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와 목적,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지도방향,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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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

Ⅲ.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목적

Ⅳ.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지도방향
1. 교수·학습 계획 수립과 지도의 방향
2. 보충․심화 수준별 교수·학습 계획 수립
1) 평가 방법
2) 운영 방법

Ⅴ.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교수학습모형
1. 직접 교수법
2. 문제 해결 학습
3. 전문가 교수 학습
4. 역할 놀이 학습
5. 가치 탐구 학습
6. 반응 중심 문학 교수 학습

Ⅵ.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교수학습자료

Ⅶ.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교수학습평가
1. 수준별 문항
2. 수준 편성 기준
3. 평가 횟수
4. 모둠평가

Ⅷ.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Ⅸ.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된 것은 사회의 변화와 교육적 관심의 변화이다. 제7차 교육 과정은 공업 발전을 특징으로 하는 20세기 산업 사회가 아니라, 지식과 정보를 중요시하는 21세기의 지식․정보 기반 사회, 후기 산업 사회를 염두에 둔 교육 과정이다. 따라서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이런 시대적 요청을 수용하여 학교 교육에서 ‘창의성’을 크게 강조하였고, 실제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현재의 수준을 고려하면서 그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하고자 하는 ‘수준별 교육’을 강조하였다. 창의성과 수준별 교육에 대한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의 강조는 교과서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또 다른 특징은 지식 기반 사회의 도래에 따른 기초 및 기본 교육의 강화이다. 우리가 이미 진입하고 있는 21세기 사회는 과학과 기술을 극단적으로 발전하고, 사회 제도가 정교하게 분화되며, 인간 개인 및 사회의 윤리와 도덕이 더욱 중요시되는 사회이다. 이런 사회에서는 생활에 요구되는 지식 및 정보의 수준이 전보다 훨씬 높고, 기존 지식의 활용보다는 새로운 지식의 창출이 가치롭게 여겨지며, 윤리와 도덕에 기초한 인간성의 확보가 매우 중요한 개인적 및 사회적 요구가 된다. 교육은 이런 시대적 요청에 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기초 및 기본 교육을 강화한다는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학교 교육 과정을 초등학교 1학년에서부터 종전의 고등학교 1학년에 해당하는 전체 10개 학년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으로 설정하고 있다.
네 가지의 중요한 변화와 요구, 즉 지식과 정보 사회에로의 도입에 따른 창의성 신장의 요구,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육적 배려의 필요성에 따른 수준별 교육의 필요, 과학의 급격한 발달로 더욱 중요하게 인정되는 윤리와 도덕 교육의 강조 그리고 사회 전반의 기술 및 제도의 발달에 따라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기능적 문식성(文識性 - 한 사회에서 원만한 사회 생활을 하는 데 요구되는 필요한 기본 능력으로서 주로 읽기와 쓰기 능력을 의미한다)이 총론은 물론 각론인 국어과 교육 과정의 개정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참고문헌
◈ 김재봉·염창권·천경록·임성규, 초등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교육과학사, 2001
◈ 교육부,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1997
◈ 노명완,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 신헌재 외, 열린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서울 박이정, 1996
◈ 이인제 등,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7
◈ 정구향,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함께 여는 국어교육 겨울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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