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2000년대)의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와 대학입학전략(대입전략), 2005년(2000년대)의 제7차교육과정, 2005년(2000년대)의 창의성교육, 2005년(2000년대)의 현장교육, 2005년(2000년대)의 한문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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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2005년(2000년대)의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

Ⅱ. 2005년(2000년대)의 대학입학전략(대입전략)
1. 평소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2. 수능시험에 대한 대비가 가장 중요하다
3. 수능시험은 어려워질 가능성이 많다
4. 진로 선택을 조기에 결정하는 것이 좋다
5. 국민 공통 기본 교과(1학년 과정)도 중요하다
6. 다양한 분야의 독서 경험이 필요하다
7. 전형의 다양화 : 수능만으로 대학가는 것은 아니다

Ⅲ. 2005년(2000년대)의 제7차교육과정

Ⅳ. 2005년(2000년대)의 창의성교육
1. 창의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창의성교육의 목적
3. 창의성의 구성 요소

Ⅴ. 2005년(2000년대)의 현장교육
1. 학교관리자에 대한 학교경영 능력 배양
1) 기본방향
2) 주요내용
3) 세부추진 사항
2.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연수 강화
1) 기본방향
2) 주요 내용
3)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연수 강화
4) 교육과정 정책 관련 교원연수 반영
5) 「제7차 교육과정」개정 관련, 일부 통합된 표시과목관련 자격증 소지교사에 대한 연수실시
3. 신규교사 연수 강화
1) 체계적인 연수 체제 구축
2) 시․도교육청별 자체 실정을 감안하여 세부계획 수립․시행

Ⅵ. 2005년(2000년대)의 한문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2005년(2000년대)의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

2005학년도 대입제도의 요강은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된 것이 없다. 그러나 2002년도에 입안된 대입제도의 기본틀은 일관성 유지를 중요한 원칙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2005학년도의 대입제도는 기본적으로 2004학년도 대입제도와 크게 달라지는 것이 없을 것이라고 안심하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2005학년도에 처음으로 도입하게 될 소위 ‘선택수능제도’는 2004학년도 수능과 상당히 다르다. 그러므로 수능이 달라지는 정도만큼 2005학년도의 대입 시험은 2004학년도에 비해서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2005학년도의 수능이 이전의 수능에 비하여 어떻게 달라지는가 하는 부분은 다음 장에서 기술될 것이다. 참고로 교육부의 입시관계자가 정책 포럼에서 2005학년도의 대입전형에 관하여 개인적인 견해를 발표한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 … 중 략 … ≫




Ⅱ. 2005년(2000년대)의 대학입학전략(대입전략)

1. 평소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학생부와 수능을 통틀어 평소 학교 공부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부는 말할 것도 없고 수능시험도 교과서 밖 소재가 많이 활용되지만 학교 수업 시간에 배우는 기본적인 내용이 중요한 것이다. 이해력과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한데 이런 것도 학교 수업 시간을 통해서 쌓이는 것이다. 1학년 때부터 학교 공부를 착실하게 해 두면 입시 요강이 아무리 복잡해져도 선택의 기회는 많아진다.

2. 수능시험에 대한 대비가 가장 중요하다

입시 요강이 더 다양해졌지만 2학기 수시 모집에서 수능 성적을 최저 학력 기준으로 적용하는 대학이 77개 대학으로 2003학년도 입시의 31개 보다 훨씬 많아졌다. 또한 정시에서는 수능 성적이 당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ⅰ. 김희진, 대학 입학예정자를 위한 기초수학 수준별 학습지도 방안, 부경대학교, 2011
ⅱ. 명재덕,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대학입학제도 모형 연구, 공주대학교, 2009
ⅲ. 손은숙, 제7차 교육과정과 제7차 개정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및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대학수학능력 시험 체계 분석, 명지대학교, 2008
ⅳ. 진재교, 한문교육 연구 방법론의 지양과 지향, 한국한문교육학회, 2010
ⅴ. 최방미, 현장교육연구의 초점은 교실 수업 개선, 대구교육대학교, 2008
ⅵ. 황정숙, 유아 창의성 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광주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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