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우리나라에서의 월마트 실패사례와 중국에서의 E-Mart(이마트)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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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월마트의 실패요인


2. 월마트의 대안제시


3. E-마트의 성공요인


4. E-마트의 취약점


5. E-마트의 성장전략

본문내용
인공위성 정보시스템?





월마트는 자체 소유의 인공위성을 활용해 실시간 전산처리 정보시스템을 운영, 인공위성을 이용해 컨테이너 트럭에 이동식 무선장치와 위치추적시스템을 달아 고속도로를 달리는 컨테이너 트럭을 ‘사실상의 창고’로 사용하면서 물류비를 최소화함.



→ 한국처럼 좁은 국토에선 쓸모 없을 가능성이 큼.

차가 있는 사람 뿐만 아니라
차가 없는 사람도 할인점에 와서 물건을 구입하고,
또 구입한 물건을 집까지 편안하게 운반되어지도록
택배(배달)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


→ 자신의 차를 가져와 대용량으로 사가는 고객이 대부분인 미국과 자신의 편의에 맞춘 서비스를 원하는 우리나라와는 차이가 있기 때문.


그러나, 국가마다 자연환경, 경제개발단계, 문화적 배경, 산업 구조 및 산업화 수준, 마케팅제도, 법적 제도 등이 다른 경우가 많다.

특히, 중국(상해)의 경우 관습, 국민적 기호, 가치관, 스타일, 소비자행동등의 전통적인 고유문화에 기초한 명확한 상이성, 이질성이 있고, 또한 기후와 같은 자연환경, 물류상의 제반 여건 등에 있어서 표준화 전략을 추구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물론, 해외시장조사비, 표준제품의 설계를 변경하는 기술적 작업에 필요한 추가비용이 발생하는 등의 단점이 있지만, 차별화에 따라 소요되는 비용보다 얻을 수 있는 시장이 이익이 크기 때문에, 현지화 전략(차별화 전략)이 타당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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