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와 실증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6 / 2019.12.24
- 8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역사학의 관점
1. 역사와 역사교육
1) 역사란 무엇인가
2) 역사교육의 목적
2. 근대 이후 역사학의 흐름
1) 서양의 역사학
2) 한국의 역사학
Ⅲ. 실증주의와 민족주의
1. 관점을 정하기 위한 토론
논제 1) 실증주의에 대한 논의
2)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
3) 실증주의의 한계
4) 민족주의의 한계
5) 민족주의의 한계에 대한 반론
6) 우리의 입장은?
2. 우리 조의 입장 선택
Ⅳ. 민족주의 관점에서의 역사교육
1. 교과서 분석
1) 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 관점 분석 들어가기에 앞서서
2) 단원별로 살펴 본 5학년 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
2. 수업 구성 의도
3. 교수학습 과정 안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Ι. 서론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는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역사를 배우고 가르치는 데 있어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은 역사교육의 내용, 방법, 해석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러므로 역사교육에서 어떠한 관점을 택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중 어떠한 관점에서 역사교육을 할 것인가를 논의함에 있어, 먼저 역사와 역사교육의 개념과 전통, 목적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역사학과 한국 역사학의 흐름을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를 포함한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본 조의 실증주의와 민족주의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고, 이를 통해 역사교육에 더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하나의 관점을 도출해 낼 것이다.
이후 교과서 분석은 선택한 관점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교과서에서 구체적 관점과 그 기술 형태를 추출하는 것은 실제적 수업 구성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이러한 구체적이고 비판적인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본 조의 관점을 적용한 수업의 실제를 제시할 것이며, 여기에는 교수·학습 자료가 포함된다.
Ⅱ. 역사학의 관점
1. 역사와 역사교육
1)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를 기술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나오는 논의가 바로 ‘역사는 무엇인가’일 것이다. 영국의 역사가 카(E. H. Carr)의 저서 제목이기도 한 이 말은 역사의 개념 뿐 아니라 역사를 보는 관점과 방법까지도 모두 포함하고 있는 포괄적인 화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역사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역사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며 또 기술해야 하는지, 또한 그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에 관한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역사’라는 말은 역사와 역사학 모두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된다. 때문에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역사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까지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 참고문헌
-
김기봉 외(2002).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 서울: 푸른역사.
김동성(1996). 한국민족주의 연구. 서울: 오름.
김수자(2004). 현대 한국 민족주의의 전개 양상 : 월드컵과 '열린 민족주의'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동양정치사상사, 4(2), 231-246.
김덕진(2009). 초등 역사교육의 이해. 서울: 선인.
김향미(2011). 포스트모더니즘과 다문화주의 미술교육의 방안.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동석(2003). 초등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민족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사회과교육, 42(1), 87-108.
박찬승(2011). 민족·민족주의. 서울: 소화.
배향미(2011). 초등 사회과 역사교육의 정체성 문제와 목적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양정현(2005). 역사교육에서 민족주의를 둘러싼 최근 논의-당위, 과잉, 폐기의 스펙트럼. 역사교육, 95, 1-28.
이주영(2004). 역사의 이해와 해석. 건국대학교 출판부.
이영효(2009). 역사교육의 이론. 서울: 책과 함께.
전종익(2002).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민족주의적 경향에 대한 분석.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탁선산(2004). 탁선산의 한국의 민족주의를 말하다. 웅진닷컴.
허승일(2009). 다시, 역사란 무엇인가.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한영우(2003). 역사학의 역사. 서울: 지식산업사.
Evans, R.((1997). 역사학을 위한 변론. 서울: 소나무.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5-1.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5-2.
초등학교 5학년 사회과탐구 교과서.
국사 편찬 위원회∙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2006). 고등학교 국사. 교육인적자원부.
안건훈(2007). 역사와 역사관. 서울: 서광사.
최상용(2008). 민족주의, 평화, 중용. 서울: 까치글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