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도덕교사, 지리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컴퓨터교사, 배드민턴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내실화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도덕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1. 현장교육연구의 영역
2. 현장연구의 목적과 의의
3. 현장 연구의 개념
4. 연구 주제의 선정
5. 연구주제 선정하기 위한 몇 가지 기준
6. <연구주제의 유형> 7가지로 분류
1) 자료개발을 중심으로 한 연구유형
2) 개선을 중심으로 한 연구
3)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유형
4) 자료적용 및 응용 유형
5) 실험연구
6) 상관연구
7) 조사연구
7. 연구주제의 원천
1) 교과관련 연구
2) 특별활동 분야
3) 교육행정 분야
4) 생활지도 분야
5) 교육과정 분야
6) 진로지도 분야
7) 교육심리 분야
8) 교육공학 및 컴퓨터 관련 분야
9) 교육환경 분야
10) 기타분야
8. 연구주제 선정시 유의점
9. 연구주제 진술방법
10. 연구문제의 진술
1) 연구문제로 진술할 경우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으로 진술한 경우
11. 이론적 배경에 유의할 점

Ⅲ. 지리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1. 울릉도의 형성과정
2. 울릉도의 화산지형으로서의 특징
3. 울릉도의 기후
4. 울릉도의 아름다운 화산지형-주상절리

Ⅳ. 컴퓨터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1. learning designer로 사고하기
2. ICT활용 교육의 오해
3. ICT활용 교육의 올바른 이해
4. ICT 활용 교육의 올바른 이해를 위한 Q&A
5. 활동에 따른 ICT분류
6. ICT활용 수업설계의 중요성(고난이 객관식)
1) 체계적인 교수 개발
2) 매체의 통합적인 활용
3) 교수 설계 전략
7. 상호작용적 교수-설계를 위한 한 가지 모형

Ⅴ. 배드민턴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1. 풋 워크(Foot Work)의 요령
2. 풋 워크 (Foot Work)의 분류
1) 이동 방향에 따른 분류(기본 방향)
2) 발의 움직임에 따른 분류(기본 스텝)

Ⅵ. 향후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의 내실화 방향
1. 조화로운 전문성 신장을 위해 직무연수 과정을 균형있게 개설하고, 홍보를 강화하여야 한다
2. 참여 동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교육현장에서 활용가가 높은 다양한 내용의 연수를 실시하여야 한다
3. 교사들이 전문인으로서 자질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연구와 연수에 몰두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4. 교직 전 생애에 걸친 교원연수체제를 구축하여 자발적인 직무연수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5. 자발적 연수 참여를 유도하고 연수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연수 유인 체제가 강화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원연수에 대한 용어는 각 나라마다 현직연수, 현직교육, 연수교육, 현직훈련, 계속교육, 직원개발, 직능개발, 능력계발 등 매우 다양하게 쓰이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계속 변천되면서 사용되었다. 1910년대에 강습회라는 명칭으로 시작하여 1940년대에는 연구협의회(워크숍)방식이 도입되고 재교육이라는 말이 사용되었다. 1961년 ‘교육공무원연수기관설치령’이 제정되면서 연수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1964년 ‘교육공무원연수기관설치령’이 ‘교원연수령’으로 개정되면서 교육관계 법령과 교육관련 연수기관의 명칭에도 연수라는 용어로 통용되면서 지금까지 존속되고 있다.
타부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군사훈련, 공무원훈련, 교육훈련, 직업훈련 등 훈련이라는 용어는 수동적․타율적․지시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연수라는 용어는 연구의 의미를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교원연수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노종희(1982)는 현직교육의 개념을 “일정한 자격을 가지고 임용된 교육직원에게 해당 직무에 대한 적응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의무적으로 부과되는 교육․훈련과 재직 중 교육 직원의 전문적 능력을 배양하고 일반적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또는 의무적으로 이루어지는 제반 교육 및 훈련 활동”으로 기술하였다.
서정화 외(1995)는 “현직연수는 교원들이 교직에 종사하면서 개인적․직업적 성장을 꾀하고 전문적 역할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자율적․의무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과정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선일, 중등체육교사의 직무연수 실태 및 개선방안, 인하대학교, 2008
- 김정수, 초등교사의 직무연수 만족도와 기대 분석, 대구교육대학교, 2009
- 서순자, 중학교 교사의 직무연수에 대한 인식 분석, 경상대학교, 2010
- 이수진, 중학교 컴퓨터 교사의 직무환경에 따른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10
- 이하원, 교원 직무연수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경기도교육청, 2001
- 조정혜, 교원직무연수이수실적학점제 운영에 대한 초등교원의 인식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영재교육
  • 연수를 받거나 자체 연수를 실시하는 경우가 적고, 연수를 하더라도 그 시간이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 100시간 내외의 영재교육을 많은 수의 교수와 교사들이 나누어 맡음으로써, 특정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루어 볼 기회가 없고, 탐구와 산출을 중시하는 영재교육 보다는 지식을 단편적으로 주입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에 상호 중복되는 교육내용이 될 수도 있는 위험이 있다.< 영재교육 담당교원 연수자 배치 현황 >구분영재학급영재교육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사유형 : 맹수조련사형, 연예인형, 낭만가형2.변혁이론 (교육체제 내 불평등한 사회구조 재생산에 대한 비판으로서의 ‘신교육사회학)-신교육사회학 : 기존의 교육과정과 학교내적과정을 주어진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사회적 의미를 발견하고자 함-신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교육과정 사회학 : 학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교육과정이 사회적 산물이며,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다고 보고 교육과정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자료를 참고하여 학생의 교육활동 전반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2. 남북한 교육평가의 비교남한의 교육평가는 교사의 전문성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며 전 교과의 수행평가를 실시한다. 시기의 제한은 없다. 한편 교사는 평가를 통하여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더 발전시켜나가는 방향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이에 비해 북한은 일상적인 학업성적의 이해를 위한 평가를 한다. 학생들의 학습정도를 확인하고 학습능력을 집중적으로 평가한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도덕교육, ③전원 봉사활동, ④문제아 지도, ⑤유해정보 대처 등에 대한 방향이 제시되었으며, 재능 신장과 창조성 육성에서 ⑥획일주의 교육의 지양과 개성교육, ⑦기억력 편중이 되지 않도록 하는 다양한 대학입시, ⑧대학대학원 교육의 강화, ⑨대학학습 촉진체제 도입, ⑩직업관근로관의 교육을 내놓고 있으며, 새 시대 새 학교 만들기라는 제목 아래 ⑪교사의 의욕과 노력이 반영되는 평가체제, ⑫지역의 신뢰를 받는 학교 만들기, ⑬학교와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지리적으로 평준화된 사회⇒이는 정보를 통해 사회 행위가 네트워크화 되고, 시공간적 제약이 허물어짐으로 인간들의 상호작용이 쌍방향적으로 이루어지고 일상생활의 영역이 정보망을 통해 조직화된다는 관점이다. 또한 정보매체를 소유한 계층과 그렇지 못한 계층 간의 간격 확대나, 혹은 이와 반대 현상인 계층 간의 평준화 역시 사회관계의 변화 측면에서 정보사회를 규정하려는 견해로 볼 수 있다.(3) 사회 기술적 측면- 통신매체와 컴퓨터 기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