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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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개념
1.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상의 영재 개념
2. 미국 문부성의 영재 개념
3. 렌줄리와 라이스의 영재 개념

Ⅲ. 영재의 판별

Ⅳ.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Ⅴ.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1. 영재심화 학습 운영을 위한 집단편성 방법이 성취에 미치는 효과
2. 영재 심화학습 운영을 위한 집단편성 방법이 정서적·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효과
3. 4가지 영재 교육 방법의 효과에 관한 Delcourt, Loyd, Cornell, Goldberg의 연구

Ⅵ.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1. 초등학교 영재교육의 일반적 운영 형태
2. 외국의 초등영재교육 운영 방법

Ⅶ.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고급 사고력의 신장
1) 지식
2) 이해력
3) 적용력
4) 분석력
5) 종합력
6) 평가력
2. 질문방법을 통한 사고력의 신장

Ⅷ.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
1. 영재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
1) 영재교육에 대한 올바른 홍보를 위해 신문․방송과 같은 언론매체 및 각 학교 가정통신 등을 통해 학부모 계몽에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장기적인 안목으로 영재교육에 대한 정확하고 긍정적 홍보를 해야 한다
3) 각 학교 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실질적인 인식 연수가 우선되어야 한다
2. 다양한 형태의 영재교육 운영
1) 학교 내 외에서 보다 다양하고 폭넓은 영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지금보다 더 많고 다채로운 영재교육기관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
3) 분야별 특성화된 영재교육센터를 운영해야 한다
4) 영재교육원․영재 학급 및 영재학교 간 적정 배치가 요구된다
5) 고등교육단계와 영재교육의 연계성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3. 신뢰성 있는 영재 판별 시스템 구축
1) 다단계 절차와 타당한 도구에 의해 객관적으로 영재 아동을 선발하여야 한다
2) 수시로 대상자를 재 선발할 수 있는 조직과 기준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3) 우리의 정서와 현실에 맞는 영재판별 시스템 구축 위한 노력이 경주되어야 한다
4) 잠재적 영재를 개발하여 영재교육 대상자를 점진적으로 확대해야 한다
4. 영재 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 확보
1) 영재교육의 전문교사를 위한 계속적인 양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연수 및 연구기관이 필요하다
3) 영재교육 담당교사를 유인하는 사기 진작 방안이 필요하다
4) 국내 외 영재 전문가의 전국 단위 공개 선발 및 활용이 필요하다
5) 교원 전보 등에서 예외 적용이 요구된다
6) 교사들의 자발적 연구 활동을 지원한다
5. 영재 학습 자료와 학습 프로그램 개발
1) 다양한 분야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 확대운영하여야 한다
2) 영재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새롭고도 흥미 있는 학습을 별도로 준비하여야 한다
3) 학생중심, 과정중심의 개방적인 접근 방식을 적용하여야 할 것이다
4) 먼저 국가 수준에서의 영재교육 자료 개발에서, 점차 영재 지도 교사의 전문적인 교재․교구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일이 필요하다
6. 영재교육을 수용하는 교육풍토 조성
1) 다양한 소질과 적성이 인정되는 사회 분위기를 마련한다
2) 대학별 특별전형의 확대를 통한 전문 분야 대학 입학 경로로 다양화한다
3) 학교급별 진로지도를 확대한다
7. 교육제도적, 재정적 지원 확보
1) 영재교육 내실화를 위해 재정적으로 적극적인 지원책을 마련한다
2)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영재교육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3) 지속적으로 영재 교육 전반에 걸친 제도적 법령을 정비, 개정추진한다
4) 영재교육기관 평가 및 지원을 연계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영재`라는 용어는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후반부터 많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일반적으로 협의의 영재(gifted)는 지적인 측면만 집중하여 정의하였다. 그러나 광의의 영재(the gifted/talented) 개념은 지적인 측면 외에 다양한 측면에서 뛰어난 능력이나 잠재력을 보이는 것도 포함된다.
1999년 12월 28일 제정된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진흥법 제2조 1항에는 영재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자를 말한다” 그리고 영재교육 대상자로는 “일반 지능, 특수 학문적성, 창의적 사고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기타 특별한 재능 등과 관련한 사항에서 뛰어나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판별 기준에 의하여 판별된 사람으로 선정한다.”로 되어 있다.
이 법안에 따르면 영재를 일반 지능에서부터 특별한 재능까지 모든 영역에서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따라서 영재의 개념을 보다 넓은 시각으로 보고 교육을 시도해야 한다는 입장을 택하고 있다.
최근 영재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제까지 사교육 차원으로 일부 영재교육 시설에서 소수의 아동에 한정되어 이루어지던 영재교육이 교육 인적 자원부에서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을 제정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도 국가 차원의 영재교육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각 시도별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시범 영재학교를 운영하고, 과학고등학교를 영재학교로 전환하는 방안과 특수 영재교육기관을 설립하는 방안 등 다양한 영재교육 체제를 갖추기 위한 준비를 계속하고 있다.
영재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게 된 배경으로 평준화교육의 폐해를 손꼽을 수 있다. 즉,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다인수 학급의 지식중심 교육에 치중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중간
참고문헌
교육부(2002),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
김홍원·조석희·이윤식·박주상(2000), 영재교육 담당교원 양성 및 임용방안 연구, 수탁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인천과학영재교육원, http://isep.incheon.ac.kr/
윤기옥 외(2002),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출판
황동주·임회준(1999), 영재교육과정 개발연구, 서울 한국개발원
한국교육개발원(2000),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초중 영재학교/영재학급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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