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SK에버텍][SKC][SK컴퓨터통신][SK와이번스][SK야구단][SK텔레콤][SK네트웍스][SK글로벌]SK에버텍(SKC), SK컴퓨터통신, SK와이번스(SK야구단), SK텔레콤, SK네트웍스(SK글로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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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SK에버텍(SKC)

Ⅱ. SK컴퓨터통신
1. 보상체계
2. 데이터베이스 관리
3. 지식공유 문화

Ⅲ. SK와이번스(SK야구단)
1. 스타마케팅의 의의
2. 스타마케팅의 중요성
1) 스포츠마케팅의 떠오르는 별 스타마케팅
2) 스타마케팅 중 빼 놓을 수 없는 분야는 스포츠
3) 스포츠마케팅에서의 스타
3. 스타마케팅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국내 사례
4. 스타마케팅을 통한 효과
5. 개선 방안

Ⅳ. SK텔레콤

Ⅴ. SK네트웍스(SK글로벌)
1. 정부
2. 계열회사
3. 노동자
4. 정부의 재벌개혁 및 경제민주화 단행
5. SK그룹위기 해결과 투명경영을 위한 SK㈜의 노력
6. 채권단의 노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SK에버텍(SKC)

SUPEX 추구로 대표되는 SK에버텍(주)은 전반적으로 교육 및 지식 근로자 양성에 가장 큰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SK에버텍(주)은 인적 자원에 대한 지식 근로자화, 체계적인 직능 교육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하여 인적자원의 전문성/창의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었고, 인적 자원이 보유한 지식이 유형화될 수 있는 캔 미팅과 같은 대화 채널이 존재하기에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SK에버텍(주)은 전사적으로 인적자원의 보유하고 있는 이러한 무형의 지식을 실질적인 성과로 도출하기 위해서 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근로자의 역량을 강화시키고 있다. 더불어 원활한 의사소통 제도인 캔 미팅을 통하여 그 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별적으로 근로자들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함으로써 성과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 근로자 육성과 더불어 전사적으로 실시하는 SKMS, SUPEX 추구가 회사의 성과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개인의 능력, 지식, 노하우 등의 개발에도 일조를 하고 있어 결국 SK에버텍(주)은 근로자들의 지식 근로자화 및 경영 참가 강화, SUPEX 추구를 통한 성과 향상 세 가지 모두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협력적이고 참여적인 노사문화와 회사측의 경영 이념과 기업문화가 녹아 있는 경영관리 체계인 SKMS, 이 SKMS를 성과로 나타내주는 SUPEX 추구를 통한 근로자들의 학습 노력 및 경영참가 노력으로 초우량 작업조직에 한 걸음 다가서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SK에버텍(주)의 사례는 신노사문화 달성을 위한 다섯 가지 주제, 즉 노사관계, 작업장 혁신, 지식 근로자 육성, 성과 보상 확대, 열린 경영 중에서 혁신 측면과 지식 근로자 육성 측면이 비교적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만 노사관계 측면에서 현재는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기는 하나, 임금 협상, 단체 협상 등이 SK(주)의 협상 결과에 거의 의존하고 있으므로 노사관계의 중요도가 타 사업장과 비교해 보면 상대적으로 그 비중이 약하다고 볼 수 있다. 향후 SK에버텍(주)의 독립적인 노사관계 정립을 위하여 노사의 자체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 김한원(2009), SK그룹 최종건 창업회장의창업이념과 기업가정신, 삼우반
◈ 문성헌(2004), SK글로벌 분식회계 사례 연구분석, 고려대학교
◈ 신영철(2010), SK와이번스 야구단의 스포테인먼트 경영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국민대학교
◈ 이유경 외 1명(2011),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경쟁전략 KT vs. SK텔레콤 사례, 한국경영교육학회
◈ 재벌닷컴(2012), 대한민국 100대 그룹, 재벌닷컴
◈ 황순영(2011), SK 와이번스구단의 그린 마케팅이 팀 충성도와 팀 이미지 및 환경의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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