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
2. 연구문제와 목적
3. 연구방법 및 연구의 제한점

Ⅱ.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 및 최근 동향 ----------4
1. 사회과 통합에 대한 사적 고찰
2. 최근의 통합에 대한 논의
3. 최근 연구 동향 : 1995~2005년까지

Ⅲ. 사회과 통합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9
1. 현행 중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실태
2.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

Ⅳ.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12
1. 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2.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
3. 싱가포르의 사회과 교육과정
4. 독립교과로 운영하는 국가 -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Ⅴ.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시사점 ---------42
1. 미국,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2.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

Ⅵ.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제언 ------------------46
1. 통합 수준의 계열적 관리 체계를 수립
2. 중앙 규제의 완화 및 적절한 교과서 개발
3. 통합교과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
4. 평가 방안의 개선


참고문헌 ---------------------------------48
본문내용
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에 관한 요소를 선정하여 통합적으로 조직한다.”라고 명시함으로서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을 언급하고 있다. 사회과는 다른 교과에 비하여 그 구조 상 특수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사회과의 성격도 이러한 구조적인 측면으로 설명될 수 있다.
여러 다른 학문들이 들어와 있는 사회과의 독특한 구조는, 사회과를 거시적인 차원과 미시적인 차원으로 나누어서 접근하게 한다. 거시적인 차원이란, 각 학문 간의 관계를 의미하는 말로서 하나의 사회과 안에 경제학, 지리학, 역사학 등이 이루고 있는 구조를 말한다. 미시적인 차원이란 단원이나 수업 수준의 내용구조를 의미한다. 광역교과의 성격을 갖지 않은 다른 교과들은 거시적인 차원 없이 미시적인 차원만 존재한다고 이해하면 쉽겠다.
광역교과로서의 특수성에 덧붙여 사회과는 학습자의 실제 생활 영역에 관한 교과라는 또 다른 특수성을 갖는다. 단적인 예로, 수학이나 과학과 같은 기초 이론적 성격을 갖는 교과와 비교해본다면 이러한 사회과의 특수성은 확연히 드러난다. 학습자가 일상에서 항상 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나아가 제도교육이 끝난 그 이후부터 학습한 교과내용이 학습자의 ‘생활’이 된다는 점에서, 시사성, 지역성, 실제성, 실용성, 그리고 교과의 정의적인 측면이 강조되어야 하는 필요가 도출된다. 내용의 위와 같은 특성이 사회과교과교육 연구에 주는 의미는, 사회과가 학문적, 지식적 측면에 비중을 두는 만큼, 가치․태도 영역에 관한 부분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주장이 다른 교과에 비해서 강하게 제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도 “인권존중, 자유, 평등, 사회 정의, 참여, 책임감, 의무, 협동, 충성심 등 사회생활 각 분야의 당위적 가치와 가치 갈등 요소가 포함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진석(1997). 사회과 통합 교육과정의 국내외 동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제25 권
이명희(2001). 영국의 사회과 교육. 사회과 교육학 연구 통권 제40호.
이명희(2001).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 사회과 교육학 연구 통권 제40호.
이종원(2001). 싱가포르의 사회과 교육. 사회과 교육학 연구 통권 제40호.
박선미. 지리교육과정의 국제 비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선미(2004). 통합 교육과정과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화해 가능성 탐색: 중학교 사회과 통 합 방향에 관한 교사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손명철(1999). 지리 환경교육: 중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통합 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하 나의 대안. 지리 환경 교육 제7권 제1호.
박은자․전숙자(2004). 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통합적 내용구성 연 구. 시민교육연구 제36권 제1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사회과교육과정 기초연구 전문가초청세미나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내용의 통합적 구성
  • 통합을 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21세기에 와서 세계 질서의 변화에 따라 시민교육의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다양한 통합적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그렇다면, 사회과 통합교육이 무엇이고, 이것이 왜 필요한지 살펴보고, 실제 초등 사회과의 통합적 구성은 어느 정도 이루어져 있는지 교과서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현장 선생님들의 목소리를 들어봄으로써 사회과 통합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1. 사회과 통합교육이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육의 이해∘논술지도의 개념과 원고지 작성방법∘독서와 글쓰기, 글쓰기와 논술의 관계 이해논리적 사고와논증 분석∘논술문 작성 방법∘논증분석의 중요성∘논리와 오류∘논리와 논리적 사고 개요∘삼단논법의 활용교등학교 통합교과 논술∘통합교육을 위한 논술교육∘정치와 경제의 문제∘자유와 평등 그리고 공정성의 문제∘자본주의 사회의 문제∘법과 윤리의 문제시사문제와 논술∘시사문제와 논술 - 시사문제에 대한 철학적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방향Ⅳ. 사회과 교수-학습내용1. 중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3.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1. 사회과 교육평가의 목적2. 사회과 교육평가 방향3. 사회과 평가영역4. 사회과 교육평가의 실제Ⅵ. 사회교과 교육의 문제점1. 문제점1) 중앙에서의 과도한 규제2) 통합에 대한 경직된 해

  • [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 교육의 필요성5. 현대사 교육의 유의점Ⅱ. 본론 - 한국 현대사에 관한 이론적 탐색 1. 기억 투쟁의 장으로서의 역사2.역사를 보는 관점 - 실증주의 사관을 기본으로3. 현대사의 쟁점들Ⅲ. 본론 -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6학년 1학기 - 3. 대한 민국의 발전 - ❷ 대한 민국의 수립과 발전 -1. 현대사 교육과정의 변천2. 현대사 교육과정의 문제점3. 7차 사회과 교육과정 항목별 내용 분석4. 교과서 분석 가. 사회 교과서 나

  • 구성주의 학습 이론 연구
  • 대한 연구이다. 그 예로는 소크라테스의 교육방법을 이용한 수행평가 도구개발 연구 김영천 외, 2003,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을 적용한 수행평가 도구개발」, 『초등교육연구』13, 진주교육대학교초등교육연구원, 쟁점중심의 토론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 오세희, 2003, 「소크라테스 문답법에 담김 지식교육의 방법적 원리에 관한 연구」, 인천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김미자, 2005, 「쟁점중심 사회과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소크라테스적 대화의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