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교육철학 및 교육사)] 포스트모더니즘 ppt 자료(교육철학 및 교육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포스트모더니즘 ppt(교육철학 및 교육사)를 정리한 ppt자료 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을 바탕으로 특징, 주요인물, 교육, 교육방향,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제적용의 예, 그에따른 한계점을 총체적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각각의 chapter에 맞춰 세부적으로 정리하였고 군더더기 없는 내용이 장점이고 실제 강의 자료로 쓰인바 있으며, 과제나 발표시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의의

2.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4.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인물

5.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6.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특징

7.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의 목적_내용_방법

8.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방향

9.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 실제적용의 예

10.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

11. 포스트모더니즘이 교육에 미친 영향

12.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한계점

13. 참고문헌
본문내용
5.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의 필요성
형식과 체계에 의해 지나치게 경직되어 있었던 학교교육을 보다 유연하고 개방적으로 만들어서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와 학생들 자신의 변화에 좀더 빠르게 대처하기 위한 교육과의 관계가 요구되어짐

포스트모던 교육의 타자성, 정전의 불신과 상호텍스트성은 특히 교육에서 교조적 정전으로 나타나는 교과서를 상대화하고 다수화하여 여러 이론들 중의 하나로 해체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타자성 전략은 포스트모던 교육학의 핵심으로, 특히 학교 교육에서 특권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 교과서의 사회적 이데올로기적 성격에 대한 수많은 해석을 열어줌으로써, 다양한 교육내용을 통해 학생들에게 스스로 전통을 재해석할 기회를 준다는 데 있다. 따라서, 이 때의 교육은 획일적인 교재의 사용이나 일방적 강의를 통해 전개되는 집단수업과는 달리 개개 학습자를 독립된 학습활동의 주체로 보고 이들의 개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교육내용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2)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의의
① 소서사적 지식의 중시
② 교육현장 내에서의 작은 목소리 존중
③ 과학적∙합리적 이성의 극복과 그에 따른 감성적 기능회복
④ 교육의 구조적 변화 촉발
⑤ 공교육 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제공과 대안교육 및 실험 교육 활성화 토대 마련
⑥ 교육과 인간 이해에 대한 지명 확대
⑦ 다양성과 다원성 존중 및 권위주의 극복
⑧ 특수한 삶의 문제들에 대한 의미부여
⑨ 연대의식 존중과 차이와 타자성의 존중
⑩ 비판의식의 함양
⇒교육에 대한 고정적이고 획일적인 사고의 틀을 벗어나라는 시사점을 줌

8.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방향
(1) 지식의 보편성, 타당성, 진리성에 대한 전통적인 신념을 정면으로 공격
(2) 다른 관점과 견해에 대해 개방적이고 허용적일 수 있는 태도를 강조
(3) 푸코 : 한계적 인식태도`(limit-attitude) 즉, 다원적이고 유동적인 열린 인식태도,열린 지식관이 요구
(4) 열린 교과서가 요구
(5) 끊임없는 대화와 토론을 통하여 공동으로지식과 가치를 탐구하며 창조하고 재창조해 나가는 동반자적 관계


12.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의 한계점
1) 윤리학(도덕교육)에 대한 방향제시 미흡
2) 극단적 이기주의화에 대한 우려
3) 이성경시에 따른 삶의 불완전성
4) 오랜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형성되어온 교육적 가치와 전통의 해체에 따른 교육 공동화 현상
5) 해체주의에 의존함으로써 사회문화적 재건에 대한 비전결여
6) 기존의 전통과 조화하려는 종합적 노력의 결여
7) 교육의 전통적 관점과 견해를 강력히 비판하지만 대체이론을 제시 못함
8) 포스트모더니즘 문화논리 자체는 지나치게 자기파괴적이고 냉소적이며 허무주의적임
9)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을 접목시킬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연구 없음
참고문헌
- “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김혜숙, 이화여자대학교, 1995

-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구조주의”, 김욱동 , 현암사, 1991

- “포스트모던의 예술과 철학”, 박상선, 열음사, 1992

- “포스트모던 교육학과 교육철학적 위상”, 심성보 1993

- “포스트모던 교육학”, 오인탁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교육Ⅰ. 서론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3)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더니즘의 세 유형1) 포스트-모더니즘 (긍정적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더니즘 (부정적 포스트모더니즘)3) 포스트모더니즘 (창조적 포스트모더니즘)Ⅲ.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전개1. 포스트모던 철학의 교육적 시사 Ⅳ.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와 기독교교육 1.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철학의 개념과 의미, 그리고 기본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겠다.Ⅱ. 본 론1장. 교육 철학의 기초와 성격1. 교육 철학의 개념- 교육 현상을 철학적 방법으로, 철학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즉,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①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 ② 자주, 융통, 독창성 ③ 교육관, 교직관, 교육사상 밝힌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발제강연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 -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의의,기본이론, 분석,공산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미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4. 실용주의(Pragmatism)5. 실존주의1) 현상학2) 철학대상3) 해결4) Bollnow 교육사상5) 기타교육이론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판이론Ⅴ.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현상학이론1. 기본특징2. 특징3. 변천(이론적 접근)1) 사회학2) 교육행정3) 교육과정4) 교육공학5) 교육심리Ⅵ.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1. 분석철학이란2. 교육원리3. 의의4. 한계Ⅶ. 공산주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Ⅷ. 재건주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배경 2. 교육 원리3. 단점 및

  • 기독교유아교육과 포스트모더니즘
  • 교육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은 구성주의가 일종의 교육이론이며, 아동중심의 학습을 어느 시대보다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자를 능동적 주체로 보고, 교사는 학습의 보조자 또는 학습환경 조성자로 간주한다. 기본적으로 교사는 시대변화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새로운 사조와 교육이론을 이해하여 현장교육에서 실천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