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 자동차 보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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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장환경 분석 ------------1. 다이렉트보험 시장전망

2. 국내시장 점유율

Ⅱ. 내/외부 환경분석 ---------- 1. 외부환경분석

2. SWOT분석

Ⅲ. STP Strategy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Ⅳ. Marketing Mix Strategy -----1. Product
2. Promotion
3. Price
4. Place

Ⅴ. 마케팅 성과 ---------------1. 마케팅 목표
2. M/S 추이
3. 갱신율 추이
4. 브랜드 지표

본문내용
Ⅱ. 내/외부 환경분석
1. 외부 환경분석
보험업계 환경
• 설계사 및 대리점 등을 이용한 Off-Line 영업조직에 의한 판매방식 위주의 상품개발

• T/M 및 Internet 대리점 등 소수의 직접 판매방식의 영업에도 Off-Line과 동일한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고객의 실질적인 이익이 없음

해외사 벤치마킹
• 외국에서는 TV, 신문, DM, 인터넷 등 미디어 채널을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으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접 판매방식의 기업들이 큰 성공을 거두고 있음.
→ 美(GEICO, USAA), 英(Direct Line) 등

국내 소비자의 Needs
저렴한 보험료, 판매채널의 다양화, 상품 및 서비스의 다양화 요구가
점점 증가 하고 있음


Ⅳ. Marketing Mix Strategy
1. Product
사업비 절감을 통한 상품가격의 차별화
- 온라인 전용(TM/CM)상품의 개발로 업계대비 평균 15% 저렴
자동차보험 가입절차의 편리성
전화 1통화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위험만을 선택적으로 가입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운전자보험의 자동차보험 특약화(자동차관련 Total 보험서비스 제공)
저렴한 가격으로 자동차보험만 가입하고도 별도의 운전자보험을 추가 가입한 것과
동일한 일석이조의 효과 (운전자담보특약 가입時)
고객의 Needs에 부합하는 다양한 상품의 필요욕구 충족
법률비용 특화상품(법률비용 서비스특약), 부부운전자한정특약, 플러스가족운전자 한정특약 판매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의 Marketing化


Ⅳ. Marketing Mix Strategy
2. Promotion
1차 캠페인
Target 고객 대상의 Promotion
․ 회사 노출도 증대
․ 신규고객 확보
․ 잠재고객 확인
2차 캠페인
우량고객 대상의 Promotion
․ 고객Loyalty 확보
․ 고객성향에 따른
One to One Marketing
3차 캠페인
확보된 고객中 반응/미반응 고객대상의
Promotion
․ 우량고객 창출
․ 잠재고객 유도
․ 차별화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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