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Jigsaw 협동학습을 이용한 사회과 통합수업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에관한 연구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차 례 -

제 1 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의 분석
3. 연구방법 및 제한점

제 2 장 사회과에서의 통합교육
1. 사회과 교육과정과 통합
2. 통합교육과정 구성방법
3. 사회과 통합 방안

제 3 장 이론적 배경
1. 협동학습의 개념 및 특징
2. 협동학습의 유형
3. Jigsaw협동학습 모형

제 3 장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통합수업의 실제
1. 학습지도안
2. 평가문항
3. 통합수업의 한계점

제 4 장 연구 결과 및 해석
1.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통합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2. 학습능력별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통합수업 실시 전후 학업성취도 비교
3.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통합수업이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제 5 장 결론 및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입각하여 사회과 통합수업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종합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경쟁적 교육 풍토를 극복하기 위한 발전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Jigsaw 협동학습 모형을 이용한 사회과 통합수업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힘으로써 사회과 통합수업 활성화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중학교 사회과에서 Jigsaw 협동학습의 적극적인 도입 및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통합수업이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둘째, 학습능력별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통합수업 실시 전후의 학업성취도를 비교·분석하여
셋째, Jigsaw 협동학습을 적용한 통합수업은 학생들의 학습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교육부(1998).『제7차 교육과정 사회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2. 교육인적자원부(2001).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
3. 김난희(2006). “협동학습을 활용한 과학 수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영준(2000). “협동학습이 학업성취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연구”.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원겸(1998). “사회과 협동학습이 중학생의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김재희(2004), “ICT를 활용한 협동학습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진화(1998). “학습자의 개념수준에 따른 Jigsaw 협동학습이 학업성취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창미(2002). “중학교 사회과 수업에서의 Jigsaw 협동학습 효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노재환(1999). “JigsawⅡ 협동학습 기법이 사회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류철형(2003).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와 사회성 발달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박혜룡(1999). “중학교 사회과 Jigsaw 협동학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변영계 외 (1996). “협동학습이 학습능력별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교육연구」 제 6권.
13. 변영계(1999).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14. 박미숙(2003). “협동학습을 활용한 지리수업의 비교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박성익(1998).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6.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4).『교육학 용어사전』. 하우.
17. 손병노(1996). “사회과 협동학습의 의의와 이론적 토대”. 「사회과교육」 제 29집.
18. 송미라(2007). “협동학습 모형을 적용한 고등학교 일본어I의 수업 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신봉희(2000). “사회과 협동학습이 학습태도와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신은형(2007). “구조중심 협동학습이 학업성취도와 파지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양지혜(2003). “ Jigsaw 모형을 이용한 협동학습 수업계획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오경진(2005).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학습능력수준에 따라 학업성취 및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이선주(1990). “Jigsaw 협동학습 적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양락(1997). “협동학습이 중학생의 과학지식 탐구능력 및 학습 환경 인식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5. 이용기(1998). “협동학습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이인자(1997). “협동학습이 학습능력별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이정민(2007). “협동학습이 지리과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8. 이종수(1997). “Jigsaw 협동학습 유형이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이준섭(1991). “협동학습 기법이 아동의 학업 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0. 정문성(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31. 정문성, 김동일 (1998).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32. 정화희(1997). “Jigsaw 협동학습이 자아개념, 내적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3. 조선미(1998). “초등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4. 조정은(2000). “초등사회과의 JigsawⅢ 협동학습 효과에 대한 문화기술적 분석”.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조희정(2004). “사회과교육에서 협동학습의 활용”.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차경수, 조도건, 이진석(1998). “고등학교 공통사회의 완전통합단원 구성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37. 최용규(1994). “사회기능에 기초한 통합, 고등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 내용 구성 연구”. 교육부.
38. 최정인(2007). “소집단 협동학습 유형이 수학과 수준별반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함창숙(1996). “협동학습 유형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0. Amalya, N(1986). "The s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instructioonal strategies on academic achievement among sixth grade social student". Disser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41. Slavin, R. E.(1990).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Boston: Alln and Bacon.
42. Slavin, R. E.(1990).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Englewood Cliff, NJ: Prentice Hall.
43. Vygotsky(1978). L. S. Mind in Society. Harvard Universitr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교육과정평가원연 구 보 고 RRC98-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평가 방안을 중심으로 -연구책임자 : 조 덕 주연 구 자 : 김 수 동채 선 희한국교육과정평가원머 리 말다가오는 2000년부터 현장에 적용되기 시작하는 7차 교육과정은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표방하며, 수준별 교육과정, 재량활동 등 새로운 교육적 방안들이 현장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본 연구는 이러한 7차 교육과정 및 관련 평가 방안을 현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평가 운영 방안
  • 학습활동과 평가활동이 상호 통합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들(예: 역할놀이, 현장조사, 작품감상, 만들기, 전시회, 발표대회, 협력학습, 신문활용교육, 직소우(jigsaw), 개념도 구성하기 등)이 곧 수행평가를 위한 좋은 평가 방법이 될 수도 있다.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서술형 평가 혹은 논술형 평가란 영어의 에세이 테스트(essay test)를 번역한 것으로, 흔히 주관식 평가라고 하기도 한다. 이 평가 방식은 학생으로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22. 연구내용 및 방법 - 53. 국내외 연구동향(연구배경) - 84. 연구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9제 2 장 교수-학습의 측면에서 본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열린교육과 교수-학습방법 112. 열린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문제점 133. 열린교육의 교수-학습 면에서의 개선방향 214. 맺는말 25제 3 장 21세기 사회와 열린교육의 필요성1. 열린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이 강조된다.세번째 유형은 교육을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도록 돕는 일로 규정, 성년식 관점을 반영한다. 첫번째와 두번째 유형에서는 교육의 촛점을 교육자에 두지만, 이 유형은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며, 교육자는 단지 助力者로 간주한다.(3) 교육의 참목적과 용도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킴으로서 건강하고 지적이고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도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