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현대자동차 마케팅 전략과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기업소개
1. 현대를 이끄는 CEO
2. 슬로건 & CI(Corporate Identity)
3. 비전 (Vision)
4. 기업연혁
5. 인재채용
6. 수상내역
【본론】 [1] 사회책임경영
1. 개요
2. 경제적 책임
3. 사회적 책임
4. 환경적 책임
[2] 세계 시장 분석 및 4P전략분석
[3] 국내 시장 분석 및 4P전략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마케팅 전략
[7] 성공사례
【결론】 [1] 향후 전망 및 발전방향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기업소개
1. 현대를 이끄는 CEO
(1) CEO - 정몽구 회장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현대자동차가 되겠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중장기 비전인 '고객을 위한 혁신 (Innovation for Humanity)' 을 목표로 지속적인 글로벌 경영체제 구축과 품질 향상에 힘입어 브랜드 가치가 대폭 상승하고 있으며 해외 유수의 평가기관과 언론매체의 호평과 함께 4년 연속 100대 브랜드에 선정되는 등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향후 세계 자동차 시장은 끊임없는 변화와 경쟁 속에서 더욱 격화될 전 ⇒정몽구 회장 망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어떠한 어려움도 기회와 에너지로 삼고 극복해 나가며 모든 역량을 집중, 강화 하여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이미 성공적으로 가동 중인 미국, 중국, 인도, 유럽 등 글로벌 생산거점의 경영 안정화를 통해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 한편 모든 경영활동에 있어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철학을 반영하여 브랜드와 감성품질 수준을 향상시켜 현대자동차의 가치를 더욱 높이겠습니다.
또한 동반 성장을 위한 상생경영을 강화하고 '함께 움직이는 세상' 을 위한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하여 성숙한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한편 , 지구촌 인류 행복의 근원인 환경을 위한 기술을 개발 , 보급하여 지속가능한 풍요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몽구 회장-
(2) 정몽구 회장의 품질 경영
- 정몽구 회장은 품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00년부터 핵심 전략을 ‘품질경영’에 두었다. 그 동안 ‘메이드 인 코리아’자동차는 일본이나 유럽, 미국 차에 비해 값이 싸다는 장점만 있었다. 그러다 보니 제 값을 받을 수 없었다. 미국이나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 가격 경쟁 만으로 글로벌 메이커로 진입하는 것은 불가능.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브랜드 정체성을 ‘싼 차’에서 ‘다소 비싸지만 품질이 좋은 차’로 바꿔야 했다. 그리하여 정 회장은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품질 경영에 시동을 걸기 시작했다.
- 생산과 연구개발 등 품질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부서 뿐 만이 아니라 마케팅, 영업, 관리 부문의 조직도 품질경영 체제로 전환했다. 전 방위적인 품질경영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 정 회장은 이 경영으로 차량가격이 올라가고 수익성이 다소 떨어진다 해도 궁극적으로 현대자동차가 살아남는 길은 ‘품질’에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정 회장은 부품업체와 뒷거래를 허용하지 않는 투명경영을 병행하는 것이 부품의 품질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 따라서 ‘5스타 제도’와 같이 부품 품질 평가에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했고 이를 기반으로 납품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또 불공정한 행위를 한 직원이나 거래 업체에 신상필벌의 엄격한 규칙을 적용해 구매 부문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도 성과를 거두었다.
- 현대자동차의 ‘품질경영’은 이렇듯 최고경영자의 철학과 시대적 요청이 맞아 떨어지면서 채택됐고 실행 5년 만에 결실을 보기 시작했다.
2. 슬로건 & CI(Corporate Identity)
(1) 브랜드 슬로건 - ‘당사 브랜드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고객들에게 약속하는 것’
현대자동차는 Global Leading 브랜드로의 도약을 위해 브 랜드 아이덴티티를 세련되고 당당한(Refined & Confident) 으로 결정했으며 이러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제품, 디자 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등 제반 활동을 통해 구현함으로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http://www.hyundai.com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 HYUNDAI MOTOR 2008 NEWS 현대자동차 오토진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2005 장박원지음.
- 마케팅 이야기 3 - STP 분석|작성자 자로
- 해피캠퍼스 자료 『현대자동차 STP,4P,SWOT,인도진출, 미국진출 사례 기업 분석 보고서』
- 『현대자동차의 힘 - SONATA 세계를 투비다』2006 진희정, 권용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