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속요의 여음(고려 속요의 특징, 여음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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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려 속요의 여음
Ⅰ. 들어가기
우리 고전시가 연구에서 여음의 중요성과 의미를 밝히려는 작업은 여러 차례 시도되어 왔다. 지금까지의 연구 성과를 종합한다면, 여음의 개념은 ‘흥과 멋을 돋우거나 운율을 고루어 음악적 효과를 거두기 위해 사용된 무의미한 사설(實辭라 하더라도 무의미하게 전용된 경우) 내지 감탄적 사설’ 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고려 속요가 무엇이며, 거기에 사용된 여음의 의미와 그 기능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고려 속요의 특징
‘속요(俗謠)’란 경기체가(景幾體歌)류의 귀족 문학과는 달리 하층문화권의 노래라 하여 속가(俗歌) 또는 장가(長歌)라 하는 불완전한 민속가요를 칭하는 말로 쓰인다. 이런 의미에서의 속요라는 명칭은 조선후기에서부터 일제시대에 이르기까지도 왕성하게 창작되고 향유되었기 때문에 그 보다 훨씬 옛날에 나온 고려시대의 속요를 뒷시대의 것과 구분하기 위해 ‘고속가’또는 ‘고려속요’ 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속요’라 했을 때는 ‘고려속요’ 즉 ‘고속가’를 가리키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고, 조선시대 말기의 것은 ‘잡가’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그런데 속요가 고려시대 궁중악인 속악으로 사용됨을 보고 ‘속요’ 본래의 의미인 민간의 가요가 아니었다는 문제가 제기되며 명칭의 부당성이 지적되었었다. 그래서 이런 부당성을 감안하여 속요대신 ‘속악가사’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였으나 이 역시 속악으로 쓰인 모든 가요를 총칭해 장르적 구분이 모호하다는 문제가 있어 어떤 특정의 역사적 장르 명칭으로 적절하지 못하기는 마찬가지다. 그밖에도 장가(長歌)나 별곡(別曲)으로도 불리었으나 역사적 의미가 없고, 범위의 불확실성으로 쓰이지 못하였다. 속요란 가장 널리 통용되고 역사적 의미가 어느 정도 부여됨으로 지칭되었다고 본다.
속요란 고려가요 중 경기체가를 제외한 국문시가나 악부체 시가, 한요가(漢謠歌)의 형태로 전하는 노래의 원곡이 된 고려시대 가요로서 경기체가 계통이 아니면 속요의 범주에 포함하는 것이 상례이다. 속요는 민요계통이 중심을 이루고 궁중연희나 궁중악으로 발전전개되는 과정에서 무가불가를 수용하여 민속가요 고유의 특성이 사라지고 궁중문학으로서의 악장적이고 호화적, 장엄낙천적 특성을 가지게 된다.
속요는 고려 초기에 건국의 정당성과 정치적인 문제에 의한 지방세력을 통합하기 위해 삼국시대 지방민요를 골고루 수용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고려 중기 이후에는 사뇌가(詞腦歌)의 소멸로 인해 진정한 속요의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또한 중국의 아악(雅樂)속악(俗樂)당악(唐樂)을 수용하는 상황에서 송의 사악이 당악으로 대거 소용되어 대응 가능한 속악이 요구됨에 따라 속요의 발전에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된다. 일부에선 예종 이래 중국의 음악에 재래적인 가요의 사설을 합성편사조절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속요와 송사악은 악고의 차이나 음절의 시가 차이 등에서 유사성이 거의 없어 이런 주장은 신빙성을 잃었다.
속요에는 평민들의 소박하고 진실한 감정이 표현되어 있다. 이 허식 없는 진솔하고 소박한 내용은 그만큼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서 문자가 없던 시대라 하더라도 구전되어 문자로 정착될 때까지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속요의 내용은 다분히 체념적이고 해학적인 데가 있는가 하면, 세속을 초탈한 인생관이 담긴 선적(禪的)인 관조가 그대로 나타나 있기도 하다. 체념적인 가운데서도 두드러진 서정성을 지녔음이 속요의 또 다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 속요의 서정성은 경기체가가 형식적이고 음풍영월(吟風詠月)식인데 비하여 그 내용이 매우 함축적이다.
속요의 형식은 우리의 전통적인 음수율에 가까운 33조(서경별곡), 332조(청산별곡), 33~44조(만전춘 등)로 이루어졌다. 다만, 시조나 가사에서와 같은 엄격한 율조상의 제약을 받지 않고 비교적 자유롭게 불렸다는 특징이 있으며, 분절성(分節性)을 전형적으로 지니고 있음도 한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또 행과 행 사이에 여음을 삽입함으로써 한층 흥을 돋우는 맛을 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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