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월마트의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9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재 유통업계 뿐만이 아닌 전산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은 바로 가격파괴현상의 선도기업으로 일컬어지는 미국의 체인스토어 월마트이다. 내용도 좋고 양도 많아 만족하실겁니다.
목차
목차
1. 서 론
가. 월마트 소개
나. 월마트의 경영철학
1)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Sam Walton)
2)인간존중의 경영
3)현장중심의 경영

2. 월마트의 현황
가. 월마트의 점포
1)디스카운트 스토어(DISCOUNT STORE)
2)샘스 클럽(SAM`S CLUB)
3)슈퍼 센터(SUPER CENTER)

3. 월마트의 성공 요인과 전략.
가. 월마트의 머천다이징 전략
1) Wal-Mart의 저가격 저비용 전략
가)매일 저비용 운용추구
나)매일 저가격의 원조
2) 협력업체와의 관계강화
(사례) 월마트의 P&G와의 전략동맹
가) 월마트와 P&G간의 전략동맹 배경
나) 월마트의 메이커에 대한 전략동맹 제안
다) 대립에서 동맹관계로
라) P&G가 월마트에 전략동맹을 성립시킨 이유
마) 전략동맹을 성공시키는 요인
3)사회활동 참여를 통한 이미지 제고전략
가)Buy America Policy
나)환경보호 캠페인(Environmentally Safe Policy)
다)WIN(Wal-Mart Innovation Network)
나. 월마트의 하이테크 전략.
1) Cross-docking System
2) 전용 운송시스템 구축
3) POS시스템 구축
4) 탄력적인 공급시스템인 QR시스템 구축
다. 그 외 월마트의 강점들
1)대기업병 없고 광고비 지출 억제
2)저 경비 오퍼레이션 및 제판동맹 추구

4. 월마트와 경쟁업체와의 비교
가. 이마트와의 비교 분석
나. K-MART 와의 비교 분석

5. 결 론
가. 월마트 사례의 의미
나. 앞으로 한국할인점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물류란 재화 및 서비스를 최초 생산자에서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물리적인 흐름과 관련된 활동이다. 물류는 유통과 따로 떼어서 설명할 수 없다. 유통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물류시스템의 필요성과 중요도가 크게 부각되지 않을 수 없다. 제품이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일련의 과정에서 생산측면의 원가절감에는 어느정도의 한계가 있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적인 생각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물류시스템만이 원가절감 뿐아니라 유통구조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큰 물류비를 절감하기 위해, 고객 요구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타기업보다 고객서비스에서 비교우위를 갖기 위한 시장상황에 즉각적인 대처도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가격파괴는 창고대개방, 바겐세일, 재고정리 등과 같이 일시적인 기간에 걸쳐 행해지는 기존의 할인판매가 아니다. 정상적인 품질의 상품에 대해 정상가격에서 대폭 인하된 저 가격을 1년 내내 유지하면서 대량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현재 이러한 가격파괴 현상은 전세계적으로 폭넓은 범위에서 이뤄지고 있다. 더군다나 세계화와 유통시장 개방등 유통구조의 변화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동시에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적인 물류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함은 자명한 일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현재 유통업계 뿐만이 아닌 전산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은 바로 가격파괴현상의 선도기업으로 일컬어지는 미국의 체인스토어 월마트이다. 이 기업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창업 이후 「소비자 최우선」이라는 경영방침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광종 『월마트 성공의 길』
디스카운트머천다이저 편집부 『월마트 뉴 트렌드』
김상현 『유통관리』
박봉두등 저 『유통학개론』
『소매업 창업 리포트』 http://my.netian.com/~mandulee/retail.htm
==>98년미국유통결산
http://www.fashiontalk.com/news/nsf/sep/nsf912.html
『21 세기 정보시대의 13인의 리더』 http://cio.seoul.kr/971205/leader.htm
『미국소매업톱100사』 http://www.fashiontalk.com/news/nsf/july/nsf733.html
『월마트 홈페이지』http://www.walmart.com 마트트보고서』http://nongae.gsnu.ac.kr/~bbhskim/study/case1997/file/wal.htm
밴, 산드라 S, 『월마트: 유통혁명의 신화』 길벗 출판사
모리다츠오 『월마트의 고객은 사장이다』
변명식외『유통의 이해』
오세조『유통관리』
참고SITE
-시사저녈 http://www.e-sisa.co.kr
-한국경제신문 www.ked.co.kr
-매일경제신문 www.maeilbiznews.co.kr
-조선일보 www.chosun.com
-동아일보 www.dongailbo.com
-통계청 www.nso.go.kr
-한국디지털도서관 www.keris.co.kr
-이마트 홈페이지 http://www.e-mart.co.kr
-이손 C&CI, 서울대 서비스 연구회 http://best.co.kr
-한겨레 신문 1998.7.12 「국내 할인점의 생존 전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꽤 쓸만하던데요? ㅋ_ㅋ;;
  • king***
    (2009.11.10 02:17:1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아요 근데 좀 오래된 자료인듯 ㅠㅠ...
  • one***
    (2009.11.03 20:38:3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굿
  • ht96306***
    (2006.05.20 08:54:19)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좋음!
  • algml6***
    (2005.05.08 16:48:57)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이마트와 월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장전략과 마케팅전략 조사분석(A+자료)
  • Report( 이마트와 월마트의 성장전략과 마케팅전략 조사분석 - 서 론 -1. 들어가며9년 이후 IMF 체제를 벗어나면서 할인점들은 다점포화에 박차를 가하면서 본격적인 경쟁체제도 도입하게 된다. 국내 할인점으로는 이마트, 롯데의 자금력을 바탕으로한 마그넷, 농협과 1차식품 유통의 잇점을 활용한 하나로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까르프, 월마트가 본격적인 점포 확장을 도모 있다. 또한 국내업체와 외국업체의 합작인 삼

  • Wal Mart(월마트) 기업분석 - 마케팅, 인사관리, 경영전략 등
  • Wal Mart 기업분석- 목차 - 1. 월마트 소개 - 기업 연혁 및 CEO 소개 - 월마트 기업 문화 2. 월마트 마케팅 - 기존 월마트의 마케팅 전략 - 한국에서의 마케팅 실패 요인 3. 월마트 인사관리 - 인재 채용방식 - 인사 육성제도 - 교육 프로그램 4. 월마트 재무 분석 - 까르푸, 테스코와 비교분석 5. 월마트의 유통 및 공급 체계 6. 월마트 경영전략 - 글로벌 경영전략, 무선유통시스템(RFID)구축 - 월마트의 경제위기 극복 방법 - 월마트의 중국과 인도의 시장

  • [경영학] 월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경영철학과 마케팅전략 및 시장진출 조사분석(A+자료)
  • Report( 월마트의 경영철학과 마케팅전략 및 시장진출 조사분석 - 들어가며월마트(Wal-mart)는 뚜렷한 전략적 목표와 이의 수행을 위한 운영상의 묘를 충분히 활용하여 업계의 1인자로서 뚜렷이 부각되고 있다.저렴한 가격 목표(EDLP:Every Day Low Price)를 달성하기 위하여 완벽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였고 이를 활용한 완벽한 물류시스템의 구축으로 크게 성장하였다.매장으로의 신속한 배달과 매장에서의 상품회전율을 높이기 위하여 정

  • [마케팅] 월마트와 이마트의 마케팅 경영전략 분석
  • Ⅰ. 서론 2Ⅱ. 월마트의 발전 과정 31.월마트의 연혁 32. 월마트의 시대별 성장 과정 43. 월마트의 역사와 다각화 54. 환경 분석 95. CEO 샘 월튼의 경영철학 10(1) 유능한 경영인 스카웃과 과감한 위임 10(2) 팀웍강화 11(3) 기업문화창조 11(4) 소비자 제일주의 116. 현재 CEO H. Lee Scott 11Ⅲ. 월마트의 경영전략 131. Wal-Mart의 성공요인 13(1) 경영방식과 직원 교육 13(2) 기술적 지원 14(3) 소도시 진출 전략 14(4) 관리 및 운영비용 절감 15(5) 국산 구매

  • [경영학] 월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다각화 전략 및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분석(A+자료)
  • 월마트와 경쟁업체의 비용구조 비교분석산업평균월마트매 출 액100.0100.0매출원가구매비용물류비용기 타 71.965.94.02.073.869.32.81.7영업비용임 금광고비임대료기타 영업비용23.311.22.32.27.618.510.11.11.96.4영업수익5.98.5그림 : K 마트와 월마트의 경비율 및 매출이익률 추이월마트는 상시저가전략이란 초기의 경영방침을 꾸준히 실현해 나가기 위해서 그 어느 기업보다 하이테크의 활용에 적극적이었다. 월마트는 선진적 관리 시스템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