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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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LG전자 소개

제2장 LG전자 마케팅전략
(1)현지화전략
(2)Techart마케팅
(3)스포츠마케팅
(4)문화스폰서마케팅
(5)전시마케팅

제3장 마케팅 성공사례연구
(1)지역성공사례
(2)제품성공사례

제4장 마케팅 실패사례연구
(1)cyon 중국 실패

제5장 위기극복사례연구
(1)Zenith M&A

제6장 LG전자의 미래
(1)마케팅문제점 및 해결방안
(2)앞으로의 마케팅 전략

제7장 발표수업후기

제8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론 이런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기업에게도 월드컵은 놓칠 수 없는 세계적인 마케팅 활동의 호기이다. 이런 맥락에서 발생하는 것이 바로 앰부시(ambush ; 매복·저격) 마케팅으로, 이는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에 공식 스폰서가 아닌 기업들이 브랜드나 제품을 연결해
서 홍보하는 일종의 ‘우회적 마케팅’으로 정의된다. 앰부시 마케팅은 엄밀히 말하면 편법이지만 스포츠 마케팅에 있어 확고히 자리 잡은 하나의 기법인 것이다. 최근의 예로는 SK 텔레콤의 ‘붉은 악마’ 캠페인이나, 공식 후원사 아디다스에 대항하는 나이키의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 삼성카드의 히딩크 감독 활용 TV광고 등을 들 수 있다.




앞서 소개한 바 있는 LG전자의 스포츠 마케팅 가운데 축구팀 후원과 LG컵 축구대회 역시 그 사례인데, 특히 지난해 벌어진 컨페더레이션스컵은 LG전자의 앰부시 마케팅의 효과를 보여준 좋은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당시 참가한 6개국 가운데 프랑스·호주·한국 3개 국가 팀이 LG전자가 공식 후원하던 팀으로 각종 매체에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LG전자는 이를 통해 월드컵 공식 스폰서가 아니면서도 상당한 주목을 받은 것이다. 또한 이 같은 팀 후원은 월드컵 때에도 상당히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예를 들어 프랑스 팀이 한국에서 LG전자 로고가 박힌 유니폼을 입고 연습을 할 때 프랑스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강팀임을 감안한다면 그 장면이 세계 각국의 TV에 노출될 것임은 어렵지 않게 예측할 수 있는 것으로서, 이를 통해 LG전자의 브랜드 또한 동반 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앰부시 마케팅에는 유명 스타를 활용한 이벤트, FIFA의 제한구역 이외에서의 프로모션, 옥외광고나 버스 드레싱 등을 활용한 전략, 방송중계 후원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에 LG전자 또한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을 들여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앰부시 마케팅 툴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다.



7.LG의 스포츠 마케팅 성공사례
참고문헌
제8장 참고문헌


▶LG전자 홈페이지 http://www.lge.co.kr


▶지용희·임채운 「중국의 경제 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출 전략」, 집문당, 2000


▶삼성경제연구소(SERI) "LG전자의 해외진출 전략"


▶황승연·강재식 “중국진출기업의 현지화 실태에 대한 지역적 차이 연구”, 경희대학교 아태지역 연구원, 2002


▶송홍기,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모토로라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9


▶이지평·손민선 “동남아 진출기업의 통화위기 대응방안과 현지화 전략-일본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LG경제연구원, 1998


▶삼성 중국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m.cn


▶ LG 중국 홈페이지 http://www.lge.com.cn


▶KIAT_LG전자의데카르트마케팅전략(0912)-LG전자수석연구원 김선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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