정은 재량활동의 본래 취지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는데, 시수를 구분하여 제시함으로써 학교 및 교사의 재량권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재량활동 운영 방법에 있어서 교과 재량활동 내용이 삭제되고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수정되어 제시된 것도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강화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재량활동의 영역별 이수 시간을 학교가 편성하도록 하여 이번 교육과정 총론 개정의 기본 입장인 ‘단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라는 기본 방향에 부합하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수업시수 감축 시 교과 시수를 단위 학교 자율로 감축하게 함으로써, 지역 및 학교의 특성과 학생의 요구를 수용한 창의적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운영할 수 있는 자율성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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