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학습][탐구수업]탐구학습(탐구수업)의 개념과 목적, 탐구학습(탐구수업)의 이론, 탐구학습(탐구수업)의 과정, 해양탐구학습(해양탐구수업)의 지도필요성, 해양탐구학습(해양탐구수업)의 지도내용, 탐구학습(탐구수업)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와 목적,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지도방향,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사회교육] Jigsaw 협동학습을 이용한 사회과 통합수업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에관한 연구계획서
- 목차
-
Ⅰ. 서론
Ⅱ. 탐구학습(탐구수업)의 개념과 목적
1. 개념
2. 목적
Ⅲ. 탐구학습(탐구수업)의 이론
1. 사회과의 탐구학습모형
2. 과학과의 탐구학습모형
Ⅳ. 탐구학습(탐구수업)의 과정
1. 문제 파악
2. 가설 설정
3. 탐색
4. 증거 제시
5. 결론 및 일반화
Ⅴ. 해양탐구학습(해양탐구수업)의 지도필요성
Ⅵ. 해양탐구학습(해양탐구수업)의 지도내용
1. 내용
2. 해양 관련 지역화 내용
Ⅶ. 탐구학습(탐구수업)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윌슨(Wilson)은 ꡐ탐구란 다양한 자극을 통하여 변화 요인이나 속성을 찾아내고 발견하려는 광범위한 활동이다.ꡑ라고 정의하고 있다. 과학 학습에서의 탐구는 과학의 개념이나 원리를 얻거나 확인하는 관찰이나 실험 활동을 포함하는 실제적인 과학 활동이다. 우리들 주위에는 우리에게 자극을 주는 요인이 너무나 많이 있다.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의하여 변화 요인이나 속성을 찾아내는 방법을 고안하게 되고 이로부터 새로운 발견이나 발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렇게 자연에 대한 자극으로부터 결과에 이르는 절차를 탐구라고 한다.
이러한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능이나 요소를 일반적으로 탐구 과정이라고 한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탐구의 기초가 되는 초보적인 기능으로서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등을 기초 탐구 과정이라고 하였다. 또, 기초 탐구 과정이 복합적으로 포함된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변환,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 등의 고차적인 탐구 요소를 통합 탐구 과정이라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탐구 과정은 정보를 얻고, 이해하며, 정보를 사용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탐구 과정에서 학생의 기존 지식이 크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 이는 탐구 요소 기능 훈련이 곧 탐구 과정을 훈련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기능’은 어떤 활동분야에서 그 구성부분이 하는 구실 또는 작용이며 ‘훈련’이라 함은 일정한 기능이나 행동 등을 획득하기 위해 되풀이하는 실천적 교육활동을 뜻하고 있다.
Ⅱ. 탐구학습(탐구수업)의 개념과 목적
1. 개념
탐구란 제기된 불확실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세운 어떤 가정을 준거에 따라 평가하고 검증해 가는 과정을 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탐구학습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일반화 지식(결론)을 도출하게 하거나, 이미 학자들에 의해 생성된 지식의 타
- 참고문헌
-
교육부(2000)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서울 대한교과주식회사
김정은(1991) : 환경교육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준(1995) : 도서어린이의 해양탐구의식고취를 위한 교재의 지역화 방안, 연구보고서
여수무선초등학교(2000) : 우리 고장 해양자원활용을 통한 해양탐구능력 신장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1993), 한국열린교육 연구회
전라남도 여수 교육청(1996) : 바다를 알자
한국교육개발원(1987) : 과학과 학습 모형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