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와 목적,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지도방향,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국어과 수준별학습]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정의와 배경, 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선행연구, 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교수학습쟁점, 방안, 내용, 평가, 국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과제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과 적용 - 청산별곡을 중심으로
-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 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
Ⅲ.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목적
Ⅳ.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지도방향
1. 교수·학습 계획 수립과 지도의 방향
2. 보충․심화 수준별 교수·학습 계획 수립
1) 평가 방법
2) 운영 방법
Ⅴ.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교수학습모형
1. 직접 교수법
2. 문제 해결 학습
3. 전문가 교수 학습
4. 역할 놀이 학습
5. 가치 탐구 학습
6. 반응 중심 문학 교수 학습
Ⅵ.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교수학습자료
Ⅶ.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교수학습평가
1. 수준별 문항
2. 수준 편성 기준
3. 평가 횟수
4. 모둠평가
Ⅷ.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Ⅸ.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구성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된 것은 사회의 변화와 교육적 관심의 변화이다. 제7차 교육 과정은 공업 발전을 특징으로 하는 20세기 산업 사회가 아니라, 지식과 정보를 중요시하는 21세기의 지식․정보 기반 사회, 후기 산업 사회를 염두에 둔 교육 과정이다. 따라서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이런 시대적 요청을 수용하여 학교 교육에서 ‘창의성’을 크게 강조하였고, 실제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현재의 수준을 고려하면서 그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하고자 하는 ‘수준별 교육’을 강조하였다. 창의성과 수준별 교육에 대한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의 강조는 교과서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또 다른 특징은 지식 기반 사회의 도래에 따른 기초 및 기본 교육의 강화이다. 우리가 이미 진입하고 있는 21세기 사회는 과학과 기술을 극단적으로 발전하고, 사회 제도가 정교하게 분화되며, 인간 개인 및 사회의 윤리와 도덕이 더욱 중요시되는 사회이다. 이런 사회에서는 생활에 요구되는 지식 및 정보의 수준이 전보다 훨씬 높고, 기존 지식의 활용보다는 새로운 지식의 창출이 가치롭게 여겨지며, 윤리와 도덕에 기초한 인간성의 확보가 매우 중요한 개인적 및 사회적 요구가 된다. 교육은 이런 시대적 요청에 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기초 및 기본 교육을 강화한다는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학교 교육 과정을 초등학교 1학년에서부터 종전의 고등학교 1학년에 해당하는 전체 10개 학년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으로 설정하고 있다.
네 가지의 중요한 변화와 요구, 즉 지식과 정보 사회에로의 도입에 따른 창의성 신장의 요구,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육적 배려의 필요성에 따른 수준별 교육의 필요, 과학의 급격한 발달로 더욱 중요하게 인정되는 윤리와 도덕 교육의 강조 그리고 사회 전반의 기술 및 제도의 발달에 따라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기능적 문식성(文識性 - 한 사회에서 원만한 사회 생활을 하는 데 요구되는 필요한 기본 능력으로서 주로 읽기와 쓰기 능력을 의미한다)이 총론은 물론 각론인 국어과 교육 과정의 개정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 참고문헌
-
◈ 김재봉·염창권·천경록·임성규, 초등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교육과학사, 2001
◈ 교육부,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1997
◈ 노명완,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 신헌재 외, 열린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서울 박이정, 1996
◈ 이인제 등,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7
◈ 정구향,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함께 여는 국어교육 겨울호,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의,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학습내용,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운영실제,개선과제
- 열린교육 제 정의,장점, 열린교육 구성,학습지활용, 열린교육 유형별지도,실제, 열린교육 제학습모형, 열린교육 접근방법, 열린교육 지도전략,시사점
- 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
- 심화보충교수학습 운영, 수학과 심화보충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국어과 심화보충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과학과 심화보충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