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다음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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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국내 최고의 커뮤니티 포털사이트 다음의 기업분석과 경영전략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다음] 다음의 성공전략

들어가며

본문
1. 다음의 연혁
1) 1995~2001
2) 2002~2005
3) 2006~2007
4) 2008~현재

2. 다음의 CI
1) 다음은 2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다음 로고의 의미
3) 다음 로고 규정
4) 다음 표기 규정

3. 다음의 SWOT, STP 분석
1) SWOT분석
2) STP분석

4. 주요 포털사 비교분석
1) 방문자, 페이지뷰
2) 인기 컨텐츠 비교
3) 네이버 메인화면 개편이후 다음의 상승세
4) 매출액 비교

5. 다음의 서비스 개발
1) 자체 검색엔진 개발
2) 다음카페 관리기능 대폭개선
3) 쇼핑검색기능 강화
4) 다음 지도 서비스

6. 다음의 경영전략
1) 성공적 재기를 향한 공격적 경영
2)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재경영
3) 부문별 책임경영

7. 다음의 위기탈출 전략
1) 실적부진의 현황
2) 실적부진의 해결책
3) 2009년 매출 목표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국내 최대의 메일서비스인 한메일은 인터넷시대에 맞추어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연인들이나 친구들 부모님, 가까운 친지까지 오프라인의 편지가 아닌 온라인 상의 메일 서비스로 편리하면서도 빠른 속도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포털사이트는 초창기 야후코리아가 최강이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음커뮤니케이션에 밀리게 된다. 그전까지 국내최대의 검색서비스를 자랑하던 야후코리아가 다음에 밀렸다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매우 놀라운 소식이었다. 다음의 커뮤니티나 메일서비스, 다양한 컨텐츠 등이 검색위주의 야후코리아보다 매력적으로 느낀 사용자가 많아 졌다는 의미였을 것이다. 한동안 다음이 국내 1위를 유지했지만, 그것도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른 1인자가 나타났으니 지식서비스를 앞세운 네이버의 등장이었다. 네이버는 국내최고의 검색엔진서비스에 한게임 등의 유료화 컨텐츠가 다양하여 안정된 포털 서비스를 추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다음은 1위의 재도약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개편과 경영전략, 마케팅으로 무장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다음의 기업분석, 주요 포털사이트와의 비교분석, 서비스 개발현황, 경영전략 등을 다루기로 한다.<본문>1. 다음의 연혁1) 1995~2001 • 2001.09: 휴잇어소시에이츠 선정, '한국 최고의 직장 Best 10'에 선정 정통부, 제 13회 정보 문화상 "대통령상" 수상
• 2001.06: ‘제1회 다음의 날’ 개최 (서울랜드) • 2000.10: 포브스지 세계 300대 유망 중소기업 선정 • 2000.08: Daum.net 1일 페이지뷰 1억 돌파 • 2000.07: Daum금융플라자 오픈 • 2000.06: 한국 능률 협회 컨설팅이 선정한 네티즌이 인정한 웹사이트 1위 수상 (포탈/커뮤니티 부문) • 2000.01: Daum검색 서비스 오픈 • 1999.11: 코스닥 등록 • 1999.07: 국내 최고 인터넷 포털서비스 'Daum' 으로 재단장 • 1999.05: 온라인 커뮤니티 'Daum카페' 오픈 • 1997.05: 국내 최초 무료 웹메일 서비스 '한메일넷' 오픈 • 1995.02: ㈜다음커뮤니케이션 설립2) 2002~2005 • 2005.08: 다음, 4대부문 사업체계 강화 및 경영지원 총괄조직 신설 • 2005.06: 6월 18일, 26일은 Daum 회원을 위한 오프라인 대형 축제 '다음의 날' • 2005.03: 다음, CJ인터넷과 검색, 게임 전략적 제휴 • 2005.02: 다음, 온켓 인수, 마켓 플레이스 사업 본격 진출, 다음커뮤니케이션 창립 10주년, "제2의 도약 원년" • 2004.12: 다음, 세계적 인터넷전화업체 Skype와 전략적 제휴 • 2004.08: - 다음, "플래닛" 오픈 - 다음, 라이코스 인수 - 다음, 일본 시장 진출 • 2004.03: 다음, 제주도 이전 협약식 체결 • 2003.10: ㈜다음커뮤니케이션 "벤쳐기업대상 수상“ • 2003.06: LG 화재와 온라인 자동차 보험 시장 진출, 다음다이렉트라인 설립, ‘제 3회 'Daum의 날' 개최 (서울랜드) • 2003.04: 한국생산성본부가 선정한 고객만족도(NCSI) 커뮤니티 포털 서비스 1위 선정 • 2003.03: 다음, '미디어Daum'오픈 • 2002.12: 딜로이트 투쉬 토마츠(Deloitte Touche Tohmatsu)의 `Asia-Pacific Technology Fast 500' 에 선정 • 2002.11: 다음쇼핑, 2002 전자 상거래 대상 수상 • 2002.06: 제 2회 '다음의 날' 개최 (서울랜드) • 2002.01: 미디어2.0 인수3) 2006~2007 • 2007.12: 다음 ‘tv팟’, 전문 콘텐츠 확보로 동영상 시장 지배력 확대 • 2007.11: ‘티스토리’, 이용자가 만드는 서비스로 정식 오픈 • 2007.08: 다음, 한메일 개편으로 차세대 웹메일 진화 이끈다. • 2007.07: 다음, '티스토리'지분 100%확보, 블로그 시장 공략 본격화 • 2007.05: 다음, 검색 기술력의 집합체인 검색엔진 자체 개발 • 2007.04: 다음, 양질의 UCC 통합 섹션 'UCC 세상' 오픈 • 2007.01: 다음, 동영상 통합 브랜드 'tv팟' 오픈 • 2006.09: 똑똑한 쇼핑을 도와드립니다! 다음 쇼핑하우 오픈 • 2006.07: 다음-IB스포츠 제휴, 스포츠 컨텐츠 강화 다음, 대규모 월드컵 승리기원 행사 • 2006.04: ‘2006 다음의 날’ 개최, 석종훈 다음미디어 부문 대표, 각자 대표이사 선입 • 2006.03: 다음- 교보문고와 제휴, 도서 전문 검색 본격 시동 • 2006.02: ‘다음 글로벌미디어센터’ 완공, 제주 프로젝트 안착, 다음 ‘커머스 부문’ 분할, 공격 경영 시, 다음, 2006 FIFA월드컵™ 인터넷/모바일 중계권 확보 "4) 2008~현재 • 2008.11: 다음, 신규 지도 서비스 론칭 및 비전 발표 • 2008.09: 다음, 고유 서체 '다음체' 개발하고 포털 최초로 무료 배포 • 2008.07: 다음, 독도수호 광고 후원모금 희망 캠페인 진행 • 2008.05: 다음, 사용자와 함께 검색서비스 만든다. • 2008.03: 다음, 카페콘텐츠가 검색 속으로 들어오다. • 2008.01: 다음, 사회공헌 통합 서비스 ‘하이픈’ 오픈
참고문헌
다음 http://www.daum.net
<한국형 마케팅> 조서환 21세기북스 2004.09.03
공정위, 인터넷포털산업 경쟁정책보고서
베타뉴스 IT/과학 이기성 기자 2008.08.14
아이뉴스24 IT/과학 정병묵기자 2009.04.09
아이뉴스24 IT/과학 정종오기자 2009.02.04
경향신문 경제 문주영기자 2006.02.10
매일경제 명승은 기자 2006.01.19
연합뉴스 보도자료 정책/자료 2005.08.11
전자신문 경제 이수운기자 2009.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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