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실패사례] 월마트 한국시장 진출 실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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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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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말
Ⅱ. 월마트의 경영슬로건
Ⅲ. 국제시장에의 진출
Ⅳ. 한국시장에서의 시작과 연혁
Ⅴ. 한국시장 성장부진의 원인
Ⅵ. 현재 월마트의 상황과 예상
Ⅶ. 미래의 전략 예측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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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수한 기업들이 혜성처럼 나타났다가 한순간에 쓰러져가는 변혁의 시대 속에서 30여 년 간 거침없는 성장가도를 질주, 세계 제일의 유통그룹으로 성장해온 월마트는 진정한 글로벌기업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1962년 창업이후 『소비자 최우선』이라는 경영방침 아래 고품질의 상품을 저가에 소비자에게 공급함으로써 소비자만족의 극대화는 물론 매출액 및 순이익 등 경영실적에서 경이적인 성장을 지속하여 90년 이후 세계 최대 규모의 소매업체로서 현재까지 그 위치를 굳건히 해 오고 있으며 미국 국민의 쇼핑관습과 고객의 기대수준 뿐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그 기대수준을 혁명적으로 바꾸어 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월마트의 명성을 끌어올린 실질적인 인물 샘 웰튼은 2000년 미국의 포브스지가 선정한 전 세계 최고 부자로 발표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장 존경받는 10대 기업가에 뽑힐 정도로 그가 이룬 부와 업적을 떠나 근면, 겸손, 소박함 그리고 도전이라는 헌신적인 경영자세로 국민적 존경을 한 몸에 받았다.
이러한 월마트는 매출액 1천 1백 79억 달러, 종업원 수 82만 5천명, 세계최대의 유통업계로 그 매출액은 우리나라 1년 예산의 2배에 해당하며 GM, GE 등과 함께 미국 내 상위 5위내의 기업이다. 그리고 종업원 수 또한 미국 우체국에 이어 2위의 규모이며 매주 월마트에 들러 쇼핑하는 인구만도 전 세계 4천만 명으로 한국의 전체 인구수와 비슷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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