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김연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1. 김연아(모델) 선정동기
2.‘김연아 효과’
본 론
1. 스포츠 마케팅 이란?
1-1. 스포츠마케팅의 목적
2. 왜 스포츠 선수 인가?
3. 김연아 선수는 누구인가?
3-1. 김연아 선수의 수상경력
4. 김연아 선수의 스폰서, 효과
결 론
1. 소비자의인식 및 결론
2.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김연아 효과’
김연아 모델로 기용한 기업들 주가 `씽씽`
현대자동차는 연초 4만1700원이던 주가가 지난 주말 10만4000원까지 올라 149.4%나 수직 상승했다.
KB금융은 3만3133원에서 6만700원으로 83.2% 올랐다.
'김연아 우유''김연아 요구르트'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효과를 톡톡히 본 매일유업 주가도 70.6% 높아졌다.
또 김 선수가 화장품과 섬유유연제 모델로 나선 LG생활건강은 70%,
에어컨과 휴대폰 광고모델로 활약했던 삼성전자는 62.1% 상승했다.
모두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 상승률(40.3%)을 크게 웃돈다.
'김연아 효과'는 다른 스포츠 스타와의 경쟁에서도 발군이다. 올해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 상금왕을 차지한 신지애 선수를 앞세워 스포츠 마케팅을 펼쳤던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관계사 미래에셋증권(-13.7%)이나 박태환 선수를 후원한 SK텔레콤(-17.6%)의 주가 상승률과 뚜렷이 대비된다.
또 세계 최고의 축구 명문구단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공식 스폰서 계약을 맺고 있는 금호타이어 역시 올해 주가상승률은 7.6%에 그쳤다.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는 "김연아 선수가 주가 상승의 단일 요인은 아니지만 업계 선두 기업이나 현금흐름이 좋은 우량 기업들이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을 사용하는 추세를 감안하면 이처럼 공통적인 높은 주가상승률은 우연이 아닐 것"이라며 "특히 매일유업의 경우 매출 증대 효과가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마케팅업계 관계자도 "김연아 선수는 연초 세계선수권대회부터 지난 주말 끝난 2009~2010국제빙상경기연맹 피겨 그랑프리 파이널까지 연중 내내 우승 소식을 전해줬다"며 "스포츠마케팅의 경우 해당 선수나 팀의 성적이 기업의 이미지와 매출에 영향을 미친다는 게 정설"이라고 말했다.
- 참고문헌
-
<전문서적>
백광, 남동현(2000), 최신 스포츠경영론. 대경북스
김 종(1997), 스포츠 산업, 스포츠 마케팅, 광고정보.
강효민, 남재화 (2001). 스포츠 미디어 & 미디어 스포츠. 서울: 대한미디어.
김영석. (2000). 스포츠와 미디어 그리고 마케팅. 서울: 신아출판사
김용만. (2002).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김영준. (2001).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의 스폰서쉽에 관한 연구' 경희대 경영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손영석. (2002). 스포츠 스폰서쉽(sponsirship)에 대한 소비자 태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최종진, 박찬규, 이병관. (2003). 스포츠산업론 서울: 대한미디어
최덕현, `새로운 패러다임의 경영현장 - 스포츠 산업`, 스포츠 마케팅 21, 2000
<일간지>
중앙일보, 2000. 6. 9.
한국경제신문, 2000. 3. 2.
국민일보, 2000. 5. 18.
<인터넷>
매일유업 http://esl.maeil.com/
애니콜 미니햅틱 http://kr.samsungmobile.com/event/roxy2/event_main.jsp
삼성하우젠 http://www.hauzen.com/?SMSESSION=NO
아이비클럽 http://www.ivyclub.com/
LG 디오스 http://www.lge.co.kr/brand/diosfamily/DiosMainCmd.laf
스포츠 토토 http://www.sportstoto.co.kr/cyber/index.asp?spname=sub10&page=2&seq=524&siteid=
위스퍼 http://www.happywhisper.co.kr/whisper/whisper_0300.asp
나이키 http://nike.co.kr/jdi/?id=46
현대 http://csr.hyundai.com/Board/BoardRead.aspx?cPage=1&sKey=&sWord=&
sSeq=12&Seq=468
라끄베르 http://www.lacvert.co.kr/
샤프란 http://www.lgcare.co.kr/cleanUp/brand/main.jsp?b_type=clean&cid1=S&cid2=C
자료평가
- 자료가 마음에 드네요 감사합니다.
- wotlr8***
(2012.03.30 16:05: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