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13 / 2024.01.13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입니다.
-총10회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활동지침, 학생활동자료, 교사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5분~50분 시간 단위별로 활동과정, 활동내용, 준비물이 표시되어 있어 수업전개시에 아주 유용합니다.
목차
1회기:자기 소개
2회기:자기 탐색
3회기:나는 이런 사람이 되련다
4회기:자기 가치관의 명료화
5회기:자기 노출
6회기:피드백 주고받기
7회기:자기 장점과 단점 찾기
8회기:사물과의 대화
9회기:나의 삶에 대한 반성과 각오
10회기:마 무 리
본문내용
1. 자기 소개

-활 동 목 표
?자신을 집단원들에게 자연스럽게 소개할 수 있다.
?집단원 상호간에 친밀감을 느낄 수 있다.

-도 입
?자기 소개를 통하여 집단원간에 서로 친숙해지도록 한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하여 이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 운영 방법 등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전 개
?<학생자료 1-1>「서약서」를 나누어주고, 한 항목씩 천천히 읽어가면서 서약한다.
?집단원으로부터 집단상담 활동 과정에서 일어난 사항에 대하여 일체의 비밀을 지키며 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서명을 받는다.
?<학생자료 1-2>「나의 소개」를 작성하도록 한다.
?<교사자료 1-2>「애칭짓기」, <교사자료 1-3>「자기소개」를 참조하여 애칭짓기와 자기소개를 하는 요령을 설명한다.
?비닐 명찰과 여러 가지 색의 종이를 나누어주고, 색연필이나 싸인펜으로 상대방이 알아볼 수 있도록 큼직하게 쓰도록 지도한다.
?모두 다 자기 애칭을 지었으면 나누어 준 명찰에 크게 적어 상대방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왼쪽 가슴에 달도록 한다.
?애칭짓기 방법은 1), 2)에서 선택할 수 있다.
1) <학생자료 1-2> 유인물에 자기 이름과 애칭, 그 애칭이 붙게 된 이유, 가족관계, 좋아하는 과목, 학교생활, 성장과정, 장래 희망 등 다른 사람에게 알릴 수 있는 내용에 관하여 기록하게 하고 한 사람씩 자기소개를 한다.
2) 두 사람씩 짝을 지어서 서로에 관한 것을 5분 내에 알아낸 후에 전체 앞에서 짝궁을 소개한다.

-정 리
?<교사자료 1-2>를 참고로 하여 옆 사람의 손을 잡고, 돌아가면서 느낀 소감을 한 마디씩 발표하고, 우리 모두가 소중한 존재임을 알게 한다.

-유 의 사 항
?자기를 개방하고 마음 문을 열게 한다.
?긴장감이 해소되는 자유로운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한다.
?모두가 참여하도록 배려한다.
?자기를 표현하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 따돌림 피해 청소년을 위한 자아 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 .(이때 조용한 음악을 틀어주는 것이 좋다) 마음 나누기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지금까지의 소감과 다짐을 한다.주위사항변화된 자신의 모습에 대해 진솔하게 발표하고 마음을 나누도록 한다.* 참고 문헌 : -집단 따돌림 피해 청소년을 위한 자아 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검증 : 2006년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은정- 자아존중감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2004년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주세은

  • [사회복지 프로그램개발] 가출성매매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 상담지원센터이다. 교육청 및 학교와의 연계망을 통한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위험에 노출된 청소년들에 대한 긴급구조 및 자활지원, 사후관리, 약물남용 예방 및 치료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상담지원센터로서 그 고유의 역할인 상담활동을 면접, 집단, 전화, 사이버 상담, 심리검사, 부모연계상담 등의 여러 경로로 이행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 청소년 상담지원센터는 광범위한 지역에서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제들을 위해 개입하고 있다

  • 위기 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 자아상과 건전한 가치관을 확립하게 되고 내면화를 통해서 새로운 자신으로 태어나게 된다. 1회기는 Hi!! 잘해보자!!로 준비단계이다. 내담자에게 프로그램의 주제와 진행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도를 심어준다. 자기소개를 하고 앞으로의 만남에서 불릴 애칭을 정한다. 2회기는 ‘내가 누구냐고? 난 나야!!’의 시간이다.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지를 작성함으로써 자신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보고 알

  • (프로포절) 만성정신질환자의 청소년 자녀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Ⅰ. 프로그램 개요1. 프로그램명만성정신질환자의 청소년 자녀의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2. 프로그램요약부천시에 거주하는 만성정신장애인의 청소년 자녀 8명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서, 부모가 가진 만성정신질환 증세에서 오는 생활의 여러 가지 폐해 중에서 자녀의 낮아진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15회기에 걸쳐서 제공한다. 본 프로그램의 제공으로 자아존중감 확립의 시기를 맞이한 청소년 자녀가 자신의 모습

  • 학교 부적응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이론적배경+집단프로그램)
  • 집단 형태 및 구조집단의 형태는 학생부와 담임교사가 의뢰한 학교 부적응 학생들로서 폐쇄적인 집단 구조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참여 동기 유발을 위해 자발적 구조를 선택했으며, 본 집단은 학년, 성별, 학교 부적응 면에는 동질적이지만 집단 구성원의 유형에 따라서는 이질적인 구조를 갖는다. 예비모임 1회와 본 집단회기 주 1회씩 9회(총10회)에 걸쳐 매주 토요일 집단상담과 진로교육 시간 중에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장소는 10명 내외가 활동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