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소개
1. 고전주의
2. 낭만주의

Ⅱ.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문학
1. 고전주의 문학
2. 낭만주의 문학

Ⅲ.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
1. 고전주의 음악
2. 낭만주의 음악
Ⅳ.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비교

1.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문학 비교
2.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의 음악
본문내용
Ⅰ.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소개



1. 고전주의

고전주의(Klassik)라는 어원은 본래 계급, 구분, 서열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Classis 에서 나온 것인데 뒤에 으뜸가는, 최상급의 시민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따라서 Classicus(최상급의)한 작가라 하면, 으뜸가는 작가, 가치 있는 작가, 유명한 작가를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가 고전주의라 할 때는 상기한 바와 같이 시대를 초월하여 가치를 지니는 예술을 뜻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고대 희랍 . 로마 예술의 모방이라는 뜻이 포함된다. 서구의 고전주의는 모두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17, 18세기의 영국 문학, 루이 14세 시대의 프랑스 문학, 괴테 시대의 독일 문학이 모두가 황금기이고, 고대 예술과 연관을 맺고 있는 것다.
각 나라마다 고전주의의 시기는 조금씩 다르고 그 역사적 배경 또한 상이한 탓에, 고전주의를 하나의 사전적 의미로 표현하기에는 어렵지만, 고전주의라 함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지닐 수 있는 정의는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고전주의는 이성, 즉 건전하게 발달된 상식을 기초로 삼아 17-18세기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유럽 각지에서 일어난 문예운동이며, 17세기에 문학에서부터 시작되어 18세기 음악, 미술 등으로 확산되었다. 질서와 통제를 기본원리로 삼고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독일에서는 1786년 괴테가 이탈리아로 여행한 해로부터 쉴러가 죽을 때까지의 20년간을 고전주의 시대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시에 있어서 대구법의 실현, 극작에 있어서 3통일법의 강조, 미술에 있어서 대칭법은 건축과 정원과 귀족의 복식에 걸쳐, 그리고 귀족 생활의 품위를 높이는 데 두루 적용되어, 궁중과 귀족적 권위와 세련성을 이루는 데 이바지하였다. 고전주의는 이처럼 대개 어느 특정한 시대의 사조를 지시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지만, 현대의 예술 작품 속에서도 살아 움직이는 고전적 정신과 태도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될 수도 있다.
고전주의는 독창성보다 고대 예술의 모방에 치중한다. 고대 예술의 형식은 물론 재료도 고대에서 취한 것이 많고, 나아가서는 고대 작가들이 사용했던 소재를 재탕하는 수가 허다하다. 등장 인물들도 희랍 . 로마적 요소가 농후하다. 그러나 이 모방이 단순한 외적인 모방에만 그친 것이 아니고, 고대 예술의 실질을 섭취하여 그것을 자기의 피로 만들고 살로 만든다. 단지 외적 모방에만 그쳤다면, 그것은 의고전주의(擬古典主義)에 지나지 못했을 것이다.
또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요, 지적이요, 합리적인데 고전주의는 너무 지나친 감정의 분방을 규제하여 인간의 본성을 이성에 의해서 합리적으로 인식하고, 나아가서는 조화 있게 표현하려고 한다. 인간성을 탐구하는 것은 어느 시대, 어느 사조에서나 공통된 것이다. 그러나 그 탐구의 유력한 도구가 이성이라는 데에 고전주의의 특징이 있다.
고전주의는 인간의 정신적인 면을 중시하고 도덕적인 목적을 노리며, 자기 완성을 목표로 하는 인간 교육적인 요소(계몽주의의 교육적 요소가 심화되고 통합되고, 이상화된 것)가 농후하다. 고전 작가들의 관찰 범위가 보다 협소하고, 과학적인 분석이 없고, 에로틱한 점이 없는 것은 항상 정신적인 인간에만 치중한 탓이고, 예술이 지니는 재미보다도 유익한 것, 예의바른 것이 우선하는 것은 자기를 알고 자기를 보다 훌륭하게 만들 것을 가르치는 도덕적, 인간 교육적 목적 때문이다. 고전주의자들의 도덕적 세계관은 독일 관념론의 비판적 이상주의에 그 바탕을 두고 있는데, 진 . 선 . 미의 이상이 바로 그것이다. 인간은 무엇보다도 도덕을 지키고, 자기 억제를 하여 진실한 인간성을 형체화하고, 인격을 형성하는 동시에, 육체와 정신, 감정과 오성, 정신과 자연을 화합시켜야 한다고 고전주의자들은 보고 있다.

2. 낭만주의

그리스의 문학작품을 전범으로 삼아 조화와 균형의 미를 추구하던 고전주의는 프랑스대혁명 이후 유럽 사회가 민주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급격히 쇠퇴하여 낭만주의 시대로 배턴을 넘기게 된다. 다시 말해 그리스 문학의 특징인 '조화와 질서'를 본받고자 한 고전주의가 형식과 규범에 얽매인 도식적 기교주의로 빠지자 이에 대한 반동으로 '감성과 상상력'에 의거하는 낭만주의 운동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낭만주의는 반항적인 성격을 띤 새로운 유파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라 상상력과 표현의 자유를 마음껏 과시하며, 예술가들이 대중의 감정에 직접 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고전주의 vs 낭만주의 문학과 음악
  • 예술과 문화신고전주의 vs 낭만주의 문학과 음악- 차 례 -Ⅰ. 서 론 :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예술 - 시대적 배경 & 예술적 특징1. 신고전주의 (neo-classicism)2. 낭만주의 (romanticism)Ⅱ. 신고전주의 문학과 음악1. 신고전주의 문학2. 신고전주의 대표작가 및 주요 작품3. 신고전주의 음악4. 신고전주의 대표 작곡가 및 주요 작품Ⅲ. 낭만주의 문학과 음악1. 낭만주의 문학2. 낭만주의 대표작가 및 주요작품3. 낭만주의 음악4. 낭만주의 문학과 음악의

  • [고전주의,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교
  • 고전주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나게 된다.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고대 미술을 재현한다 하여 신고전미술주의라고도 한다.2. 고전주의 예술의 성립배경(1) 사회적 배경르네상스이래 서양 사회는 사회 각 영역에서 지각 변동을 일으킨다. 정치적으로는 절대 왕정의 시대로 접어들고 종교적으로는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에 의

  • 예술양식의 이원성, 신고전주의의 이성과 낭만주의의 열정
  • 예술양식의 이원성, 신고전주의의 이성과 낭만주의의 열정신고전주의1. 고전주의고대 그리스․로마의 고전기의 예술적 규범을 본받으려는 예술적 정신 자세로 고전(classic)과 대비하여 고전주의(classical)라는 표현을 쓴다.2. 고전주의의 분류로코코 고전주의 1750-80년 경 당시의 여러 대립적․이질적 경향을 혼합한 양식. 로코코 시대에는 서로 다른 요소들에 조화를 이루려는 시도가 없이 단순하게 결합시켰는데, 이렇게 하여 고전주의적 벽면에 로

  • [악식론] 낭만파시기부터의 음악양식에 대한 고찰
  • 낭만주의음악사에 있어서 낭만주의란 말은, 이성, 객관성, 합리성이라는 보편적 이념을 추구한 18세기의 고전주의에 대하여 감정, 주관성, 환상성이라는 개성적 체험을 중시한 19세기의 음악적 경향을 가리키는 것이다. 낭만파의 예술가들은 불변의 형식원리나 높은 이념보다도 주변 가까이에서 얻을 수 있는 개인적 체험과 개성의 반영이라 볼 수 있는 다양한 감정표현의 예술을 추구하였다.-시대적 배경낭만주의 예술의 근원은 이미 18세기의 합리주

  • 19세기의 문화와 사상 - 낭만주의 시대(문학, 미술, 음악), 사실주의 시대(문학, 미술), 19세기의 성장과 한계
  • 19세기의 문화와 사상목차1. 낭만주의 시대1) 문학에서의 낭만주의2) 미술에서의 낭만주의 3) 음악에서의 낭만주의 2. 사실주의 시대 1) 사실주의 문학2) 사실주의 미술 3. 19세기의 성장과 한계19세기는 20세기 이후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만큼이나 세상이 급변하였다. 산업혁명과 자유주의 혁명이 확산되는 시대였다. 프랑스 대혁명으로 촉발된 자유주의는 19세기의 중반까지 유럽전역으로 확산되어 19세기를 혁명의 세기로 만들었다. 하지만 오히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