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 -제품 `상트로`의 차별화 전략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

Ⅲ. 인도시장의 사회문화적 특징

Ⅳ. 사회문화적 특징에 따른 경영전략 차별화
(1) 제품
(2) 광고
(3) 인적자원관리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화(世界化) 또는 전 지구화(Globalization)는 국제 사회에서의 상호 의존성 증가로 국가의 경계가 약화되고, 세계사회가 경제를 중심으로 통합해 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각 국의 시장이 단일시장화 되고, 상호의존성은 심화되고 있다.
세계화로 인해 각 국가들의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신흥시장 선점에 뛰어 들고 있다. 이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러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글로벌 기업들은 차별화된 전략으로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 중 몇몇 글로벌기업들은 해외시장의 선정 및 마케팅 전략의 수립에 있어서 가격우위와 같은 전통적인 변수에 더하여 국가 간의 사회문화 차이에 초점을 맞추어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이들은 각국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소비자의 성향과 사고방식에 맞추어 해외제품을 포지셔닝 하는 등 차별화된 글로벌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글에서는 사회문화적 변수에 따른 글로벌 기업의 국가별 경영전략 차별화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차별화 사례로 인도시장에 진출한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을 선정하였고, 이를 사회문화적 요소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먼저,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을 살펴본다. 다음으로는 인도시장의 사회문화적 특징을 서술할 것이다. 또한 이에 따른 현대자동차의 차별화 전략을 제품·광고·인적자원관리 부분으로 나누어 서술할 것이다. 결론으로는 인도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의 성공을 적용, 재고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승영, 『글로벌마케팅 : 비교문화적 접근』, 범한, 2003

공저,『글로벌경영, 박영사』, 2011

유승환,「HMI의 인도진출 및 현지화에 관한 연구」, 2002

네이버사전 <글로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93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현대자동차목 차Ⅰ.현대자동차1. 현대자동차 2. 경영이념 3. 연혁 4.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1) 해외의 현대자동차 부문별 진출 현황 (2) 지역별 전략 Ⅲ.본론 1.중국시장(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 (3) 소비자 분석(4) SWOT분석 (5) STP 전략(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2. 미국시장 (1) 경쟁사 분석 (2) 자사 분석(3) 소비자 분석 (4) SWOT분석 (5) STP 전략 (6) 마케팅 믹스 4ps (7) 2008년 전략 (8) 보도자료 3. 인도시장 (1)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
  • 의 72% 를 차치하고 있었으며 1,300cc에서 1,600cc 급이 23% 1,600cc 이상이 5%정도의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인도경제의 부흥으로 인한 중산층의 급격한 중산층의 급격한 증가는 인도시장에서의 중형차에 대한 많은 수요를 요구하며 ,소형차위주에서 의 자동차시장구조가 중형차에게로 점차 넓혀지며 자동차시장도 급격하게 다변화되어 가고 있다. ( 3 ) 현대차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 앞에 경제적 정치적 환경에서 살펴보았듯이 인도의 1인당 GDP

  • 글로벌시장에서의 현대기아자동차의 현재와 미래 - OLI패러다임과 FDI이론을 중심으로
  • 자동차업계, 그리고 경영환경을 분석해 보았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북미, 중국, 인도, 유럽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그들의 진출과정과 성과, 그리고 성과를 이뤄낸 요인을 분석해 보았다.결론에서는 지금까지의 진출 사례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대기아자동차의 발전방향과 글로벌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전반에 걸쳐,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경영 전략이 기아와의 통합 이전부터 이루어진 점, 그리고 통합 후 기아자동차와 차별화된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 진출과 나아갈 방향Ⅰ. 세계자동차산업 환경 11. 세계 자동차 산업의 추세와 전망 12. 세계 자동차업체의 경쟁 전략 21) 해외 진출 확대 22) 연구개발의 강화 10Ⅱ. 현대자동차의 경영 전략 131. 현대자동차의 재무 구조 132. 현대 자동차의 R&D 분야 141) 인력 분야 142) 기술 분야 153. 현대 자동차의 해외 생산과 유통 164.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185. 현대의 글로벌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

  • 현대자동차의 경영 및 국내외 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자동차 내부역량 분석3-1.SWOT3-2.생산라인 부문3-3.인사관리3-4.서비스3-5.마케팅 전략4.현대자동차 소나타 마케팅 사례분석4-1.STP 전략4-2.브랜드 전략4-3.상품전략4-4.서비스 전략4-5.고객확보 전략4-6.구매 전 대안평가5.해외마케팅 전략 분석5-1.미국5-2.중국5-3.인도5-4.동남아시아Ⅲ.결론참고자료 및 사이트Ⅰ.서론자동차 산업은 2만개 이상의 부품을 생산,조립하는 산업이라는 측면에서 전후방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산업으로서 한 국가의 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