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굳힌 E-MART의 성공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으세요~
목차
1. E-MART의 진출동기
2. 기업분석
3. 이마트의 성공요인
4. 이마트의 경쟁우위 방안
5. 나의 결론및 시사점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유통구조는 규모에 있어서 전체 소매업 중 종업원 2인 이하의 사업체의 비율이 91%, 매장면적 10평 미만의 사업체의

비율이 78%를 차지하는 등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으며, 경영의 전근대성․유통시스템의 부재 및 비조직성으로 말미암아 생산성도 미국, 일본 등에 비해 매우 낮은 형편이다. 거기에 제조업체가 대리점 등으로 도매, 소매 기능을 담당하여 가격 및 유통망을 주도하는 제조업체 주도형의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전근대적인 우리나라의 유통 구조는 소비자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고 있었고, 특히 농수산물의 경우 비합리적이고 전근대적인 유통구조가 생산자와 소비자들 양쪽으로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이 있다. 여기에 소비자들의 구매형태도 과거보다 더 가격을 중시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즉 구매시에 물건의 가격대는 실용성을 반영한 중저가를 선호하며, 저가품의 구매를 위해서 각 점포를 비교하거나, 고급상품을 바겐세일을 이용하여 구매하는 등 합리적인 알뜰구매 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96년으로 다가온 유통시장 전면개방은 선진국의 거대 유통업체에 의한 우리 유통시장의 잠식 우려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국내적인 상황 속에서 신세계는 백화점이 점차 시장 성숙기에 들
어서면서 매출증가율이 둔화되고 바겐세일 기간의 매출만 증가하는 등 백화점을 통한 기업의 성장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판단을 내리고 2000년대에 대비한 새로운 업태를 찾고 있었고, 신세계는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의 현황을 살펴보면서 2년여 걸쳐서 할인점과 대중양판점 중 어느 업태에 진출할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 조직 내에 전담 사업부를 구성해 두고 사원들의 해외연수 및 선진업체의 사례들을 연구, 검토한 후에 할인점 업태의 한국에서의 성공가능성을 확신하고 미국의 할인점의 개념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체 기술 및 노하우로 할인점 컨셉트의 한국형 할인점 E-마트를 개점하기로 결정하였다.

1.1. E마트의 매장 운영

E마트는 상품의 특성별로 매장의 형태를 달리해 서구의 디스카운트 스토아와 일본의 GMS(General Merchandise Store) 두 업태의 장점을 살린 한국형 복합 할인점이다.
매장운영방식은 상품의 종류에 따라 일괄계산매장과 섹션매장으로 이원화 해 운영하고 있다. 일관계산매장은 별도의 판매사원 없이 고객이 직접 물건을 선택, 포장, 운반하는 셀프 서비스 방식으로 고객이 필요한 상품을 모두 구입한 후 계산대에서 한꺼번에 계산하는 매장이다.
섹션매장은 일본 GMS의 장점을 할인점에 적용한 것으로 용도와 장르가 비슷한 상품끼리 동일한 섹션매장으로 편집하고 인테리어의 고급화, 표준화를 통한 백화점 수준의 쾌적성 및 섹션별 계산 방식을 통해 매장의 효율성과 쇼핑의 편리성을 최대한으로 한 것이 특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이마트(E-MART) 사례 조사
  • 성공했고 앞으로의 시장확장에 따라 이마트 측의 해외진출 역시 더욱 가시화될 전망이다.이마트에서 중국에 파견되는 인력은 소위 글로벌 인재로서, 중국어 실력을 바탕으로 중국인들이 느낄 위화감을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한다. 하나 특징적인 것은 이들 인력이 점차 현지 인력으로 대체되고 있다. 중국 유통시장의 현황에 따른 전반적인 이마트의 채용・경력개발 인사관리 방침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해외인력관리체계이마트의 해외(중국) 인

  • [마케팅] 이마트 VS 월마트 비교
  • 성공적인 결과를 얻은 것은 아니었고, 맞부딪쳐야 할 도전 과제와 위험 요인은 너무도 많았다. 그 이유는 각 나라마다의 문화가 다르고 성공할 수 있는 요소가 달랐기 때문이었다.이렇게 국내 1위 기업의 이마트와 세계 1위 기업의 월마트만의 독특한 경영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중국에 대한 FDI 전략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2. 연구방향 -중국시장 진출 시 경

  • [마케팅] 이마트(E-MART)의 마케팅과 방안
  • 국내 경기가 아직 까지 회복국면으로 접어들었다고 할 수 없고 소비 심리가 위축돼 있는 상황에서 향후 1‐2년간은 현재의 이마트의 가격정책이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기업은 항상 미래를 준비하고 예견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마트는 더 이상 가격을 위주로 한 마케팅 전략과 획일화 된 점포 운영 시스템으로는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것이다. 이미 일정 부문 쇼핑의 편리함이나 특정

  • [마케팅]월마트의 경영전략
  • 국내에서는 유통업계중에 성공한 기업이었으나 지금은 월마트의 전략에 밀려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여기에는 월마트의 훌륭한 경영전략이 있었기 때문이고 K-mart도 좋은 전략이 있었지만 월마트에 비해 고객을 만족시킬수 없었다. 그래서 지금의 결과가 나왔을 거라고 생각한다.현재의 월마트는 미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유통업체가 되었다.그러나,지금의 월마트가 순탄히 업계의 1위자리를 고수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계속 1위의

  • [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 국내 진출 및 확산OpportunityThreat7. 이마트의 경영전략 - 핵심역량 중심으로1) 신속한 다점포화 전국 53개 점포를 구축함으로서, 지역 물가 안정과 소비문화 선도,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대량구매와 판매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로 할인점 시장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 참고 자료할인점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은 좋은 ‘목’을 잡는 데 있다. 우수한 입지를 확보하면 이미 80%는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