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마케팅] 월마트(Wal-Mart)의 성공 사례분석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월마트(Wal-Mart)의 기업 분석
1. 월마트(Wal-Mart)의 연혁
2. 월마트(Wal-Mart)의 발전사
3. 월마트(Wal-Mart)의 종류
II. 월마트(Wal-Mart)에서의 SCM적용
1. 크로스 도킹(Cross-docking)
2. POS(point of sale)시스템
III. 월마트(Wal-Mart) 성공사례의 시사점
IV. 한국 유통업계의 성장전략
[참고 1] 할인점의 유형 분석
1. 할인점의 정의 및 향후 전망
2. 할인점의 유형과 특징
3. 할인점의 업태 포지셔닝
[참고 2] SCM 시스템 분석
1. SCM 시스템
2. SCM의 핵심요소
- 본문내용
-
월마트는 1980년대의 성장을 발판으로 마침내 1991년 미국 소매업계 1위의 자리에 올라섰다. 그러나 그 이후의 성장이 더 놀랍다. 단순히 매장 수나 매출액의 증가에서 뿐만이 아니다. 1995년부터 1999년까지 월마트의 생산성은 거의 3배나 증가했다. 이와 같은 성장의 비결은 끊임없는 물류시스템의 개발과 투자에서 찾을 수 있다.
월마트는 크로스 도킹과 같은 당시의 획기적인 물류시스템에 만족하지 않고 바코드 시스템, EDI(전자데이터 교환)의 채택, POS시스템, 스캐너 자동발주시스템 등 다양한 전자상거래 기법을 도입하였다. 또한 이러한 기법을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여 위성통신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위성통신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은 2,500여개에 이르는 월마트의 각 매장과 물류센터, 본사와의 연결은 물론 상품을 수송하는 18,000여대의 트레일러의 움직임을 추적, 몇 시 몇 분에 점포에 도착할 것인지 까지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또한 공급업자와 주문 및 재고정보를 실시간으로 교환함으로써 신속한 재고보충과 쓸데없는 재고관리비용을 최소화해 경쟁사에 비해 낮은 매출원가를 실현할 수 있었다. 월마트는 이 같은 물류시스템을 기반으로 총매출액에서 판매관리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15%대로 낮추었다.
- 참고문헌
-
[ Reference ]
테일러 경제학(제4판), 존 B. 테일러-강정모, 김한원, 박원규, 이상규 역, 시그마프레스, 2004.09.01
월마트 (WALMART), Sandra S. Vance and Roy V.Scott, 길벗출판사, 1995.10.
(e-Biz시대의)유통정보론, 최재섭, 현학사, 2003.03.05
월마트 진출 이후 제조업체의 유통채널 관리전략, 김영구 집필, LG경제연구원, 1998.09.02.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원, 정연승, 2001.12
http://www.walmartstores.com
http://www.walmartkorea.com
http://www.seri.org(삼성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LG경제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