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사례] 월마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31 / 2019.12.24
  • 6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 마케팅 들어가기---- p 1



II. 월마트의 개요 ---------- p 9
1. 월마트의 시작과 발전ㆍ성장
2. 연혁
3. 월마트의 점포 현황


III. 월마트의 성장 ------- p 14

1. 기업운영 전략
(1). 경영자 역량
(2). 인력 사용
(3). 자발적 참여 유도
(4). 기업 문화 창조
(5). 지속적인 업무개혁 회의

2. 시장진출전략
(1). 업태전략
(2). 머천다이징 전략
(3). 하이테크의 적극적인 활용
(4). 협력업체와의 관계강화
(5). 월마트의 시장진입전략
(6). 핵심을 고수한 월마트
(7). 시장진출 성공 사례 - K마트의 몰락과 월마트의 성공
(8). 월마트의 성공 비결


IV. 월마트의 한국 진출 ------ p 36
1. 한국진출 배경과 전략
2. SWOT 분석
3. 월마트의 4P
4. 한국진출 실패요인과 분석
5. 소비자가 평가한 이마트와 월마트
6. 실패 이후의 대응 (재 마케팅)
7. 2005년 현재 국내 대형 활인점의 점포수 비교


V. 월마트의 향후 개선점들 --- p 49
1. SWEET SYSTEM의 적용
2. 월마트 향후 개선점
본문내용


I. 서론 - 마케팅 들어가기

과거 몇 년간 일국의 경쟁력은 막강한 군사력을 바탕으로한 힘의 논리하에서 형성되어왔다. 그러나 오늘날 수많은 기업들은 국내시장에서의 이윤창출에 한계를 느끼고 해외시장에 눈을돌려 수많은 다국적기업들의 경제활동의 결과가 곧 당해 기업이 속한 국가의 경제력 혹은 국가의 대외 신인도를 판단하는 척도가 되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즉 과거 일국에 속해서 국내시장을 대상으로 이윤을 창출하기위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던 기업이 이제 해외시장을 겨냥하여 마케팅활동을 하게 된 것이다.
어떤 학자는 기업이 제품 혹은 용역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도달하고 그로부터 기업의 목적인 이윤을 창출해내는 일련의 과정을 마케팅 이라 정의 한바 있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우선 간략히 마케팅의 개념과 국제 마케팅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국의 대표적 대형 활인마트인 월 마트와 월 마트의 국제마케팅 실패 사례를 통해 한 기업이 타국에서 마케팅활동을 함에있어 어떠한 변수가 작용하여 어떻게 효과적인 대응을 해야할지 살펴보겠다.


1. 국제마케팅의 개념과 원칙

마케팅이란 고객을 만족시키고 동시에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제품 및 서비스를 유통시키는 총체적인 기업활동이다.
→ ①고객중심주의(customer orientation)
②전사적(total) 또는 통합적(integrated) 기업활동: 기업의 모든 활동이 마케팅 중심
③목표지향적인 기업활동(goal directed company behavior):목표의 효과적 달성

2. 국제시장조사

기업의 경영자가 합리적인 국제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각종정보를 얻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 기록하고 분석, 평가하는 작업
※국제기업이 알아야 할 마케팅정보의 내용
①시장: 시장의잠재력,고객의 태도와 행동, 유통경로, 커뮤니케이션수단, 시장정보의 원천, 신제품
②경쟁기업: 경쟁기업의 전략 및 계획, 세부전략계획 및 프로그램, 활동
③주변시장: 환율과 외환시장, 피투자국의 조세, 법률, 제도, 본사국의 법률과 제도
④자원: 인적자원, 금융 및 자본시장, 원자재 수급상황, M&A에 관한 제도, 절차의 정보
⑤기타일반적인 정보: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기술적, 관습 등

3. 국제마케팅 정보시스템
참고문헌
1. 월마트의 경영전략 (이인성)
2. 대형할인점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공윤희, 1999)
3. 유통시장 (한국유통연구학회, 1996)
4. 한국 내 대형 할인점의 경쟁전략 비교연구 (강성환, 1999)
5.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 (한국수퍼체인협회, 1999)
6. 한국경제 홈페이지
7. 매일경제 홈페이지
8. LG경제연구소 홈페이지
9. 한국물류협회 홈페이지
10. “월마트, 그 성공의 길”
11. “유통 혁명”
12. http://nongae.gsnu.ac.kr/~bbhskim/study/case1997/file/wal.htm
13. 소매업 창업 리포트 http://my.netian.com/~mandulee/retail.htm
14. http://www.fashiontalk.com/news/nsf/sep/nsf912.html
15. 21 세기 정보시대의 13인의 리더 http://cio.seoul.kr/971205/leader.htm
16. 미국소매업톱100사
17. http://www.fashiontalk.com/news/nsf/july/nsf733.html
18. 경영 리더쉽’ 데일E.잰드 지음/최규장 옮김 을유문화사 1997
19. ‘경영 조직론’ 유영옥 저 학문사 1998
20. ‘월마트 성공의 길’ 이광종 저 한수협 출판부 1998
21 ‘나폴레옹에서 빌게이츠까지 리더쉽’ 이상원 편저 거송미디어 2000
22. ‘CEO 27인의 리더쉽을 배우자’ 신완선 저 도서출판 물푸레 1999
23. 월마트 스토어 홈페이지 주소
24. www.refresher.com
25. 한국경제 신문
26. 경향신문 1996. 2. 26. 세계 유통업체 ‘황색대륙’공략혈전
27. 이마트 홈페이지 http://www.e-mart.co.kr
28. 이손 C&CI, 서울대 서비스 연구회 http://bes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월마트의 한국 진출사례 및 실패 대응전략
  • ⁌ 목 차 ⁍Ⅰ. 서 론1. 선 정 동 기2. 기 업 소 개Ⅱ. 본 론1. 월마트의 한국 진출 배경2. 월마트코리아의 전략과 결과3. 한국소비자의 특징4. 월마트의 국내시장 실패 요인5. 월마트의 실패를 통해 살펴본 대응 전략6. 이마트(신세계)와 홈플러스(테스코)의 성공사례 분석을 통한 대응 전략Ⅲ. 결 론- 조원들의 의견 - 참 고 문 헌Ⅰ. 서 론1. 선정동기월마트는 2010년 미국 포츈지 선정,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500대 기업 중 1위를 차지하였다. 그리

  • [국제경영학] 국제마케팅의 성공 실패-오리온 초코파이와 월마트중심으로
  • 국제마케팅 실패 사례 -한국 월마트는 아직까지는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업계의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세계 최고의 유통 기업인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 진출해서 매장을 개설하고 운영함에 있어서 아직까지 한국 소비자의 취향과 욕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고, 이에 대해서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기도 하다. 세계 유통업계의 최고 강자인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서 힘을

  • [국제마케팅] 월마트와 애플의 ‘아이팟’ 사례
  • 사례우리나라 대형 할인 업체 소비층은 대부분 30~50대 층의 가정주부이다. 근데 월마트에서는 아이들의 출입을 금했다. 주부들로써는 매우 당황스러웠고, 여간 불편하지 않을수가 없었다. 가족이 함께 쇼핑과 식사, 오락등을 한꺼번에 해결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원하는 우리나라 성향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이런 이유들이 글로벌시대에 필수인 글로벌마케팅을 도외시한 사례이다. 5. 현재 월마트의 전략 변화실패를 딛고 일어서서 소비자들의 눈

  • 국제마케팅,월마트,이마트,대형마트,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마케팅을 시행.Ⅲ. 결 론‣ 참고 서적- 월마트 :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로버트 슬레이터지음 - 남문희 옮김, 해냄, 2003)- 월마트: 유통혁명의 신화 (Sandra S. Vance, Roy V. Scott(공저)/김계환, 이진수(공역), 길벗, 1995)- 유통핸드북 (안영갑, 최경주, 박상익, 두남, 2006)‣ 참고 싸이트- 위키백과 (ko.wikipedia.org)- 월마트 웹싸이트 (www.walmartstores.com)-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매일경제 (www.mk.co.kr)-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네이버

  •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월마트(Wal-Mart)의 성공 사례분석과 시사점
  • 월마트(Wal-Mart)의 성공 사례분석과 시사점I. 월마트(Wal-Mart)의 기업 분석 ■ 월마트(Wal-Mart)의 성공요인물류란 재화 및 서비스를 최초 생산자에서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물리적인 흐름과 관련된 활동이다. 물류는 유통과 따로 떼어서 설명할 수 없다. 유통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물류시스템의 필요성과 중요도가 크게 부각되지 않을 수 없다. 제품이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일련의 과정에서 생산측면의 원가절감에는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