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1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의 특성

Ⅲ. 인터넷 교육을 위한 학내 전산망 구축 모델
1. 학내전산망 구축의 개요
2. 학내전산망 구축 모델
1) 멀티미디어 학습실 구성 모델
2) 일반 교실 구성 모델
3) 교무실 및 실습실 구성 모델
3. 학내전산망 구성 모델
4. 서버 구성 모델
5. 외부망 접속 모델
6. 외부에서 학내전산망 접속 모델

Ⅳ. 인터넷을 활용한 국내․외 교육 사례
1. 국내의 활용사례
1)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사례 공모
2) 에듀넷 시범학교
3) 기타 학교들의 사례
4) 한국 사례들의 특징
2. 국외의 활용사례
1)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사례
2) 학교 홈페이지
3) 학습 프로젝트 사례
4) 미국 사례들의 특징

Ⅴ. 결론
본문내용
앞으로의 사회는 지식사회의 팽창, 과학기술의 발달, 산업 발달에 따른 산업구조의 고도화, 국가간의 문호개방, 사고의 다양화, 사회체제의 분화 등의 변화로 말미암아 미래의 사회는 점차로 탈산업사회화, 정보화, 세계화, 다원주의적 경향을 띠어가고 있다.
토플러는 ꡐ제3의 물결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자원, 또한 절대로 고갈되지 않는 자원은 정보이다.ꡑ라고 하며 현대 사회에서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정보화 사회는 컴퓨터와 통신기술이 결합하여 정보화를 진전시킴으로써 정보의 가치가 물질이나 에너지 못지 않게 중요해지는 사회이며, 다양화, 분산화, 개별화를 지향한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서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결정, 해결하고 처리하는 자율인이 요구된다. 왜냐하면 지금까지는 얼마나 많은 정보와 지식, 기술, 문화 등을 학습자가 머리 속에 간직하고 있는가가 중요하였지만 이제는 얼마나 가치 있고, 우수한 지식과 정보, 문화를 창출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에 대한 구체적인 예로 레스골드(Lesgold)와 리프(Rief)는 ꡒ학생들로 하여금 발견된 정보를 기억시키려고 하는 대신에 새로운 정보를 발견하는 방법과 이를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가르쳐야 된다.ꡓ고 말하며 스웰(Swell)은 ꡒ반성, 합리적 사고, 추상적 사고, 그리고 논리를 포함하는 인지적 과정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ꡓ고 주장한다.
사회와 교육은 밀접한 상호작용을 맺고 있으므로 사회적 패러다임이 변하면 교육적 패러다임도 변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에서 교육이 효과적으로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구조나 교육경영으로는 적절히 대응할 수 없다는 인식에 따라서 학교교육의 틀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를 의미하는 ꡐ재 구조화(再 構造化)(restructure)'의 개념이 대두되었다. 교육의 재 구조화란 논자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다소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그 동안의 획일적인 제도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교육 구조 속에서 학습자의 필요를 중심으로 창의적이고 협동적인 다양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대 그 의의를 두고 있다.
과거의 전통적인 수업은 교사가 주도권을 가지고 교사의 생각을 학생들에게 주입시킴으로써 학생은 교사가 주는 지식을 받아 소유하는 것에 불과하였다. 농경시대에는 가정을 중심으로 도제관계의 형태를 빌린 교육이 이루어졌고, 산업사회에는 학교에서 집단학습을 띤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제 정보화시대라는 이름으로 규정되는 요즘의 사회에서는 이런 사회와 교육간의 상호 역동적 관계가 정보화시대가 지니는 여러 특징(정보의 홍수와 정보통신매체의 급격한 발달 등)으로 인하여 다른 어느 때보다 극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에 따라 지금껏 산업사회의 호황과 더불어 거의 300년 간 지배적 이론과 접근방식으로서 확고부동한 위치를 차지하여 왔던 기존의 교육환경, 목표, 철학 등에 대해서도 새로운 시각과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도전적 움직임은 교육 외에도 인문, 사회, 예술분야 등 사회 전반에 걸쳐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이름으로 일어나고 있다. 한마디로 상대주의적 인식론의 전제하에 모든 역사, 문화, 사회현상의 중심과 주변, 혹은 주체와 객체의 자리바꿈을 시도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거의 유사한 성격에도 불구하고 각 분야에 따라 다른 용어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서구의 보편적인 이성과 이성 중심적 형이상학의 진리관을 거부하고 해체시키려고 했으며, 절대적 진리관을 인식하는 주체의 상대성을 치환함으로서 주체와 진리의 탈 중심화를 시도하였고 정보화 사회는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상황으로 인해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가공할 수 있는 기술, 즉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은 곧 구성주의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와 같은 정보화 시대의 교육적 패러다임은 개개 학습자들의 요구와 특성에 대한 가치를 중시하고 이전 교사 중심의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학습자가 선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교육은 가상 공간에서 학생들은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학습 속도에 맞는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어 교육 기회의 확대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활용교육]교육정보화 과정에서 웹기반교육의 활성화 방안
  • 교육정보화 과정에서 웹기반교육의 활성화 방안= 차 례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Ⅱ. 이론적 배경1. 웹기반 교육과 구성주의Ⅲ. 정보인프라 현황1. 하드웨어 구축현황2. 소프트웨어 구축현황3. 인터넷 활용교육 사례Ⅳ. 인터넷 활용교육의 저해요인과 해결방안1. 인터넷 활용의 저해요인들2. 인터넷 활용의 활성화방안Ⅴ. 결론참고문헌1. 서 론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최근 인터넷을 포함한 컴퓨터 정보통신기술이 학교에 도입

  • [현대행정] 전자상거래의현황과 나갈방향
  • 및 생산 그리고 금융 결제 등의 업무를 포함한다. 최근에는 e-Marketplace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이 출현하고 있다.․기업간 정부간 거래정부 조달 업무를 중심으로 공급자인 기업과 수요자인 정부간에 발생하는 전자상거래다. 조달 관련 상품 및 서비스의 입찰에서부터 실제 공급․결제․사후 서비스 등에 이르기까지의 활동과 수출․입 절차 및 통관 업무, 각종 인․허가와 세금징수 관련 서비스, 공공DB의 구축과 이용 등이 그 사례들이다.․정부와

  • 개인정보 침해 방지 대책
  • 및 사례에서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의 개인정보 침해사건의 증가는 정보통신분야에서의 다양한 기술발달과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서비스의 상용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오늘날 정보통신분야에서는 인터넷에서의 통신비밀과 관련하여 쿠키나 스파이웨어를 통한 개인정보의 무단수집, 이메일 마케팅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통신 트래픽 정보(traffic data)나 위치정보의 처리.보존.활용 등의 문제, 전화의 발신

  • [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의 목표, 비전,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 분석(사례 중심)
  • 외 교육정보화 사업의 문제점들 Ⅵ. 호주의 교육정보화 사례1. 호주의 교육정보화-EdNA Online 1) EdNA Online의 배경2) EdNA Online의 역할3) EdNA Online의 구조2. 호주의 Schooling 2001 프로젝트 1) 프로젝트의 목표2) 프로젝트의 구성3. 호주의 MALT 계획 수립과 작성 사례 1) MALT 계획의 구성 요소2) MALT 계획의 목표3) MALT 계획 작성 사례Ⅶ. 향후 교육정보화의 주요 과제1. 교육정보화 기반 구축2. 교육 정보 개발 및 보급3. 정보 기술 활용 교육4. 교육 행정 정보화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정책]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로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정책)
  •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정보화의 개념Ⅲ. 교육정보화의 변천1. 70년대 : 태동기2. 80년대 : 전개확산기1) 개요2) 교육개혁과 교육정보화3) 교육개혁심의회의 교육정보화 방안4) 교육정보화 정책의 추진 배경 및 결과4. 90년대 : 교육정보화기1) 개요2) 교육개혁위원회의 교육개혁안3) 새교육공동체위원회 구성4) 교육정보화 정책 추진 배경5) 국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