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교육] 악장문학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악장의 개념
2. 악장의 발생 배경
3. 악장의 발달 과정
4. 악장의 대표적 특징
5. 악장의 유형과 형식
6. 악장의 음악적 특징
7. 악장의 주요 작품
8. 악장의 향유계층
9. 악장의 가치
10. 악장의 한계
11. 교육과정 & 용비어천가
본문내용
1. 악장이란?
‘악장’이란 일반적으로 조선 전기에 발달한 시가형식의 노래로 궁중에서 종묘 제향 때 부르던 송축가(頌祝歌)로 조선 건국 및 문물제도를 찬양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문학작품이다. 그리고 악장이란 명칭은 궁정(宮廷)문학, 아송(雅頌)문학, 송축가, 송도가, 송도시, 악장 등의 다양하게 제기 되었으나 악장으로 통일하여 사용하고 있다. 고려나 통일 신라 시대에도 악장의 형태가 전혀 없었다고는 할 수 없으나 조선초기의 것을 일반적으로 악장의 장르로 인정하고 있다.
광의의 악장
협의의 악장
해동악장이나 악학궤범 등의 악서에서 알 수 있듯이 시조, 가사, 민요, 잡가 등 음악을 수반한 모든 가사를 말하는 포괄적인 시가의 명칭을 말한다.
나라의 제향과 연향에서 부르는 어느 특정된 가사를 한정해서 부르는 것을 말하는데 문학에서 보통 악장이라 부르는 것은 협의의 악장이다.



2. 악장이 만들어진 배경

① 조선 건국이라는 자신들의 위업을 정당화하기 위해서였다.
② 백성들이 건국의 정당성을 인정하여 조선 초기 혼란한 사회의 안정을 꾀하였다.
③ 왕권강화를 위해 악장을 제작하였다.

조선조의 악장들은 천명론과 유교적 덕치주의의 이념으로 왕조 건국의 필연성을 강조하면서 개국 시조들을 일종의 문화적, 도덕적 영웅으로 예찬하는 성향을 보여준다. 악장의 창작은 조선조에 성행했다가 그 후에는 드물게 작품이 추가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사] 한중록의 문학적 가치 연구
  • 특성의 인물 구성과 극적인 서사 형성을 통해 『한중록』이 소설적인 특성을 지닌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고, 나아가 『한중록』이 양면적인 장르의 작품으로서 지니는 독특한 문학적 가치를 증명해내는 데에 이러한 논리가 어느 정도 성립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2. 『한중록』의 자기치료적 글쓰기혜경궁 홍씨의 『한중록』은 ‘담담히 자기 일생을 회고’한 글로 일컬어지고 있는데 정병설, 「한중록, 조선의 산문 고전」, 문학동네, 2010., 그러한

  • 「용비어천가」 분석과 지도 방안
  • 고전문학 교육론「용비어천가」 분석과교육 방안-차례-I. 「용비어천가」의 내용과 형식1. 들어가며2. 「용비어천가」의 개관3. 내용 구조4. 형식 구조5. 철학적 구조6. 나오며II. 「용비어천가」의 교육적 의의와 교육 실태1. 교육적 의의2. 교육 실태3. 종합III. 「용비어천가」 교수 ․ 학습 방법1. 기존 연구 소개2. 교수 ․ 학습 방법 제안Ⅰ. 「용비어천가」의 내용과 형식1. 들어가며「용비어천가」는 조선 왕조의 개국을 칭송하는 국문가

  • 「한림별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한림별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Ⅰ. 「한림별곡」의 문학교육적 의의Ⅱ.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1. 작품 개관1) 원문2) 해석3) 특성2. 교수-학습 내용 추출Ⅲ.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1. Jigsaw 모형1) 이론2) 수업 절차3) 유의점4) 관찰 도구5) 수업 단계 요약2. JigsawⅡ 모형을 활용한「한림별곡」 교수-학습 방안1) 교수-학습 흐름도2) 교수-학습 지도안Ⅳ. 맺음말Ⅰ. 「한림별곡」의 문학교육적 의의「한림별곡」은 현행 7차 교육과정상

  • [고전시가교육론연구]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 교육부(2007), 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강대구(1995), 가시리연구, 청람어문학14, 청람어문교육학회강명혜(2006), 여음을 통한 고려가요의 의미연구, 동방학 제12집,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강명혜(1997), 고려속요의 송도성, 고전문학연구 제15집, 한국고전문학회고혜경(1995), 고려속요 시형 연구, 고전문학연구10, 한국고전문학회김명준(2004), 악장가사연구, 도서출판 다운샘.김수경(2005), 속요의 현대화, 그 몇 가지 양상에 관한 시론, 한국시가연구1

  • 고려 속요의 여음(고려 속요의 특징, 여음의 의미)
  • 교육대학원, 이남구, 1982848.宅들에 자리 등메 사오 저 장사야 네 등메 값 얼마니 사 깔아 보자두 疋 사되 한 疋 받읍네 한 疋 못사니 半 疋만 받소 半 疋 아니 받읍네 하 우은 말 마소 내 등메 한적곳 사서 깔아보면 每樣 사서 깔자 하오리.858.道詵이 碑峯에 올라 國都를 定하올세 子坐午向으로 城闕을 이뤘는데 左靑龍 右白虎와 南朱雀 北玄武는 貴格으로 벌어 있고 前帶河漢江水는 與天地 根源이라 太廟는 可左하고 社壇은 可右로다 三峯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