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국제마케팅의 성공 실패-오리온 초코파이와 월마트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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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제 마케팅 일반이론
1) 국제 마케팅의 정의
2) 국제 마케팅의 의의
3) 국제 마케팅의 분류

2. 국제마케팅 성공사례 - 오리온 초코파이
1) 제품소개
2) 오리온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진출현황
3) SWOT분석
4)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요인

3. 국제마케팅 실패 사례 - 월마트
1) 기업소개
2) wal-mart 한국시장 진출 현황
3) SWOT 분석
4)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실패요인
5) 성공을 위한 대안

Ⅲ. 결 론





< 표 · 그림 목 차 >

<표1> 동양제과 파이류(카스타드 포함) 수출의 지역분포
<표2> 개방이후 중국 제과시장 발전단계
<표3> 동양제과의 초코파이 중국 매출 현황
<표4> wal-mart 상권확장
<표5> 월마트와 경쟁업체 비교


<그림1> 적색 초코파이 포장

본문내용
1) 국제 마케팅의 정의

국제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경을 넘어 이루어지는 아이디어, 재화 및 서비스 등 교환활동의 창출을 계획하고 집행해나가는 국제적 과정이다.

2) 국제 마케팅의 의의

국내 외 시장의 성격이 과거의 '판매자 시장'(seller's market)에서 '구매자 시장'(buyer's market)으로 전환됨에 따라 기업의 모든 활동도 마케팅 중심으로 하여 생산, 재무, 인사 등의 각 기능이 결합되는 전사적 마케팅시스템(total marketing system)으로 지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한편, 기업이 보다 많은 이윤기회를 추구하여 국제화되고 그 활동범위를 국내시장에서 국제시장으로 넓히게 되자 기업의 마케팅 활동도 종래와 같은 국내적인 시야에서 벗어나 국제적 시각에 입각하여 수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3) 국제 마케팅의 분류

① 수출 마케팅(Export marketing) : 상품이 자국에서 상대국에 이르기까지 상품 의 이동과 물류에 관한 활동에 초점을 둔 마케팅.
② 해외 마케팅(Overseas marketing) : 해외에 진출한 자회사가 현지에서 활동할 때 상대국에 초점을 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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