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SK텔레콤(주)의 스포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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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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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포츠마케팅의 새로운 발견
2. SK텔레콤의 新스포츠마케팅
3. 코카․콜라의 스포츠마케팅 사례
4. 국내 스포츠마케팅의 활성화 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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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는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나드는 만국공용어에 비유된다. 이 만국공용어를 제대로 발휘할 줄 아는 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활동범위를 넓힐 수 있다. 그것이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이다. 비록 늦은 감이 없진 않지만 국내 기업들도 스포츠가 가진 부가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극대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중 본격적으로 스포츠마케팅을 표방하고 나선 SK텔레콤의 사례를 통해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논해본다.
1. 스포츠마케팅의 새로운 발견
나이키는 항상 최고의 운동선수를 모델로 기용해 최첨단 스포츠화를 광고하기로 유명하다. 몇 해 전 새로 개발한 첨단 기능의 테니스화 광고를 위해 나이키는 코트의 악동 존 매캔로를 섭외했었다. 그런데 매캔로가 자신의 까다로운 취향을 고집하며 나이키의 주력 상품 대신 평범한 구형 테니스화를 신고 대회에 출전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화가 난 나이키측은 대대적으로 펼칠 예정이던 광고와 판촉 활동들을 모두 취소해 버렸다. 그러나 정작 사건은 그 후에 벌어졌다.
매캔로가 무수한 원망을 들으며 신고 나갔던 그 평범한, 구식 디자인에 첨단 기술이라곤 전혀 가미되지 않은, 테니스화가 일주일 만에 2만 켤레가 팔리는 빅히트를 기록했던 것이다. 물론 광고도 판촉도 하지 않았던 상품이었다. 이 일화는 세계 유수 기업들이 왜 스포츠 마케팅에 많은 역량을 발휘하고자 하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오늘날에 있어 스포츠는 단순히 오락적인 역할에만 한정돼 있지 않다. 이제는 기업의 가치를 제고시키고,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그 위상이 높아져 있다. 그렇다면 스포츠 마케팅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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