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5 / 2016.02.15
  • 8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 유통 마케팅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유통의 이해
1. 유통의 필요성
2. 유통의 기능 및 효용
(1)유통의 기능
(2)유통의 효용
3. 유통의 현황
(1)타깃팅(Targeting)
(2)최적화(Optimization)
(3)가격(Price)
(4)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Ⅲ. 글로벌 유통전략 사례 및 성공 ㆍ실패요인
1. 성공사례 및 요인분석
1) 유통왕국을 꿈꾸는 '롯데(LOTTE)'
(1) 기업소개
(2) 진출현황/배경
(3) 유통전략
① 베트남 진출
가) 베트남 제품의 높은 취급률
나) 현지화전략
② 중국 진출
가) M&A 전략
나) 현지화전략
다) 차별화전략
(4) 성공요인



2) 커피전문점 1위 '스타벅스(STARBUCKS)'
(1) 기업소개
(2) 진출현황/배경
(3) 유통전략
① 직원교육 : 라떼(LATTE) 법칙
② 품질의 표준화
③ 유통전략부분의 감성마케팅
④ 친환경적 유통
⑤ 현지화전략
가) 중국시장
나) 프랑스시장

3) SPA 브랜드의 혁명 '유니클로(UNIQLO)'
(1) 기업소개
(2) 진출현황/배경
(3) 유통전략
①유니클로 본사의 주요 전략
②한국에서의 전략
(가)인사 전략
(나)매장 전략
(다)제품 전략
(라)마케팅 전략
(4) 성공요인 및 시사점
①성공요인
(가)Product
(나)Price
(다)Promotion
(라)Place
②시사점




4) 철저한 현지화 전략 ‘이랜드’의 대륙 성공기
(1) 기업소개
(2) 진출현황/배경
① 시장 현황
가) 중국의 WTO 가입
나) 경쟁 환경 분석
다) 중국 의류 산업 시장 분석
② 중국 진출 배경 및 과정
가) 생산 기지로서 중국 진출
나) 중국 생산기지 건립
다) 중국 시장에서의 입지구축

(3) 유통전략
① SWOT 분석
가) 강점
나) 약점
다) 기회
라) 위협
② 유통전략
가) 전략의 변화
나) 세계화 비전 다) 마케팅 전략
(4) 성공요인분석 및 향후전망

2. 실패사례 및 요인분석
1)‘바비인형’마텔(MATTEL)사의 플래그쉽 스토어
(1) 기업소개
(2) 진출현황/배경
(3) 실패요인
가) 구매층 취향 파악 부족
나) 비싼 가격
다) 타 유통망에 가격 경쟁력 열위
라) 잘못된 위치 선정
(4) 해결방안 및 시사점
가) 상품의 현지화 전략 (Product)
나) 가격전략 (Price)
다) 유통경로 전략(Place)
라) 판매촉진활동 (Promotion)

2) 유통분야 세계 1위기업 ‘월마트(Walmart)’
(1) 기업소개
(2) 진출현황/배경
(3) 실패요인
가) Know-how 부족
나) 진열방식(Display)의 차이
다) 부지선점실패
라) 글로벌 소싱의 실패
마) 국내 물류 시스템과의 충돌
바) 제조 업체의 반발
사) 국내상거래 관행무시
(4) 해결방안 및 시사점

3) 미국 최대의 전자제품 판매회사‘베스트바이 컴퍼니’
(1) 기업소개
(2) 진출현황/배경
(3) 실패요인
가) 높은 가격
나) 상이한 경영방식
다) 소극적으로 추진된 점포 확장
라) 100% 사전구매 방식
(4) 해결방안 및 시사점
가) 가격문제 해결
나) 상품 관리 / 점포관리 (유통 형태의 변화)
다) 판매 촉진 활동

4) 프랑스 유통회사 ‘까르푸’
(1) 기업소개
(2) 진출현황/배경
(3) 실패요인
가) 상품진열과 매장배치의 오류
나) 한국 소비자에 대한 이해 부족
다) 입지 전략의 실패
라) 인사관리의 실패
마) 협력업체(현지 파트너)와의 갈등
바) 직원들과의 잦은 충돌

(4) 해결방안 및 시사점
가) 상품전략 (Product)
나) 가격전략 (Price)
다) 유통전략 (Place)
라) 촉진전략 (Promotion)

Ⅳ. 글로벌 유통전략의 사례를 통한 시사점
1.철저한 사전 계획 및 준비
2.현지화 전략
3.차별화 전략
4.기업 조직 관리 및 유연성
5.유통과정의 효율성 증대

Ⅴ. 맺음말

Ⅵ. 개인소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월마트는 세계 1위인 대형할인점으로서, 그 운영에 관한 글로벌 차원의 학습효과와 경험효과는 국내 다른 경쟁사에 비해 오히려 우위에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시장의 특수성을 간과함으로써 결과적인 실패를 가져왔다. 구체적으로는,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 우선 국내 상거래 관행과 교통 물류 인프라에 대한 숙지와 대비가 부족했으며, 또한 국내 소비자의 니즈와 성향도 정확히 짚어내지 못했다. 즉, 시장진입 전략에 있어 기업에게 필수적인 사항들을 놓쳤던 것이다. 유통업의 성공 여부는 현지의 철저한 시장조사와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대응하는 현지화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현재 이마트의 중국 진출이 매우 성공적인 것에는 바로 이러한 중국의 고객층을 파악해서 중국현지화전략을 세워 성공한 것이 아닐까 한다.
참고문헌
- 롯데마트 관련
네이버 지식백과
http://www.lottemart.com
http://lotteallsafe.tistory.com/873
http://blog.naver.com/surfboy/50157089990 (개인블로그)
http://blog.joins.com/jho93700/10341249 (개인블로그)

- 스타벅스 관련
http://www.istarbucks.co.kr
뉴스기사
http://www.book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930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H41&newsid=024173665997
개인블로그
http://blog.naver.com/ehdwn202?Redirect=Log&logNo=30175459974
http://blog.naver.com/jenny3132?Redirect=Log&logNo=30163625326

- 유니클로 관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유니클로
「조선일보」 - 2009. 9. 19. 기사에서 발췌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 : 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
김 주 헌(제1저자) -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이 상 윤(공동저자) - 숙명여대 경영학과 대학원생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 자라(ZARA)와 유니클로(UNIQLO)」
이상윤 – 대학원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 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국제경영전공 2010.2
「유니클로(UNIQLO) : 의류시장의 '판을 새로 짠' 유니클로의 성공비결」 - 김태용
「유통의 맥」 - 류세종
「올라운드 유통」 – 이영철, 김용욱
「유통의 이해」- 류성민

- 이랜드 관련
www.eland.co.kr
cn.eland.com
www.samsungdesign.net
www.joins.com
www.donga.com
www.newava.co.kr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8/23/2012082301858.html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7/17/2011071700408.html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6/22/2012062201306.htm
국제마케팅 - 이장로, 무역경영사, 2006
China marketing - 김용준, 박영사, 2006
국제경영 - 전용욱 외, 문영사, 2005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 김익수, 박영사, 2005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3
경영전략 사례집 - 장세진, 박영사, 2003
Fashionbiz 2003 12월호 특집기사 “패션, 유통 흑기사 이랜드 사람들”
(주) 이랜드 BSC 구축사례 2001년도 정기학술 발표회 발표논문집, 2001
이랜드 2평의 성공신화 - 차기현. 이너북. 2008

- 바비인형 마텔사 관련
G.Economy21
http://www.mattel.com/
http://www.globalwindow.org
http://www.todaysmoney.ca/
http://realtime.wsj.com/
http://biz.chosun.com/
http://www.edaily.co.kr/
http://www.vinahanin.com/
http://blog.naver.com/najnine?Redirect=Log&logNo=90108720884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bm011&logNo=10108190255
http://news20.busan.com/

- 월마트 관련
글로벌 마케팅(이수형, 2004)
월마트의 진실 요약본(西山和宏, 2002)
할인점 경영 (오세조, 1998)
wal-mart stores ; http://www.walmartstores.com
wal-mart facts ; http://www.walmartfacts.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매일경제 http://www.mk.co.kr
변모하는 대형할인점, 시장점유경쟁 치열 (라이터스 편집부, 2005)
월마트, 초우량 기업으로 성장한, 유통업계 ‘큰 별’ (라이터스 편집부, 2005)
세계최고의 유통기업 ‘월마트’의 성공비결 (라이터스 편집부, 2005)

- 베스트바이 관련
네이버 지식백과, 위키백과
http://cafe.naver.com/coresearch/721
21세기경제보도, 신화망
http://blog.daum.net/shanghaicrab/16153470(개인블로그)
http://blog.naver.com/alive7934?Redirect=Log&logNo=90018918774 신화사(新華社)
KOTRA 글로벌윈도우 해외투자속보

- 까르푸 관련
한국까르푸 홈페이지
한국까르푸 노동조합 홈페이지
코트라 홈페이지
http://www.riss.kr
<보도 자료>
2005 유통가 결산④ 할인점 / 제일경제신문
까르푸, 한국 진출 10년에 업계 4위…초라한 성적표 / 동아일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업별 유통전략 파악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15791***
    (2020.05.01 20:08:0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 66735***
    (2016.12.01 09:59:23)
회원 추천자료
  • [현대기업] 유통업 롯데마트 전략
  • 및 전문적인 제품 설명 부족)W.T2. 대형할인마트 업계의 현재 상황 분석 (1)최근 상황유통업계는 현재 월마트, 까르푸 등 세계적 대형할인 마트 업체의 국내시장 철수와 맞물려 더욱 시장 경쟁이 치열해 졌다. 월마트를 인수하고, 압도적 점포 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부동의 1위를 달리는 이마트, 착실하게 내실을 다지면서 점포수 확장에도 고삐를 놓치지 않는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까르푸 인수로 새롭게 대형할인마트 시장의 주자로 등장한 이랜드의

  • [기업전략] 유통업 롯데마트 경쟁전략
  • 및 전문적인 제품 설명 부족)W.T2. 대형할인마트 업계의 현재 상황 분석 (1)최근 상황유통업계는 현재 월마트, 까르푸 등 세계적 대형할인 마트 업체의 국내시장 철수와 맞물려 더욱 시장 경쟁이 치열해 졌다. 월마트를 인수하고, 압도적 점포 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부동의 1위를 달리는 이마트, 착실하게 내실을 다지면서 점포수 확장에도 고삐를 놓치지 않는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까르푸 인수로 새롭게 대형할인마트 시장의 주자로 등장한 이랜드의

  • 코스트코(costco) 브랜드 분석
  • 전략적브랜드관리 성공적인 브랜드 관리 사례 분석 Part I : 전략적 상황분석 -자사 분석, 경쟁사 분석, 소비자 분석Part II : 브랜드 전략 – 브랜드 컨셉, 브랜드 아이덴터티 개발 Part III : 브랜드 자산의 활용 및 강화 전략Part IV : 실패사례 비교분석과 제언 Part 5. 참조문헌 등등Part Ⅰ: 전략적 상황분석 -자사분석, 경쟁사 분석, 소비자 분석국내 유일의 창고형 회원제 할인점인 코스트코는 새로운 상품과 저가격으로 지속적 성장세 유지하고 있다. 200

  • 이마트 경영전략
  • 유통업체와 경쟁하며 IMF 상황에서도 국내 시장을 성공적으로 지켜왔다. 한국인의 의식과 식생활에 맞는 상품운영, 한국형 할인점 구축, 어떤 경쟁상황에서도 가장 싼 가격에 양질의 상품을 제공하는 EDLP전략과 더불어 특히 지역친화를 위한 각종 서비스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역시 E-MART는 다르다’는 호평을 받아왔다. 3) 기업비전 ① 비전 : 글로벌 종합 유통 기업의식주, 취미, 여가 등 고객의 생활 전반에 필요한 모든 유/무

  • [노인학] 노인의 직업 및 은퇴
  • 및 직업훈련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첫째, 단기위주의 양성훈련에 치우쳐 있으며, 훈련내용이 기업의 필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현대사회는 국제화 세계화의 추세로 인건비 절감을 위한 급속한 기술혁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은 생산설비의 자동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직업훈련은 전근대적인 낙후된 기계 설비로써 이러한 인력수급 여건변화에 제대로 적응되지 못하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투자가 있어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