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와 실증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6 / 2019.12.24
  • 8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역사학의 관점
1. 역사와 역사교육
1) 역사란 무엇인가
2) 역사교육의 목적
2. 근대 이후 역사학의 흐름
1) 서양의 역사학
2) 한국의 역사학

Ⅲ. 실증주의와 민족주의
1. 관점을 정하기 위한 토론
논제 1) 실증주의에 대한 논의
2)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
3) 실증주의의 한계
4) 민족주의의 한계
5) 민족주의의 한계에 대한 반론
6) 우리의 입장은?
2. 우리 조의 입장 선택

Ⅳ. 민족주의 관점에서의 역사교육

1. 교과서 분석
1) 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 관점 분석 들어가기에 앞서서
2) 단원별로 살펴 본 5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
2. 수업 구성 의도
3. 교수학습 과정 안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Ι. 서론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는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역사를 배우고 가르치는 데 있어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은 역사교육의 내용, 방법, 해석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러므로 역사교육에서 어떠한 관점을 택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중 어떠한 관점에서 역사교육을 할 것인가를 논의함에 있어, 먼저 역사와 역사교육의 개념과 전통, 목적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역사학과 한국 역사학의 흐름을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를 포함한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본 조의 실증주의와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고, 이를 통해 역사교육에 더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하나의 관점을 도출해 낼 것이다.
이후 교과서 분석은 선택한 관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에서 구체적 관점과 그 기술 형태를 추출하는 것은 실제적 수업 구성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이러한 구체적이고 비판적인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본 조의 관점을 적용한 수업의 실제를 제시할 것이며, 여기에는 교수·학습 자료가 포함된다.

Ⅱ. 역사학의 관점

1. 역사와 역사교육

1)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를 기술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나오는 논의가 바로 ‘역사는 무엇인가’일 것이다. 영국의 역사가 카(E. H. Carr)의 저서 제목이기도 한 이 말은 역사의 개념 뿐 아니라 역사를 보는 관점과 방법까지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포괄적인 화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역사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역사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며 또 기술해야 하는지, 또한 그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에 관한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역사’라는 말은 역사와 역사학 모두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때문에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역사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까지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김기봉 외(2002).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 서울: 푸른역사.
김동성(1996). 한국민족주의 연구. 서울: 오름.
김수자(2004). 현대 한국 민족주의의 전개 양상 : 월드컵과 '열린 민족주의'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동양정치사상사, 4(2), 231-246.
김덕진(2009). 초등 역사교육의 이해. 서울: 선인.
김향미(2011). 포스트모더니즘과 다문화주의 미술교육의 방안.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동석(2003). 초등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사회과교육, 42(1), 87-108.
박찬승(2011). 민족·민족주의. 서울: 소화.
배향미(2011). 초등 사회과 역사교육의 정체성 문제와 목적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양정현(2005). 역사교육에서 민족주의를 둘러싼 최근 논의-당위, 과잉, 폐기의 스펙트럼. 역사교육, 95, 1-28.
이주영(2004). 역사의 이해와 해석. 건국대학교 출판부.
이영효(2009). 역사교육의 이론. 서울: 책과 함께.
전종익(2002).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민족주의적 경향에 대한 분석.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탁선산(2004). 탁선산의 한국의 민족주의를 말하다. 웅진닷컴.
허승일(2009). 다시, 역사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한영우(2003). 역사학의 역사. 서울: 지식산업사.
Evans, R.((1997). 역사학을 위한 변론. 서울: 소나무.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5-1.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5-2.
초등학교 5학년 사회과탐구 교과서.
국사 편찬 위원회∙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2006). 고등학교 국사. 교육인적자원부.
안건훈(2007). 역사와 역사관. 서울: 서광사.
최상용(2008). 민족주의, 평화, 중용. 서울: 까치글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일제의 식민사학과 민족주의 역사학
  • Ⅰ. 序論일제의 식민사학과 민족주의 역사학우리 역사학에 있어서 忠君愛國主義(충군애국주의)를 극복하고 民族主權主義(민족주권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근대 민족주의 노선을 명백하게 하는 한편, 그 연구와 서술 방법에서도 실증주의 ․ 비판주의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역사적 사실을 인과관계 위에서 동적으로 이해 분석 종합하는 방법론이 일반화된 것은 식민지시기에 들어와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일제 식민지시기의 우리 역사학은 그

  • [역사학] 반식민사학의 등장과 신채호
  • 민족주의 노선을 명백하게 하는 한편, 그 연구와 서술 방법에서도 실증주의비판주의를 도입하고, 역사적 사실을 인과관계 위에서 동적으로 이해분석종합하는 근대사학적 방법론을 일반화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식민사학의 침략주의사론에 적극적으로 반대했다는 점에 높은 의미를 갖고 있다. 즉, 반식민사학론의 확립은 식민지 시기의 우리 역사학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과제였으며 그것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 곧 근대사학의 발달 과정이었다.

  • 랑케의 역사학 레포트
  • 랑케의 역사목차사실로서의 역사2. 시대적 배경1) 나폴레옹 전쟁-독일 민족주의발달, 낭만주의2) 당대 역사가들3) 기록보관소 개방헤겔4. 랑케1) 개인적 배경2) 실증주의 사학3) 랑케의 역사의 이중성랑케와 헤겔 비교(공통점과 차이점)랑케 그 후1) 이병도 한국의 Ranke?2) Ranke 부터 Savigny 까지3) wie es eigentlich gewesen목차사실로서의 역사2. 시대적 배경1) 나폴레옹 전쟁-독일 민족주의발달, 낭만주의2) 당대 역사가들3) 기록보관소 개방헤겔4.

  • 국사과교육(국사교육)의의,방법론, 국사과교육(국사교육)지역사인식,맞춤학습,사료학습, 국사과교육(국사교육)유의점, 국사과교육(국사교육)방향
  • 민족주의가 발달한 것도 그런 이유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애국주의, 혹은 민족주의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우 ‘모임’측의 역사왜곡은 물론이고 야스쿠니(靖國)신사에 위패가 모셔진 ‘1급 전범’들조차도 제대로 비판하기가 어려워진다. 우리의 역사교육은, ‘몸에 배인 국민윤리’와 시민의식 혹은 인간양심이 충돌할 때 이를 진지하게 고민할줄 아는 인간, 즉 진정한 ‘홍익인간’을 길러내는 교육으로 거듭나야 한다.홍익인간 교육이란

  • [한국미술과 문화] 우현 고유섭 생애와 한국 미학
  • 민족주의 성향, 실증주의민예성 (한국미술의 전통적 성격)무기교의 기교, 민예적인 것, 비정제성, 적조미, 비균제성‘적요한 유모어, 어른같은아해’ : 고요하면서도 친근, 우리의 삶처럼 예상치 못한 반전이 있는‘구수한 큰 맛’ : 자연스러움, 질박둔후순진우현이 말하는 한국의 미3. 아름다운 한국 청자초기에는 중국의 영향을 받았으나, 나중에는 우리만의 독특한 기법(상감청자)을 발전시킴.순청자: 문벌귀족이 즐김, 송나라 영향상감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