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코프스키]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일생,대표작,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교향곡,바이올린협주곡,피아노협주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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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일생

Ⅲ.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대표작

Ⅳ.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

Ⅴ.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
1.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5번 4악장. Symphony No.5 in e minor op.64
2. 차이코프스키 교향곡 5번 4악장

Ⅵ.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바이올린협주곡
1. 제 1악장, Allegro moderato - Candenza
2. 제 2악장, Canzonetta(Andante)
3. 제 3악장, Finale(Allegro vivacissimo)

Ⅶ.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전주의의 소나타 및 교향곡 형태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베토벤, 슈베르트 등의 작곡가들은 고전주의적 특성을 자 보여주고 있는 반면, 베를리오즈, 말러, 브르크너 및 차이코프스키 등의 작곡가들은 고전주의적 특성을 거의 보여주고 있지 않다. 낭만주의 초기에는 피아노 소나타가 가장 유행하였으며 또한 바이올린, 피아노, 첼로와 피아노 소나타 등도 유행하였다. 한편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교향곡은 가장 잘 쓰이는 혼합 기악 형태로서 그 자리를 굳혀 갔으며, 작곡가들은 이 형태를 사용하여 음악과 문학적 아이디어를 혼합시키기도 하였다. 일반적으로 그 주제는 고전주의의 교향곡 주제보다는 더 서정적이고 대조적으로 되어 있다. 전조는 좀더 다양해졌고 자유롭게 행해졌다. 균형이나 논리 등에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았으므로, 각 악절에 대한 조직 구성에 더 치중하게 되었다. 각 악장에서 동일한 주제 혹은 주제의 일부를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악장간의 통일성을 이룩하였다.
고전주의 소나타나 교향곡에서는 제1악장을 강조했던 반면, 이 시기의 소나타 교향곡에서는 마지막 악장에 중점을 두었으며, 특히 클라이맥스나 주제적 소재의 절정 등이 마지막 악장에서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그러하였다. 미뉴에트는 대개 스케르쪼 악장으로 대체되었는데, 이는 제2악장 및 마지막 악장에서 사용되었으며, 몇몇 작곡가는 5악장으로 이루어졌는데 이것은 교향곡이 대개 4악장으로 이루어졌는데 이것은 교향곡이 대개 4악장으로 되어 있는 것과 대조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문자·노영해·박미경·이석원·허영환 공저(1993) -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심설당
유덕희(1983) - 세계음악 교육사, 서울 : 학문사
이덕희 - 발레에의 초대
홍정수 -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J.Brahms, 정원아(1991) - 피아노 음악의 특성, 경북대학교
H.M.Miller - 서양음악사, 음악춘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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