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9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duction
(1) 현대자동차 소개
(2) 제네시스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문제점과 방안
(1) 문제점 분석
(2) 방안 제시
7.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1946년 정주영은 초기에 아도서비스 공장을 설립하고 조그만 현대토건으로 출발하여 다음 해에 현대건설주식회사를 설립하였다. 이 시점이 본격적인 현대그룹의 태동기라 할 수 있다. 정주영은 40년 초 적은 자본으로 높은 수익을 물색하던 중에 아는 사람으로부터 서울 북아현동에 있는 [아도서비스]라는 자동차수리공장을 3천5백 원에 인수하게 되었다. 그러나 자동차 수리공장도 43년 일제의 기업정리령에 의해 곧 그만 두게 되었다. 이후 일본 패망과 함께 한반도에 진주한 미군정은 일본인 소유주택 등을 대한민국정부에 불하하였다. 이때 정주영은 불하 받은 땅(中區 草洞)에 해방 전 [아도 서비스]를 운영한 경험으로 자동차 수리공장을 세워 [현대자동차 공업사]라는 간판을 걸었다. 자동차사업은 해방 후 자동차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상황을 배경으로 날로 번창 하였다. 그러나 정주영사장은 언제까지나 자동차 수리에 만족할 수 없었다. 그래서 자동차사업을 통해 축적된 자본을 기반으로 47년 5월 초동 현대자동차 가건물에 오늘의 현대그룹의 모체인 현대 토건사를 직원 10여명으로 설립하여 건설업에 착수하였다. 현대그룹의 창립 원년도를 현대 토건사 설립년도 부터 기산하게 된 것도 여기에서 연유된다.
정주영으로서는 토건업이 생소한 분야가 아니었다. 막노동시절에 건설 판에서 일한 경험도 있고 당시 건설이라는 것이 대부분 수리, 영선에 지나지 않았으므로 자동차 수리한편 경쟁차 코로나를 생산하던 신진자동차의 제휴선 일본의 도요타는 주은래 4원칙으로 중국 진출을 위해서 신진과의 계약연장을 하지 않고 한국 철수를 하게 된다. 신진자동차는 1972년 11월을 마지막으로 코로나를 생산중단하기 이른다. 이런 이유로 코티나는 1974년 승용차 시장에서 80% 이상을 차지하며 5년간 꾸준한 인기를 누린다. 1977년에는 코티나 마크IV 1980년에는 코티나 마크V 변경하며 일정 수준의 인기를 이어갔다.
- 참고문헌
-
www.hyundai.com
www.hyundai-blog.com
www.the-genesis.co.kr
www.interbrand.co.kr
www.aboutcar.co.kr
www.hri.co.kr
www.stm.or.kr
www.mk.co.kr
www.hankyung.com
www.hanca.com
www.global-autonews.com
www.edaily.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 농심 짜왕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및 짜왕 미래방향제시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