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인성교육 사례
1. 전시학습 확인 및 학습동기 유발
2. 공부할문제 파악
3. 학습안내
4. 전체학습 및 개별학습
5. 전체 학습
6. 모둠 및 전체학습
7. 전체학습
8. 내면화하기
9. 학습정리 및 실천방법 확인하기
10. 차시예고

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통일교육 사례
1. <사례1> 교수학습방법
1) 상황제시
2) 역할인지
3) 해결방안 모색
4) 정보수집
5) 정보분석 및 정리
6) 학습결과물 작성
7) 발표
8) 평가 및 내면화
9) 수업 전 고려사항
10) 평가 관점
11) 교사의 사전 준비 사항
12) 대안 활동
13) 수업설계 전략
14) 상호작용 촉진 전략
15) 평가 전략
16) 수업 설계의 주안점
2. <사례2> 교수학습방법
1) 상황제시
2) 역할인지
3) 해결방안 모색
4) 정보수집
5) 정보분석 및 정리
6) 학습결과물 작성
7) 발표
8) 평가 및 내면화
9) 수업 전 고려사항
10) 평가 관점
11) 교사의 사전 준비 사항
12) 수업설계 전략
13) 상호작용 촉진 전략
14) 평가 전략
15) 수업 설계의 주안점

Ⅳ.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성교육 사례
1. 성과 인간
2. 성윤리의 역사적 변천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현대
3. 비정상적인 성
1) 소아 기호증
2) 노출증
3) 관음증 - 훔쳐보기
4) 여성 물건애
5) 우상 애무증
6) 접촉 도착증
7) 가학성애(사디즘)
8) 피학성애(메소키즘)
9) 음란 전화증
10) 동성애
4. 인간과 성
1) 해부학적 차이
2) 성역할
3) 성욕구
5. 우리 나라의 순결관

Ⅴ.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에너지교육 사례
1. 절차
2. 사전 연수 실시
3. 에너지 절약 교육 과정 목표 설정
1) 목표
2) 1․2학년
3) 3․4학년
4) 5․6학년
4. 에너지 절약 교육 내용의 선정
1) 1․2학년
2) 3․4학년
3) 5․6학년
5. 에너지 절약 교육 방법의 결정
6. 에너지 절약 교육에 대한 평가

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국제이해교육 사례
1. 국제 이해 교육의 목적
2. 기본 방침
3. 지도상의 유의점
4. 지도 계획

Ⅶ.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진로교육 사례
1. 재량 활동 시간을 이용한 진로교육의 방향
2. 재량 활동 시간을 이용한 진로교육의 내용과 활동

Ⅷ. 재량활동(교육과정)의 ICT활용교육 사례
1. 목적
2. 정보통신기술교육 편성․운영
1) ‘정보통신기술 소양교육’ 지도시간
2) 학생용 교재
3) 정보통신기술 소양교육의 지도 담당
4) 정보통신기술교육의 내용

Ⅸ.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1. 재량활동에서 프로젝트 학습 운영 목적
2. 주제탐구를 위한 웹 프로젝트 접근 이론
3. 재량활동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의의
1)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2)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4)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5) 교육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6)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7) 학생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이다
8) 교과서 중심의 교육체제를 탈피하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량 활동은 교육과정 결정 및 운영의 자율화로서 학습자와 지역 사회의 요구, 학교의 상황과 학교장 및 교사들의 교육관에 따라 학교 나름대로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교육 기회로 간주된다. 무엇보다 재량 활동은 교육과정 의사결정의 기회를 단위 학교에 부여함으로써 학교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과 함께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에 관한 중앙정부-지방-학교간의 권한 분배는 각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할 의사결정권의 총화를 증대함으로써 결과적으로 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결국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국가의 결정권을 완화하고, 단위 학교와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재량권을 부여하며, 이와 함께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처를 마련하려는 노력임을 뜻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의 재량 활동은 수업 시수와 적용 대상 학교 급 그리고 활동 내용의 범위가 확대되고, 교과 및 특별활동과 공 존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고 2, 3학년 선택중심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발전된 면모를 갖는다. 특히 고등학교 1학년의 재량 활동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입문하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학습에 관한 자기 주도성을 신장시킬 기회를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도적으로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러한 재량 활동은 교육 실천상의 요구 뿐 만 아니라, 교육과정 이론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으로써 그 존립 근거가 보다 공고화된 다. 즉 교육과정 개념의 확대, 교육과정 시행 관점의 변화, 구성주의적 학습관, 연구자 내지 반성적 실천가로서의 교사관은 7차 교육과정에 재량 활동을 근착시켜, 그 위상을 확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기능하고 있다. 이러한 아이디어들은 학습자 중심 교육을 창출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 참여자들의 부단한 변화 추구를 의미한다.

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인성교육 사례

1. 전시학습 확인 및 학습동기 유발

◉ 전시학습 상기 및 동기유발 자료 제시
○ 친구들이랑 노는 모습이 텔레비전에 나오나 살펴봅시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부산광역시교육청(2001) :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 자료집
서울강서초등도덕연구회(2002) : 인성교육의 길잡이, 서울 : 경지원
이병진(1998) : 초등교육학개론, 서울 : 문음사
통일부(1998) : 통일교육 기본방향, 서울 : 통일부 통일정책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 : 한국의 초·중등 ICT 활용 교육의 실태와 전망
한국학술정보원(2000) :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적 재량활동 내용,문제점, 창의적 재량활동 사례, 창의적 재량활동 운영방법, 창의적 재량활동 개선방향, 창의적 재량활동 시사점,평가
  • 재량활동의 평가1. 재량 활동에 대한 흥미도2. 교수․학습의 성과참고문헌Ⅰ. 개요제7차 교육과정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지역의 실정과 학교의 교육여건에 알맞게 수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을 통해 창출하려는 인간상은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4)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위에 새로운

  • [초등학교 재량활동]초등학교 재량활동 확대배경,종류,필요성,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내용,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제작,발전과제,시사점
  • 재량 활동의 수업 시간 수1) 초등학교2) 중학교3) 고등학교Ⅶ.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Ⅷ.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자료제작1. 교수․학습 자료 제작 및 확보2. 재량활동 교수․학습 자료 제작1) 프리젠테이션 자료2) 실물화상기 활용 자료3) VTR 자료4) CD 자료5) 기타 참고 자료Ⅸ.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발전 과제1. 교사, 학생, 학부모의 재량 활동 이해를 통하여 재량 활동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2.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

  • [특별활동] 재량활동
  • 활동 교육과정의 개념 및 성격1) 개념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운영의 분권화, 자율화, 지역화, 내용의 적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이다.2) 성격(1)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독자적인 활동이면서 교과 및 특별 활동과 상호보완적 성격을 갖고 있다.(2) 재량 활동 교육과정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 활동이다. (3) 재량 활동 교육과정에서는 범교과 학습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통일교육론 서브노트Ⅰ. 북한 이해 방법론⦁⦁⦁⦁⦁⦁⦁⦁⦁⦁4342. 통일 교육 접근법⦁⦁⦁⦁⦁⦁⦁⦁⦁⦁4343. 국제 관계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