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의미
Ⅲ.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성격
1. 교과․특별 활동과 상호 보완 관계에 있으면서도 나름대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아동의 개인차와 필요에 부응하며 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 교육 활동이다
3. 아동의 탐구력․창의력을 길러 주는 교육 활동이다
4. 초등학생의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교육 활동이다
5.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거나 신장시켜 주는 자율적 활동이다
6. 교육의 지역화(地域化)․특성화(特性化)를 지향하는 무정형적(無定型的) 활동이다
7. 교사와 아동․학부모 등이 함께 만들어 가는 형성적(形成的) 활동이다
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교육지침
1. 기본지침(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2. 시ㆍ도교육청
1) 편성
2) 운영
3. 지역 교육청
1) 편성
2) 운영
4. 학교
1) 편성
2) 운영
5.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Ⅴ. 재량활동의 주안점
Ⅵ.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이론
1. 구성주의 학습 이론
1) 지식의 생성/존재
2) 교육 목표
3) 교육 과정
4) 주요 개념
5) 학습자
6) 교사의 역할
7) 교육 방법
8) 수업 스타일
9) 강조점
10) 평가
11) 교육의 책임
12) 주요 이론가
2. 자기주도적 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특성
3) 자기 주도성 신장을 위한 교육적 환경
4) 자기 주도적 학습과 교사 주도적 학습
5)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
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학습내용
1. 인성교육
2. 경제교육
3. 민속체험교육(전통놀이)
4. 정보윤리교육
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실제
1. 활동 영역 선정
2. 활동 운영 단위 결정
1) 활동 집단 운영 단위
2) 프로그램의 운영 단위
3. 시간 운영 및 장소 활용
1) 시간 운영
2) 장소 활용
Ⅸ.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창의성계발방법
1. 활동 영역
2. 활동 목표
3. 활동 개관
4. 활동 내용
1) 관찰에 대하여 관찰의 기본 훈련-시각 훈련
2) 관찰의 기본 훈련-청각 훈련, 촉각 훈련
3) 관찰의 기본 훈련-미각훈련, 후각 훈련
4) 관찰의 기록-그림에 대한 기록, 문자, 문장에 대한 기록
5) 관찰의 기록-도해, 도표, 그래프로 나타내는 기록
6) 관찰탐구의 실제-탐구 주제선정, 계획
7) 보고서 작성하기
8) 보고서 작성하기
9) 기초관찰훈련-호박꽃관찰
10) 자연관찰탐구보고서 발표 및 평가
11) 관찰하기
12) 관찰하기, 관찰 계획 세우기
13) 관찰하기보고서 작성 계획 세우기
14) 자연관찰탐구보고서 발표
15) 관찰하기
16) 관찰하기, 탐구 계획 세우기
17) 보고서 발표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1) 평가의 관점
2) 평가 방법
Ⅹ. 향후 재량활동의 공고화 방안
1. 재량활동에 대한 교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전문성 제고
2. 재량활동 편성․운영 여건 확보 등 준비의 보완
3. 홍보활동을 통한 재량활동에 대한 학부모, 지역 사회 인사의 참여 증대
4. 기본 학습 방법과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
Ⅺ.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결정 방식에 큰 변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선택, 조정, 결정할 사항이 급격하게 확대되었다. 특히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그러한 변화가 가장 두드러져 일대 지각 변동으로 평가되었다. 제 5차 교육과정까지 전혀 손도 댈 수 없었던 과정별, 계열별 선택 과목의 결정권이 시․도와 학교에 돌아갔기 때문이다. 중학교에도 선택 과목이 탄생하여 처음으로 실질적인 교과목 선택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다(제 5차까지는 중학교의 과목 선택 범위는 사실상 실업 가정 교과에 국한되어 농업, 공업, 상업, 수산업, 가정, 가사, 기술 과목 중에서 고르는 데 그쳤으나, 제 6차에서는 한문, 컴퓨터, 환경, 그리고 그 학교가 필요한 과목을 개설해서라도 이질적인 과목 중에서 고를 수 있도록 선택의 범위를 확대하였음).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이와 같이 중․고등학교에서 주로 선택 과목의 운영을 통하여 지역과 학교, 학습자 등의 교육적 요구와 특수성 등을 당해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초등학교에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중․고등학교와 같은 선택의 장치가 전연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수 과목 전체가 필수 과목만으로 부과되었던 것이 제 5차까지의 공통적인 실정이었다. 아무리 의무 교육 단계의 기초 교육이지만 이처럼 완벽한 획일화와 공통화는 지역과 학교, 학생 등의 개성과 요구를 완전히 무시하고 억제하는 무리한 교육 운영이라고 아니 할 수 없다.
제 6차 교육과정은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단위 학교의 독특하고 개성적인 교육 의도를 구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자율 재량 장치로서 ‘학교 재량 시간’을 창설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 ‘학교 재량 시간’은 초등학교 교육이 의무 교육으로서 공통 기초 교육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최소한의 필요 시간으로 억제되었다. 학습자를 존중하는 다양하고 개성 있는 교육을 실현하려는 교육과정 정책의 변화는 국가 수준에 집중되어 있던 교육과정 기준의 결정 범위와 수준을 조정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갈마초등학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2001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재량 활동 지도 자료,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1
◇ 대전광역시서부교육청, 초등학교 재량활동 편성, 운영의 실제, 1999
◇ 서울장위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재량 활동 교육 과정편성·운영, 교육부지정 교육 과정 연구 학교 운영 보고서, 1998
◇ 옥동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 자료, 1998
◇ 이규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도서출판 窓, 2000
◇ 함평초등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의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의의, 특징, 도입, 발달, 기본원칙, 영역별편제, 위원회구성, 교과서, 제7차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조직행위론] 조직 창의력과 창의성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의,기본 방향, 교육과정의 개발 접근,중심축, 교육과정의 수준,위상,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평가,질 관리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