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마트 VS 월마트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두 업체를 선정하게 된 동기
2. 연구 방향
3. 이마트
① 소개
② SWOT분석
③ 4P 분석
④ 문제점 및 개선방향
4. 월마트
① 소개
② SWOT분석
③ 4P 분석
④ 문제점 및 개선방향
5. 결론 및 제언
6. 연구의 의의 및 한계
7. 팀 프로젝트 소감문
- 본문내용
-
1. 해당 주제 및 두 업체를 선정하게 된 동기
우리는 지난 40년 동안 경제적으로 성장을 해오는 동안 유통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무관심하여 왔다. 최근 4∼5년 동안을 제외하고는 우리가 물건을 사는 곳이란, 그저 백화점(쇼핑 센타), 대리점(특약점), 슈퍼마켓, 재래시장, 동네가게, 골목 리어카상 등에서 변한 것이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 할인점의 유통시장 점유율은 97년 15.3%, 99년에는 전체 유통시장 규모 25조원 중 6.6조원으로 26.4%까지 상승할 전망이다. 이러한 비율은 점차 백화점 점유율(47.2%)과의 격차가 좁혀질 전망이며 할인점의 매출액은 99년 40%를 기록하였고 이후, 높은 증가세가 예상되고 있다.
그 중 이마트는 ‘Ever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속에 1993년 서울 창동점을 시작으로 국내 최초의 할인점을 오픈하였다. 이러한 이마트는 고객과 함께하는 우리의 이마트, ‘E가격, E기분, E마트’라는 새로운 슬로건으로 할인점 영업에 있어 저가격이외에 쇼핑의 즐거움 개념을 추가하여 고객으로부터 압도적인 인지와 선호도를 가진 국내 할인점의 선구자로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국내 할인점 업계에 지속적인 성장은 이마트가 가지고 있는 성공요인들이 이제는 장점이라 말할 수 없게 될 정도로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과거 백화점 열세를 할인점 진출로 일거에 만회하고 할인점 중심으로 사업은 개편한 경험처럼 이마트에는 새로운 혁신이 필요하다고 여겨져 조사할 가치가 있다고 보았다.
이마트는 초기의 중국 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 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 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중국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에 상응하는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전략이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 신세계 E-mart 홈페이지 www.shinsegae.com
- 신세계 이마트부문 마케팅실 사내 자료
- 상해E-mart 대외소개종합현황 - 2004.09.18
- 상해E-mart 중국 간담회 보도자료 - 2004.06.14
- 네이버 백과사전 & 지식 검색 www.naver.com
- 한국은행 홈페이지 http://bok.or.kr
- 종합뉴스 데이터베이스 www.kinds.or.kr
- 하나증권 기업분석 - 신세계 E-mart 2004.09.13
- 삼성증권 산업분석 - 소매업 2003.09.01
-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1999
-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김익수, 박영사. 2004
- 성공적인 중국진출을 위한 브랜드전략과 마케팅,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5
- 대한민국 1등 할인점 - 이마트, 최정우, emars, 2004
- (주) 신세계 이마트부문 마케팅실 사내 자료
- 상하이 리포트 (한국경제 특별취재팀 저, 은행나무)
- http://www.shinsegae.com/ (신세계 홈페이지)
- 중국 산업 연감 2002 (한국산업정보원 2002)
- 중국 경제 연감 2002 (중국경제연감편찬 위원회 2002)
- www.kotra.or.kr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www.kotrachina.org (코트라 차이나)
- www.chinainkorea.co.kr (중국의 전반적인 정보)
- www.biz21china.com (중국 최신 기사 및 시장정보)
- www.lawyer21.com (중국 법률)
- www.koreaemb.org.cn (중국 주재 한국대사관)
- www.bestkms.com (종합뉴스 데이터베이스)
- hps77091.com.ne.kr (중국 세법 및 투자 정보)
- oldeconopia.boboskr.com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 www.kinds.or.kr (종합뉴스데이터베이스)
- www.chinatowng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