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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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시대적 배경
2. 각 학교급별 기본 방향
1) 초등학교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
(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가. 교과 영역에서의 특징
나. 재량활동영역에서의 특징
다. 특별활동영역에서의 특징
라. 평가영역에서의 특징
(2)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지침 분석
가.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3) 초등학교의 주요 개정 내용
가. 기본 생활 습관 형성과 기초 기본 교육의 충실을 강조한다.
나. 재량 활동의 신설, 확대를 통해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및 범교과 학습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게 하였다.
다.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교과목수를 점진적으로 축소하였고, 학년별 수업 시간 수를 조정하였다.
라. 노작 중심의 실과 실습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실과 시간을 5,6학년에 주당 평균 2시간 집중 배정하였다.
마.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의 도입에 따라 학교급별 교과 및 영역의 명칭과 제시 순서에 일관성을 유지하였다,
바. 모든 학생들이 공통으로 이수하여야할 최소 필수 학습 요소 중심으로 교과학습 내용을 최적화하고 수준을 조정하였다.
사.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 교과를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교과와 교과간의 통합 개념에서 탈피하여 활동 주제 중심의 열린 교육이 가능하게 하였다.
2) 중학교 제 7차 교육과정 내용
(1) 중학교 7차 교육과정의 특징
가. 7차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 특별 활동의 삼원 체제로 구성
나. 교육과정의 주안점
다. 교육과정의 질 강화: 주기적인 학생 학력 평가, 학교 평가, 교육과정평가체제 도입.
라. 학교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6차에 이어 7차에 학교 중심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가능성을 한층 확대
(2) 중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방안
가.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방안
나)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방안
나. 교육 과정의 탄력적 운영 방안
(3) 중학교 재량활동 편성/운영 방안
(4) 중학교 특별활동 편성/운영 방안
(5) 중학교 7차 교육과정이 정착되기 위해 필요한 사항 (단점, 보완점)
3) 고등학교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
가. 제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나. 국민공통 교육과정의 운영방안
가) 단계형 교과의 마무리
나) 수준미달 학생에 대한 방법
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주요 특징
라. 재량활동의 운영방안
마. 일반 선택과목의 개설과 이수
바. 일반 선택과목의 이수와 심화 선택과목 이수의 관계
사. 교육청의 선택권 행사 문제와 선택과목 이수
아. 심화선택과목 이수를 위한 학습체제 설계
3. 이전 교육과정 체계와 제 7차 교육과정의 비교
1) 고등학교 실행상의 문제점
2) 7차 교육과정과 이전의 교육과정과 비교한 장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과정은 학교 중신 학습자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구현했다. 적극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재량활동을 초등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교육과정에 확충하거나 신설하였다.
가) 수업시수의 증가
- 전학년에서 주당 평균 2시간 정도가 재량활동에 배정되었다.
나) 재량활동의 확대
6차
7차
비고
1,2학년없음
3,4,5,6학년: 0~1시간
2-2-2-2-2-2
1,2학년: 재량활동 시간의 주당 2시간 신설
3,4,5,6,학년: 주당 0~1시간 증가
- 재량활동의 확대는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및 범교과 학습 활동의 촉진과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위한 것이다.
다) 시간 운영의 융통성 제고
- 재량활동에 배당되는 시간을 교과에서 사용하거나, 주당3시간 이상 시수의 교과 배당시간을 재량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재량활동의 하위영역별로 시수가 고정되지 않아서 학교 자율에 따라 융통성있게 운영할 수 있다.
다. 특별활동영역에서의 특징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재량활동과 함께 특별활동 영역도 하위 영역의 변화와 수업시수, 특별활동 영역의 성격 규정 등에 있어 일정한 변화를 시도하였다.
가) 시간 배당기준에 나타난 특별활동의 특징
- 6차와 동일하게 1,2,3학년은 주당 1시간, 4,5,6학년은 주당 2시간으로 배정되었다.
나) 학급별 연계성, 일관성을 위한 영역의 통일
- 학교간 연계성과 일관성을 위해 영역의 명칭과 배치가 모든 학교급에서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 활동으로써 동일하게 되었다.
제7차 교육과정
* 목표 중심의 영역 설정
① 자치 활동
② 적응 활동
③계발 활동
④ 봉사 활동
⑤ 행사 활동
*초, 중, 고 공통의 영역 구분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도입
일관성, 체계성 있는 구성
<특별활동의 영역 비교>
제6차 교육과정
*집단 중심의 영역 설정
① 학급활동
② 학교활동
③ 클럽활동
④ 단체활동
*학교급별 영역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 3영역
고등학교 → 4영역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육과정 실행방안 연구. 1999.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2.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실행방안 연구. 1999.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3.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실행(1)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방안 연구. 1999.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4. 제 6차 교육과정. 1996.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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