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현대자동차의 국제경영사례-북미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기업분석
1) 현대 자동차의 현황
2)현대자동차의 북미 수출 전략 소개
2.현대자동차의 경영환경분석
1)자동차 산업특성
① 자동차 산업은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가장 크게 나타난다.
② 부품 산업 (중간재) 에 큰 영향을 받는다 (SCM이 중요하다)
③ 자본 집약적 장치 산업이다.
④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 효과가 큰 산업
⑤ 진입장벽 존재
2) 현대자동차의 내부환경 분석
3) 현대자동차의 외부환경 분석
4) 현대자동차의 SWOT 분석
3. 국제시장 진출 사례
1) 캐나다 시장 진출
1-1. 1980년대 초·중반 캐나다 시장진출 성공사례 개요
1-2. 투자결정 요인
1-3. 1980년 중반이후 캐나다 시장 실패 요인 정리
1-4. 캐나다 시장 실패 요인 정리
2) 미국 시장 진출
2-1.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입
2-2.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2-3. 수출 결정 요인
2-4. 1980년대 후반 미국 시장 진출 결과
2-5. 1990년대 이후 수출로의 전략전환과 SUV주력
2-6. 2000년 초 현대 자동차의 진행 및 성과
4. 현대 자동차의 성공요인
1) 현대차의 딜러 만족도 개선노력
2) 시장기회 요인
3) 가격 우위
4) 비용 우위
5) 시장 진출 전략
6) 독자모델개발
7) 품질 개선
8)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5. 현대 자동차의 국제화 노력
1) 해외 현지 판매
2) 연구 활동의 세계화
3) 해외 생산의 확대
- 본문내용
-
1.기업분석
1)현대 자동차의 현황
현대 자동차는 명실 상부한 국내 1위의 자동차 메이커 이다. 2001년 말 국내 시장 점유율이 72%(기아 자동차 포함)를 상회하는 독보적 위치에 있다. 최근 국내 시장의 경쟁사인 대우가 미국 GM에 매각되어 향후 그 경쟁 관계가 주목되고 있으나, 현재 부동의 1위임을 부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2001년 영업규모는 임직원 5만 명, 매출액 22조 5천 51억원, 총 판매대수는 160여 만대에 이르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1969년에 각종 자동차 및 자동차부속품 제작 및 판매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회사 설립이래 1976년 1월에 승용차 포니를 개발한 이래 1999년 산타페 개발, 트라제 XG 출시, 고품격 승용차 에쿠스를 생산하는 등 하는 등 지속적인 제품개발 활동을 하였다. 특히 에쿠스의 경우 국산화 율이 95%에 이르러 기술면에서도 명실 상부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회사로 자리를 굳혔다.
현재 현대는 한국 최초의 독자모델 엔진인 알파엔진 개발이후 베타, 입실론, V-6 델타엔진을 개발하여 엔진의 풀-라인업을 달성하였다. 1991년 승용차 전 차종에 대한 ISO9001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1996년 세계 자동차업체 사상 최단 기간 안에 생산 1,000만대를 달성하였다. 세계 최대 자동차공장인 울산공장(생산능력 125만대), 승용차 전용생산공장인 아산공장(생산능력 30만대), 세계 최대의 상용차 전용생산공장인 전주공장(생산능력 10만대)등 한국 내에 3개의 공장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Principles of Marketing (Kotler & Armstrong) - Ninth Edition
2. 한국자동차 산업의 구조조정에 관한 연구 / 단국대 / 김수환 / 1998
3. 국내자동차 산업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 단국대 경영대학원 / 이정근 / 1998
4. 한국자동차 산업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 전북대학원 / 이상식 / 1999
5. 한국자동차 산업의 국제화 과정에 관한 연구 / 연세대 경영대학원 / 김용성
참고 싸이트
http://hemis.hmc.co.kr/ahmc_home/main/introduce_01.asp
http://elibrary.posri.re.kr/hot/j/n/1999-1/19990414.htm(매일경제, 1999/04/14)
http://www.kmaccs.co.kr/award/award01/index-history.html
http://www.kia.co.kr/index.asp - 40k - 12 May 2002
http://www.ns.kli.re.kr/news/new2-53(1).html 참조
http://www.hyundai-motor.com/ - 2k
http://www.dm.co.kr/ - 38k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