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교보자동차보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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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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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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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 브랜드 소개 및 분석
1) 환경 분석
2) 소비자 분석
3) 경쟁사 분석
4) 자사 분석
5) TOWS 분석
2. 마케팅 철학과 구조
1) 마케팅 철학
2) 마케팅 구조
3. 마케팅 전략과 실행
1) 마케팅 목표
2) S-T-P 과정
3) IMC에 입각한 4P MIX
4) 실행단계
4.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실행 - 특히 광고에 주목
1) 광고
2) 판촉활동
3) 실제광고와 교과내용 관련사항 분석
4) 홍보
5.마케팅 성과
1) 소비자 인식
2) M/s
3) 기타 (대외 기관에서 받은 상들)
4) 의의
5) 향후 전망
6) 보완 사항
6.마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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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자동차보험의 성공사례 분석
1. 회사, 브랜드 소개 및 분석
교보자동차보험은 기존 코리아 디렉츠를 교보생명에서 인수합병(M&A)하여 탄생했다. 교보자동차보험은 2001년 10월 8일 부로 영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이미 3년 전부터 충분한 사전조사 및 수익성, 사업모델 등에 대한 치밀하고 다각적인 고려가 있었다는 이야기를 인터뷰를 통해 직접 들을 수 있었다. 우리나라 최초로 다이렉트 보험을 시작한 교보는 판매조직을 최소화하여 소비자와 가능한 한 직접적인 연계(전화와 인터넷)를 추구했기 때문에 기존 보험사들 보다 평균 15% 가 저렴한 제품을 판매한다. 판매채널을 특화한 덕분에 설계사나 대리점에 지급하는 직접판매비(대리점 및 설계사 수당) 만큼의 차액을 고객에게 환원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보험사의 조직을 판매와 보상의 두 측면으로 볼 때 판매부분의 축소이지 보상체제, 즉 서비스는 그대로이므로 가격이 싼 만큼 서비스의 제약이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제품 판매 비율은 현재 전화가 전체의 85%, 인터넷이 15%를 각각 차지한다고 한다.
1) 환경 분석
A. 표준화된 시장 : 상위 4개사 M/S 71% 점유, 가격 및 서비스의 단일화
시장변화의 서곡 : 맥킨지 보고서(2000.07)에서 5년후에는 기존사의 2~3개만 생존가능,
부실 손해보험사 공개 매각, 가격의 자유화.
자동차 보험 시장의 춘추전국시대 도래 : 대형보험사의 브랜드化, 단종 중소보험사의
틈새시장 공략, 외국계 보험사 진출 확대.
자동차 보험 시장은 생존자체가 위협받는 치열한 경쟁下에 놓이게 되었다.
B. 자동차보험의 수입보험료 규모는 연평균 6.5%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FY'O5에는 전체 규모가
8조 4,293억 원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자료평가
-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 jn***
(2006.01.04 19: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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