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학습][탐구수업]탐구학습(탐구수업)의 개념과 목적, 탐구학습(탐구수업)의 이론, 탐구학습(탐구수업)의 과정, 해양탐구학습(해양탐구수업)의 지도필요성, 해양탐구학습(해양탐구수업)의 지도내용, 탐구학습(탐구수업)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탐구학습(탐구수업)의 개념과 목적
1. 개념
2. 목적

Ⅲ. 탐구학습(탐구수업)의 이론
1. 사회과의 탐구학습모형
2. 과학과의 탐구학습모형

Ⅳ. 탐구학습(탐구수업)의 과정
1. 문제 파악
2. 가설 설정
3. 탐색
4. 증거 제시
5. 결론 및 일반화

Ⅴ. 해양탐구학습(해양탐구수업)의 지도필요성

Ⅵ. 해양탐구학습(해양탐구수업)의 지도내용
1. 내용
2. 해양 관련 지역화 내용

Ⅶ. 탐구학습(탐구수업)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윌슨(Wilson)은 ꡐ탐구란 다양한 자극을 통하여 변화 요인이나 속성을 찾아내고 발견하려는 광범위한 활동이다.ꡑ라고 정의하고 있다. 과학 학습에서의 탐구는 과학의 개념이나 원리를 얻거나 확인하는 관찰이나 실험 활동을 포함하는 실제적인 과학 활동이다. 우리들 주위에는 우리에게 자극을 주는 요인이 너무나 많이 있다.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의하여 변화 요인이나 속성을 찾아내는 방법을 고안하게 되고 이로부터 새로운 발견이나 발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렇게 자연에 대한 자극으로부터 결과에 이르는 절차를 탐구라고 한다.
이러한 탐구하는 데 필요한 기능이나 요소를 일반적으로 탐구 과정이라고 한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탐구의 기초가 되는 초보적인 기능으로서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등을 기초 탐구 과정이라고 하였다. 또, 기초 탐구 과정이 복합적으로 포함된 문제 인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변환,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 등의 고차적인 탐구 요소를 통합 탐구 과정이라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탐구 과정은 정보를 얻고, 이해하며, 정보를 사용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탐구 과정에서 학생의 기존 지식이 크게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 이는 탐구 요소 기능 훈련이 곧 탐구 과정을 훈련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기능’은 어떤 활동분야에서 그 구성부분이 하는 구실 또는 작용이며 ‘훈련’이라 함은 일정한 기능이나 행동 등을 획득하기 위해 되풀이하는 실천적 교육활동을 뜻하고 있다.

Ⅱ. 탐구학습(탐구수업)의 개념과 목적

1. 개념

탐구란 제기된 불확실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세운 어떤 가정을 준거에 따라 평가하고 검증해 가는 과정을 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탐구학습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일반화 지식(결론)을 도출하게 하거나, 이미 학자들에 의해 생성된 지식의 타
참고문헌
교육부(2000)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서울 대한교과주식회사
김정은(1991) : 환경교육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성준(1995) : 도서어린이의 해양탐구의식고취를 위한 교재의 지역화 방안, 연구보고서
여수무선초등학교(2000) : 우리 고장 해양자원활용을 통한 해양탐구능력 신장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1993), 한국열린교육 연구회
전라남도 여수 교육청(1996) : 바다를 알자
한국교육개발원(1987) : 과학과 학습 모형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내용과 활동Ⅷ. 재량활동(교육과정)의 ICT활용교육 사례1. 목적2. 정보통신기술교육 편성․운영1) ‘정보통신기술 소양교육’ 지도시간2) 학생용 교재3) 정보통신기술 소양교육의 지도 담당4) 정보통신기술교육의 내용Ⅸ.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1. 재량활동에서 프로젝트 학습 운영 목적2. 주제탐구를 위한 웹 프로젝트 접근 이론3. 재량활동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의의1)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

  • [공통과학교재연구]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과학교과서 중 화학 영역의 비교 연구
  • 내용수준은 적절한가?4) 교과내용의 난이도는 어떠하며 학습자 각각의 개인차를 반영하고 있는가?5)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적 개념은 학습자의 이해가 용이하도록 잘 명시되어 있는가?6) 교과서 내의 실험과 탐구활동의 구성은 적합한가?7) 교과서 내의 진단평가, 총괄평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8) 교과서 내의 사용단어들은 이해하기 용이하며 표기가 적절한가?Ⅴ. 결론 및 제언Ⅰ. 서론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본 연구에서는 2002년부터 개편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분석19951996199719981999200020012002200320042005총 계1) 사회과총론2)사회과교육과정교육과정일반교육과정 개선․개발3)사회과 목표일반 원리내용 분석4) 사회과 내용 선정․조직내용선정조직방법내용선정조직 분석내용의 학문적 연구사회과의 단원 구성5)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교수․학습방법교재연구6) 사회과 평가총 계 표1에서 1) 사회과 총론에 포함되는 하위 주제로는 사회변화와 사회과 교과를 접목시킨 연구, 교육이론과 사회과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간의 대화, 혹은 학생과 교사와의 대화보다 더욱 자유롭고 활발하게 많은 대화와 토론,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지식기반사회에서 강조하는 지식의 창출과 공유는 이러한 학습환경에서 학생들이 협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비롯된다. 지식구성은 사회적 활동이기 때문에 수업환경도 참여와 탐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사회적 학습장으로 제공되어야 한다.인터넷에서 교육 활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분석한 뒤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조치를 취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이 다학문적 통합은 다시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누어진다.첫째, 같은 문제 또는 주제가 축의 구실을 하여 둘 이상의 학문 또는 교과별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경우 각 학문은 어떤 문제 또는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다른 학문의 개념, 방법, 절차를 고려하거나 서로 관련을 맺기보다는 해당 문제 또는 주제에 해하여 각 학문 나름대로 내용을 선정, 조직하고 수업을 전해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