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학이란?
1. 문학의 정의
2. 문학의 본질
3. 문학의 특성
4. 문학의 기능
5. 문학의 갈래
Ⅱ. 교육과정 해설서에 따른 문학에 대하여
1. 문학의 정의
2. 문학의 갈래
Ⅲ. 우리는 왜 문학을 가르치고 배워야 할까?
Ⅳ. 교과서 분석
Ⅴ. 한문교과서 문체별 교과서 수록작품
Ⅵ.문학 교과서 갈래별 수록 분석
Ⅶ.일곱 갈래의 교과서 수록을 살펴보기
Ⅷ.한문과 문학 교과간 고전문학 작품의 수록 비교
Ⅸ. 최다 공통 수록 작품인 <이생규장전>을 본문으로 하여 세부 비교.
Ⅹ.10종 교과서 전체 결론 및 산문 분석 결론
Ⅺ. 대안 1
Ⅻ. 대안 2
- 본문내용
-
문학(文學) literature - 문학을 넓게 보면 문자로 기록된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좁은 뜻으로는 언어로 된 예술을 말한다. 사람의 정서와 사상을 상상력을 빌려 표현한 모든 언어 예술. 말로 전해오는 작품(구비문학)과 글로 씌어진 작품(기록문학)을 모두 포함한다.
1)문학의 정의에 대한 여러 관점 김종태, 『시와 소설을 읽는 문학교실』, 하늘연못, 2003. 12-15쪽 참고
(1) 언어로 기록된 모든 것이 문학이라는 진술 : 범주가 너무 넓다. 그러므로 기록된 모든 것을 언어로 보느냐 아니면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인간의 정서적 기록만을 언어로 볼 것이냐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구비 문학이 문학의 범주에서 제외될 수 있다.
(2) 언어로 된 저술 중에서 창작자의 독창적인 창조력이 밑받침 된 것만이 문학이라는 정의 : 문학 자체의 순수한 창조성을 강조한다. 하지만 학술적인 논저나 일상적 글에서 글쓴이의 창조력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므로 우선 독창적 창조력의 개념 규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3) 문학을 갈래적 관점에서 정의하려는 시도 : 소멸된 문학 갈래나 소외된 갈래를 문학의 범주에 넣지 않거나 자신의 문학관과 다른 갈래의 존재 자체를 인정하지 않을 수 있다.
(4) 문학을 “위대한 저술들”이라고 여기는 정의 : 내용이나 주제가 무엇이든 간에 문학적인 내용과 형식에서 널리 알려진 저서를 문학이라 한다. 시나 소설은 물론 역사, 철학, 과학 등의 저서도 문학 텍스트가 된다. 그러면 문학의 범주가 너무 넓어지고 역사, 윤리학 등에 대한 이해도 없이 단편적 나열만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