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6 / 2023.03.06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양질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국제경영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서론
중국 시장은 여전히 매력적인가? 질문을 했을 때 5년 전과 달리 긍정적인 답변을 할 수 있는 분들이 많지 않을 것 같다. 또한 베트남 등 입국 시 공산국가의 특성상 국제적 경영위기로 꼽히는 정책변화를 고려할 때 정치적 영향으로 모든 시설을 이탈했다가 철수하는 돌발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한국 시장이 선택할 수 있는 동남아시아와 중국을 제외하면 파이가 크지 않다는 한계가 있다.
그동안 미국은 화웨이 반도체 공급 금지 정책으로 삼성과 SK의 반도체 사업 시장을 봉쇄해 한진해운 붕괴로 운송비 폭등을 초래했고, 이익이 거의 없는 무역 수출에 의존하는 국가 성장률을 기대해야 했다.
즉, 중국과 동남아 시장 같은 공산주의 국가는 좋은 고객인 적 친화적과 변덕스러운 고객 사이에 있으며,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좋은 시사점을 남기는 사례가 베이징현대차다. 한·중 합작법인으로 출범한 베이징현대차는 한때 중국 시장 점유율이 40%를 넘어서며 강한 성장세를 보였지만 공산주의 정책에 밀려 기술·장비·판매량을 한꺼번에 잃은 기업 중 하나였다. 이 사례를 탐구하고 향후 해외진출을 고려해 국제경영의 전략적 사고방식, 중국과 주변 공산국가에 큰 시장으로 진출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 위기 발생 시 탈출 방향을 학습하는 것이 보고서의 목적이다.
본론
베이징 현대 자동차 사례 선정 이유
베이징 현대자동차가 수년간의 노고 끝에 한 때 큰 성공을 거두었다. 2002년 10월, 베이징 자동차 투자 유한회사와 한국 현대 자동차가 공동으로 베이징 현대 자동차의 설립 자금을 지원하였다. 당시 등록된 자금은 약 27억1000만 위안으로 각각 50%씩 보유하고 있었다.
베이징현대차가 중국 시장 진출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 첫 번째 이유는 한국 최초의 중국 공동투자의 성과이기 때문이다. 중국이 WTO에 가입한 뒤 현대차가 가장 먼저 합작사의 손을 잡았다. 그 결과 2003년 96억 8,0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10년까지 베이징현대자동차가 약 67만 대의 목표 판매량을 달성하는 등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베이징현대차의 신화는 그리 길지 않았다. 베이징과 중국에서 부유층을 겨냥한 프리미엄 마케팅으로 큰 매출을 올리던 현대차는 사드 배치로 애국심 마케팅과 혐한, 한국 제품 불매운동이 장기화되자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조선비즈. 진상훈 기자. “현대차 베이징 1공장 폐쇄…中 판매부진 4가지 원인”. 2019.03.07. 작성.
장과(2015). 한국 자동차업체의 중국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우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필요성2. 연구 목적과 방법3. 연구의 기대 효과Ⅱ. 본론1. 국내 기업 해외 진출 사례 분석2. 국내 기업 해외 진출의 성패요인 분석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 배경 및 필요성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국내 기업들은 해외 진출을 통한 성장과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국내 기업들

  • 국제경영_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국제경영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2) 성공요인 분석3) 실패요인 분석3.결론4.참고문헌1. 서론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해외 시장이나 경쟁 환경은 한국과 확연히 다르다. 때문에 핵심역량의 해외 이전과 가치사슬 분산 배치 과정에서 돌발변수에 허덕이는 기업이 적지 않다. 그러므로, 외국인과 그들의 문화를 잘 이해하

  • A+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목 차 -1. 해외 진출 성공 사례2. 해외 진출 실패 사례3. 해외 지출 성패 요인 분석4. 참고문헌해외 진출 성공 사례(1) CS WIND의 풍력발전 사업 해외진출 1) 기업소개CS윈드는 풍력발전과 관련한 전반적인 제조개발설치컨설팅경영지원으로 운영되며 윈드타워는 CS윈도의 주요 프로젝트입니다. 풍탑은 풍력발전기를 지지하는 구조이며, 그 목적은 풍력발전기의 날개와 모터터빈

  •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김지석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전략 성공 사례오리온 초코파이오리온 초코파이는 오리온 기업의 과자입니다. 국내에서 정 이라는 상표를 심볼로 하여 성공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공을 토대로 하여 중국으로 해외진출을 했습니다. 초코파이의 해외 진출이 성공하고 중국내에서는 60%넘는 가정에서 구매할 정도로 유명한 제과 기업이 되었습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해외용으

  • 국제경영_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국제경영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CJ제일제당 만두 비비고 사례2). 르노 XM3 사례 3). 이마트 사례3. 결론4.참고문헌1. 서론오늘날 세계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다국적 형태의 기업에 해당한다. 다국적 기업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 별로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다국적 기업이라는 것은 그 사업의 범위가 기업의 자국에 한정된 것이 아닌 2개 이상의 국가에서 이루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