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교육론연구]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
1. 들머리
2. 고려 속요에 대한 이론적 탐색
2.1 형성 과정
2.2 장르적 특질
2.3 내용에 따른 분류: 서정성을 기준으로 (3가지 유형)
2.4 형태적 특성(구성)
2.5 시공의식
3. 교수학습 지도 방안
3.1 지도방법 모형
가. 모형 설명 -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
나. 가시리
3.2 지도 방안 -가시리를 중심으로-
4. 마무리
1. 들머리
고전 문학 작품 지도는 인지적 요소의 학습이라는 점과 문학 작품 감상의 즐거움이라는 정의적 요소의 두 측면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 두 측면은 서로 상충적인 것으로 보이는데, 여기에 수업을 하는 교사의 고민이 있다. 사실 고전 문학 작품의 학습에서 어휘나 구절의 해독은 학생들에게 외국어 만큼이나 낯설며, 이것의 지도 과정은 문학 작품의 즐거운 감상이라는 또 다른 목적을 방해하는 큰 장애물로 보여지기도 한다. 그러므로 고전 문학 작품의 지도에서는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균형 잡힌 교수학습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과 교사의 숨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글은 중학교 3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고려 속요 <가시리>를 대상으로 고전 문학 작품 교육의 두 가지 요소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학습을 위한 실천적 고찰이다. 이를 위해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법’이라는 모형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안해 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보았다.
이 모형은 학습자의 배경지식(스키마)를 적극 활용하여 작품 학습에 바탕이 되는 내용을 활성화시키는 ‘읽기 전 활동’과 작품의 학습 후 감상 내용에 대한 다양한 활동을 해 보는 ‘읽기 후 활동’을 강조한다. ‘읽기 전 활동’과 읽기 후 활동‘은 정의적 요소의 주요 학습 활동이 되며, ’읽기 중 활동‘은 인지적 요소의 학습 활동이 주가 된다. 이러한 ’과정 중심의 읽기 모형‘은 서로 상충적으로 보이는 고전 문학 작품의 인지적, 정의적 요소의 교육이라는 두 가지 학습 목표에 좀더 쉽게 다가가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된다. 이 과정을 통해 인지적 요소의 학습은 인식의 형상화를 통한 작품 감상의 즐거움을 배가시켜 주는 바탕이 되는 활동임을 학생들도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2. 고려 속요에 대한 이론적 탐색
2.1 형성 과정
지금까지 전해지는 고려 속요는 궁중 속악으로 채택된 노래들이다. 속요는 대개 민요처럼 민간에서 발생했으며 또 그들이 향유하던 것이었는데 이것이 궁중 속악으로 수용되기까지의 과정을 여러 면에서 찾을 수 있다. 최동원은 충렬왕 때의 기록을 중심으로 문헌을 검토하여 민간 유행 가요가 궁중 속악으로 받아들여지는 과정에서 기녀의 역할과 왕실의 퇴폐, 향락적인 분위기가 속요의 일정한 성격을 결정했을 것이라고 보았다. 김명호는 고대 시가를 계승한 민요 및 불가, 무가, 연악(宴樂)으로 구성된 궁중 무악, 그리고 귀족 계층의 개인 창작곡의 셋으로 분류하여 고려 속요의 발생을 논했으며, 김학성은 지방 민요적 성격의 노래가 확대, 전승을 거쳐 최종적으로 궁중악으로 수용되는 과정을 제시하며 현전하는 속요의 변개 양상을 설명하였다. 정상균은 기녀들에 의한 창기의 노래로 단정하기도 했으며 박노준은 속요의 궁중악 수용과정에 있어 기존 논의의 악공과 기녀 및 행신 외에 사대부의 역할을 새롭게 제시하며 궁중악의 수용 과정을 설명하였다. 송재주는 속요가 지방 민요적 특수성에서 출발하여 널리 보편화 되고 궁중 무악 혹은 연악으로 상승하는 과정을 설명했으며, 김흥규는 속악 전체를 민요적인 것과 창작 또는 변개된 것들로 이분하여 고려 속요의 형성과정을 설명했다. 윤성현(2007), 속요의 아름다움, 태학사. p30
대개 남녀 간의 애정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사랑 노래인 고려 속요들은 그 사랑의 대상이 치환되어 윤리적 지향을 하게 되면 주제가 충(忠)으로 나아갈 수 있음을 생각할 때 민간의 사랑 노래가 궁중악으로 수용되는데 큰 무리가 없어 보인다.
2.2. 장르적 특질
가. 속요의 민간 가요적 특성
속요는 궁중악으로 수용되기 이전부터 민요처럼 당시 평범한 서민들에 의해 끊임없이 불려진 노래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속요와 민요의 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는데, 다음과 같은 9가지 이유는 속요가 민간 가요와 긴밀한 연관 하에 형성되었음을 잘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 고려가요 정읍사와 현대가요 NO.1의 비교
  • 고려가요의 정읍사는 구체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상황을 노래했으며 NO.1은 현대노래임에도 불구하고 체념적이고 어찌보면 일부종사를 떠올리는 조강지처 입장을 차용했다는 차이점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내가 좋아하는 가요와 고전시가를 비교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던 것 같다. 하지만 내가 현대 가요에 느끼고 있는 감정을 고려 시대 사람들도 그 시대 가요에서 느꼈을 것이다라고 생각해서 그 시대 사람들의 감정을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

  • 고려가요 정읍사와 주제 현대가요 NO 1의 비교
  • 고려가요의 정읍사는 구체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상황을 노래했으며 NO.1은 현대노래임에도 불구하고 체념적이고 어찌보면 일부종사를 떠올리는 조강지처 입장을 차용했다는 차이점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내가 좋아하는 가요와 고전시가를 비교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던 것 같다. 하지만 내가 현대 가요에 느끼고 있는 감정을 고려 시대 사람들도 그 시대 가요에서 느꼈을 것이다라고 생각해서 그 시대 사람들의 감정을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

  • [고전시가 교육론]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과 교육방안
  • 과정의 와 을 위주로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학습자의 선행 지식을 고려한 효과적인 학습 위계화의 장치라고 하기에는 문학교육의 목표와 교수-학습 방법 특히, 7차 교육과정 과목의 교수-학습 방법 중 ‘자. 학습자의 심리적, 문화적 요구에 부합되는 관련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문학 활동의 폭을 넓히고 이해의 심도를 깊게 하도록 지도한다.’의 실제 장면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이끌어내기 힘든 면이

  • [고전시가론] 고려속요
  • 가시리 288) 정석가 359) 이상곡 4410) 정과정 4711) 유구곡 5312) 처용가 5413) 청산별곡 5814) 도이장가 6515) 한역속가 6616) 한역속요 8417) 한역참요 909. 마무리 97※참고문헌※ 981. 고려가요의 개념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詩歌)로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高麗詩歌)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高麗歌詞) ․고려가요(줄여서 麗謠), 또는 고려장가(高麗長歌)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

  • 국어과 교육과정 성격과 고등학교 국어과 고전문학교육, 고등학교 국어과 비문학교육, 고등학교 국어과 읽기교육, 고등학교 국어과 독서교육
  • 읽기교육, 고등학교 국어과의 독서교육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Ⅲ.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Ⅳ. 고등학교 국어과의 고전문학교육1. 고어 해독1) 해독을 위해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가?2) 어떤 교재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2. 장르별 특징과 필독 작품1) 고대가요2) 향가3) 고려속요4) 경기체가5) 시조6) 가사7) 고소설8) 민요9) 수필10) 한시Ⅴ. 고등학교 국어과의 비문학교육1. 비문학 제재 독해 방법1) 단락의 요지를 파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