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학이란?
1. 문학의 정의
2. 문학의 본질
3. 문학의 특성
4. 문학의 기능
5. 문학의 갈래
Ⅱ. 교육과정 해설서에 따른 문학에 대하여
1. 문학의 정의
2. 문학의 갈래
Ⅲ. 우리는 왜 문학을 가르치고 배워야 할까?
Ⅳ. 교과서 분석
Ⅴ. 한문교과서 문체별 교과서 수록작품
Ⅵ.문학 교과서 갈래별 수록 분석
Ⅶ.일곱 갈래의 교과서 수록을 살펴보기
Ⅷ.한문과 문학 교과간 고전문학 작품의 수록 비교
Ⅸ. 최다 공통 수록 작품인 <이생규장전>을 본문으로 하여 세부 비교.
Ⅹ.10종 교과서 전체 결론 및 산문 분석 결론
Ⅺ. 대안 1
Ⅻ. 대안 2
본문내용
문학(文學) literature - 문학을 넓게 보면 문자로 기록된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은 뜻으로는 언어로 된 예술을 말한다. 사람의 정서와 사상을 상상력을 빌려 표현한 모든 언어 예술. 말로 전해오는 작품(구비문학)과 글로 씌어진 작품(기록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1)문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관점 김종태, 『시와 소설을 읽는 문학교실』, 하늘연못, 2003. 12-15쪽 참고

(1) 언어로 기록된 모든 것이 문학이라는 진술 : 범주가 너무 넓다. 그러므로 기록된 모든 것을 언어로 보느냐 아니면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인간의 정서적 기록만을 언어로 볼 것이냐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구비 문학이 문학의 범주에서 제외될 수 있다.
(2) 언어로 된 저술 중에서 창작자의 독창적인 창조력이 밑받침 된 것만이 문학이라는 정의 : 문학 자체의 순수한 창조성을 강조한다. 하지만 학술적인 논저나 일상적 글에서 글쓴이의 창조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므로 우선 독창적 창조력의 개념 규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3) 문학을 갈래적 관점에서 정의하려는 시도 : 소멸된 문학 갈래나 소외된 갈래를 문학의 범주에 넣지 않거나 자신의 문학관과 다른 갈래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
(4) 문학을 “위대한 저술들”이라고 여기는 정의 : 내용이나 주제가 무엇이든 간에 문학적인 내용과 형식에서 널리 알려진 저서를 문학이라 한다. 시나 소설은 물론 역사, 철학, 과학 등의 저서도 문학 텍스트가 된다. 그러면 문학의 범주가 너무 넓어지고 역사, 윤리학 등에 대한 이해도 없이 단편적 나열만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서 분석을 통한 현대문학사 교육연구-(신)2009 개정 지학사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 교과서 분석을 통한 현대문학사 교육 연구-(신)2009 개정 지학사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Ⅰ. 서론Ⅱ. 문학사 교육의 변화1. 교육과정의 변화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문학사 교육Ⅲ. 지학사 교과서 구성1. 목차2. 구성2.1. 대단원 도입부2.2. 소단원 도입부2.3. 작품 학습2.4. 단원을 마치며Ⅳ. 지학사 교과서의 문학사 기술 방식 분석 1.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교과서 학습 목표의 관련성2. 단원의 시작과 마무리2.1. 대단원 도입부 - ‘3 한국 문학

  • [교과교육] 국어과 교육의 흐름
  • 국어과 교육의 흐름목 차제1절 국어에 대한 인식과 국어 교과의 성립제2절 일제강점기의 국어과 교육제3절 건국 과도기의 국어과 교육제4절 교육과정 이후의 국어과 교육제1절 국어에 대한 인식과 국어 교과의 성립1. 국어에 대한 인식1) 국어의 존재 인식갑오개혁 이전에는 순수한 의미에서의 국어 교육이 진행되었다고 보기가 어렵다. 그 당시까지의 교육은 한문 학습과 역관들을 대상으로 외국어의 학습이 중심을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그러

  • [국어어휘론] 국어 어휘 교육에서 한자어 교육 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 한문과에서 보는 한자어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편제된 모든 교과는 교과내용의 특성과 성격을 근거로 개별 교과로서의 특수성을 갖는다. 즉 교과의 하나인 한문과와 국어과는 탐구대상 독자적 언어 명제를조직하는 논리적 형식 탐구 방법의 원리와 규칙 등 (이돈희 외 1994:6~9)의 조건에서 개별 교과의 특수성을 갖는다. 한편 개별 언어의 특수성과는 달리 탐구 대상 및 탐구 도구로서의 ‘한글’과 ‘漢字’가 갖는 언어로서의 공통성으로 인해, 한

  • [국어어휘론] 국어 어휘 교육에서 한자어 교육 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 한문과에서 보는 한자어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편제된 모든 교과는 교과내용의 특성과 성격을 근거로 개별 교과로서의 특수성을 갖는다. 즉 교과의 하나인 한문과와 국어과는 탐구대상 독자적 언어 명제를조직하는 논리적 형식 탐구 방법의 원리와 규칙 등 (이돈희 외 1994:6~9)의 조건에서 개별 교과의 특수성을 갖는다. 한편 개별 언어의 특수성과는 달리 탐구 대상 및 탐구 도구로서의 ‘한글’과 ‘漢字’가 갖는 언어로서의 공통성으로 인해, 한

  • 교육학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
  •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실태 분석目次Ⅰ. 서론 Ⅱ. 한자지도사 양성기관의 성격1. 시행단체2. 자격부여방법Ⅲ. 한자지도사 양성과정의 교육 현황1. 한자지도사 양성과정의 교육과정2. 한자지도사 양성과정 교재3. 한자지도사의 진로Ⅳ. 한자지도사 양성과정의 문제점과 발전적 대안 1. 공신력 확보2. 교육과정 표준화3. 공교육과의 유기적 관계 모색Ⅴ. 결론Ⅰ. 서론현재 중등학교에서의 한문 교육의 위상이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은 어제 오늘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