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의 이해, 주요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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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
(2) 고려속요
(3) 경기체가
2. 고려속요의 내용별 주요작품 분석
(1) 연주(戀主) - 정과정곡
(2) 모정(母情) - 사모곡
상저가
(3) 무축(巫祝) - 처용가
(4) 삶의 고뇌(苦惱) - 청산별곡
(5) 연정(戀情) - 쌍화점
만전춘별사
이상곡
동동
(6) 풍유(諷諭) - 유구곡
(7) 이별(離別) - 가시리
서경별곡
(8) 송도(頌禱) -정석가
3. 경기체가
(1) 경기체가의 개념
(2) 경기체가의 형식적 특성과 율격
(3) 경기체가의 형식 유형과 변화
(4)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
(5) 주요작품 - 한림별곡
4. 참요
(1) 참요의 정의
(2) 참요의 성격
(3) 참요의 종류
5. 교과서에서의 고려가요
(1) 고전문학교육의 목표
(2) 2011년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고전문학의 학습목표
(3)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고려가요 작품
(4) 교과서에서의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5) 앞으로 교과서에서의 고려가요 교육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향찰 문자가 아시아의 보편 문자인 한자에 밀려 쓰이지 않게 되자 신라 시대에 융성하던 향가가 고려 시대에는 쇠퇴하게 되고 향가와 고려 가요 사이의 과도기적 형태의 노래가 만들어 진다. ‘향가계 여요’는 신라 때의 향가가 고려 가요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인 시가 형태로, 고려 때 지어졌는데도 그 표기가 향찰로 되어 있거나 향가의 형식을 갖춘 시가를 말한다. 향가계 여요는 향가와 고려가요를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을 하는 문학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신라 때에 형성되어 발전한 향가는 고려 때 까지 계속되었다. 고려 광종 때 균여 대사가 지은 「보현십원가」는 고려 시대까지 향가 문학이 계속되어 온 것을 보여 주는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고려 초기의 일일 뿐, 향가는 고려 초 이후부터 쇠잔해지기 시작하였다. 예종이 지은 <도이장가>나 의종 때 정서가 지은 것으로 알려진 <정과정곡>은 향가의 잔영이 남아 있는 고려가요라 할 수 있다. <도이장가>는 8구체 향가에 가깝고, <정과정곡>은 고려 가요에 보다 가까웠다. 이러한 향가의 변이를 거쳐 고려 시대에 와서는 새로운 문학 양식이 이루어지는데, 귀족 문학으로는 경기체가, 일반 서민 문학으로는 고려 가요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Ⅱ. 본론

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들 시가 작품들에 대한 개념 규정은 연구 초기부터 지금까지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다.
고려가요가 넓게는 고려시대 시가를 뜻한다고 하면 신라의 향가의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은 균여의 향가인「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를 비롯하여 사뇌가, 시조, 가사, 민요까지를 넣을 수 있겠으나 사뇌가는 신라가요 향가에서 주로 논의하고 시조와 가사는 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되어지기 때문에 고려가요의 범주로 넣기에 모호한 면이 있다.
고려가요를 좁은 뜻으로는 속요만을 말한다. 민요에 기반을 두고 있어 소박하고 곡진한 감정을 담고 있는 서정적 성격의 속요와 신흥대사부들의 새로운 세계관을 특정 형식에 담은 교술적 성격의 경기체가는 향유계층의 이념과 역사적 성격, 표현기법에서 서로 판이한 것이 사실이나, 형식에 있어서 연장의 형태나 후렴구와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도 있다. 이처럼 고려가요에 대한 정의는 학자나 책마다 용어의 쓰임에 이견이 분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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