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ING생명`의 한국시장진입전략 및 미래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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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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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장 상황 및 기업 소개
1. 국내의 시장 상황
2. 기업 소개
Ⅱ. 세계시장에서의 ING생명
Ⅲ. ING생명의 연구배경과 목적
Ⅳ. ING생명의 세계화 전략
1. 고객/시장의 상황 및 특성
2. 차별화된 서비스 및 성장 전략
3. 광고를 통한 ING생명의 마케팅 전략
4. ING생명의 영업 특화 전략
Ⅴ. ING생명의 한국 시장 진입전략 및 미래의 성공전략
1. 마케팅 전략 (문화 마케팅)
2. SWOT 분석을 통한 시장의 내․외부 환경분석 및
그에 따른 새로운 전략 제시
3. 시장변화에 따른 ING생명의 대응
Ⅵ. 맺음말
Ⅶ.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의 생명보험 산업은 급속한 경제발전과 더불어 외형적으로 세계 6위에 위치하는 보험대국으로 성장하였다. 이와 같은 우리나라 생명보험 산업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보험 산업의 근간이 되는 설계사 중심의 판매조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양적 성장 이면에는 높은 실효․해약율, 설계사의 대량도입, 대량탈락의 악순환이라는 고질적인 병폐를 가지고 있으므로 판매조직의 다양화 및 전문화가 시급한 것이 실정이다. 이에 세계적인 다국적 금융 기업인 ING생명은 우리나라의 시장 개방이 본격화된 1989년 미국자회사인 조지아생명으로 한국에서 첫발을 내디뎠다. 모그룹에서 1998년 2월 110억원, 1999년 2월 90억원을 ING생명에 유상증자함으로써 ING생명의 재무구조를 튼튼히 하고, 끊임없는 투자로 1999년 이후, 업계 성장률 1위를 지속하고 있다.
국내 생명보험업계는 삼성생명, 대한생명, 교보생명 등의 이른바 빅3가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해외 60여 국에 진출한 다국적기업인 네덜란드의 세계적 생명보험사 ING생명은, 진정한 FC(Financial Consultant)제도의 확립, 문화 마케팅 등의 특이한 경영전략과 마케팅 기법으로 98년 0.2%의 시장점유율에서 2000년 12위, 2001년 10위, 2002년 8위, 2003년 상반기 경영실적 5위로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2003년 5월말 현재 시장 점유율 3.1%)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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쥬디 스트라우스, 인터넷마케팅의 원칙
안종희, 생명보험 산업의 직접판매채널 도입에 관한 연구
이완형, 국내진출 외국계 생보사와 국내 생보사의 전략적 특성에 관한 연구
안용수, 생명보험산업의 체질강화 방안
ING생명 전략기획, 홍보 자료
ING생명 홈페이지
ING생명 전략기획팀 인터뷰
ING생명 FC(Financial Consultant)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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